'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 사진제공=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 사진제공=넷플릭스
조성현 PD가 '나는 신이다'를 통해 한 명이라도 더 사이비종교에서 구제하고 싶었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10일 서울 소공동의 롯데호텔에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연출을 맡은 조성현 PD가 참석했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은 한국 현대사 속 '메시아'들과 이들 뒤에 숨은 사건과 사람을 추적하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JMS 정명석의 실체를 다뤘다. JMS의 정명석 총재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17차례에 걸쳐 여신도 2명에게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준강간·준유사강간·준강제추행·강제추행)로 구속기소돼 대전지법 형사합의12부(재판장 나상훈)의 재판을 받고 있다. 앞서 정 총재는 2009년 4월 비슷한 혐의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고 2018년 2월 출소했다.

피해자들을 섭외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다고 하자 조 PD는 동의했다. 그는 “특히 여성 피해자들 섭외가 어려웠다. 남편 분들이 모르는 경우도 있었고 제작자인 제가 남자라 여성 분들 중에 연락을 받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고 털어놨다. 이어 “인터뷰하지 않고 먼저 만남을 했고, 긴 시간을 갖고 신뢰를 얻었다. 그 후에는 그들이 저희 앞에서 끔찍한 이야기를 가감 없이 말씀해주셨다. 다큐가 나간 후에는 더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데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지만 나간 것에는 좋아했다”고 전했다.

종교단체 내부에서 동요는 없냐는 물음에 “PD 입장에서 다큐를 많이 봐줬으면 하는 게 있었다. 내부에서 한두 명이라도 봐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탈JMS 신도들이 들어오는 카페들이 있다. 이 다큐멘터리 보고 탈퇴했다는 분들이 많다. 내부자들 중에서 동요하고 반응하는 분들이 있다는 거다. 그 분들이 실제로 탈퇴라는 선택할 수 있도록 저희가 자극을 줬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보람 있다”고 답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