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종이의 집 : 공동경제구역'에 출연한 배우 전종서. / 사진제공=넷플릭스
넷플릭스 '종이의 집 : 공동경제구역'에 출연한 배우 전종서. / 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전종서가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 출연한 소감을 밝혔다.

30일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 출연한 전종서과 화상 인터뷰를 통해 만났다. 전종서는 북한 이주 노동자 출신으로 강도단에 합류한 도쿄 역을 맡았다.

전종서는 "원작과 캐릭터 성질이 다르다는 것보다는 '종이의 집' 전에 보여드렸던 연기했던 캐릭터들과 다르다는 부분에 신경 썼다. 탈선하지 않고 사고 안 치고 얌전한 느낌의 캐릭터를 제가 하지 않았디 때문에 그것에 신경 썼다. 이런 유형의 캐릭터는 제가 처음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어 "감독님이 강조하셨던 건 목소리였다. 조금 연극적이고 낮은 톤의 목소리가 좋겠다고 해서 연기 스타일을 살짝 바꿨다"고 전했다.

전종서는 "충동적이고 돌발적이고 어디로 튈지 모를 럭비공 같은 역할을 하면 연기하는 입장에서는 할 것도 많고 아이디어도 많이 생기고 연기할 때 자유롭다. 그런데 '종이의 집'은 배우들이 많이 나오고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가지 상황이 한번에 돌아간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한걸음 물러서고 시작했다. 몇십 명 배우들이 한번에 연기하는데 한정된 공간 안에서 (사건이) 일어난다. 작은 이야기들이 모여 전체적 하나의 이야기가 됐을 때 재밌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또한 "내가 혼자 끌고 가고 내가 많이 보이고 혼자 자극적이고 나 혼자 도발하는 작품이나 캐릭터는 많이 만났다. 이건 한 명 한 명이 모여서 열 개를 만드는 작품이었다고 생각한다. 나 혼자만의 매력을 어필한다기보다 강도단, 그리고 '종이의 집' 전체가 보여주는 매력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리메이크작이라는 점에 대한 부담감에 대해 묻자 "원작과 크게 비교하진 않았다. 작품 자체가 가져가는 비슷한 점이 많지만 도쿄는 달라진 점이 많아서 아예 다른 사람이겠다 생각했다. 제가 신경 썼던 건 제가 전작에서 했던 캐릭터와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종이의 집' 출연을 걱정했던 이유 중 하나는 드라마를 해보고 싶었던 게 있다는 점이다. 드라마를 통해 좀 더 대중들에게 훅 다가가보고 싶었다"고 전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지난 24일 첫 공개됐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