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반장으로 변신
'주민등록제'의 모든 것
N번방 사건 조명
'알쓸범잡2' / 사진 = tvN 제공
'알쓸범잡2' / 사진 = tvN 제공
'알쓸범잡2'에 반가운 얼굴 장항준 감독이 출격해 명불허전 입담을 과시한다.

30일 밤 방송되는 tvN '알아두면 쓸데있는 범죄 잡학사전 – 알쓸범잡2' 4회에서는 윤종신, 권일용, 김상욱, 장강명, 서혜진 그리고 장항준 감독이 경찰서 세트장에서 뭉친다. 오랜만에 '알쓸범잡'을 찾은 장항준 감독은 특유의 재치와 입담으로 사건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준다.

경찰서 세트장에서 진행되는 이 날 방송에서는 범죄 박사 권일용에게 무엇이든 물어보는 흥미로운 시간을 갖는다. 경찰관들의 잠복 수사부터 무기 사용법까지,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생생한 이야기가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경찰의 신고 체계 '112'에 대한 이야기도 풀어낸다. 잘못된 초동대처로 벌어진 끔찍한 죽음, 오원춘 사건의 전말도 들려준다고. 전국민적 분노를 일으켰던 신고 당시의 통화내용 등을 토대로 사건을 재조명한다.

과학 박사 김상욱은 갈수록 지능화되는 사이버 범죄에 대해 짚는다. 특히 전 국민을 충격게 했던 N번방 성착취물 제작·유포 사건을 추적한 디지털 수사기법을 들여다볼 것으로 기대감을 더한다. 법 박사 서혜진은 온라인에서 벌어진 또 다른 사건을 풀어낸다. 사법 체계를 무시하고 범죄자들의 개인신상을 온라인에 박제한 디지털 교도소와 배드파더스. 과연 이는 정의 구현일지, 정의의 탈을 쓴 사적 제재일지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돌아온 영화 박사 장항준은 권력의 민낯을 드러낸 청와대 사칭 범죄에 대해 들려주고, 취재 박사 장강명은 주민등록제도의 모든 것을 파헤친다.

한편, '알쓸범잡2' 4회는 30일 밤 10시 50분에 방송 예정이다.

신소원 텐아시아 객원기자 newsinfo@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