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우새'(위)와 '침펄토론'/ 사진=SBS, 유튜브 캡처
'미우새'(위)와 '침펄토론'/ 사진=SBS, 유튜브 캡처
SBS '미운 우리 새끼' 제작진이 웹툰작가 이말년의 유튜브 콘텐츠 표절 논란에 대해 인정하고 사과했다.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 제작진은 1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9일 방송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제작진은 "'미우새'에서는 과거에도 다양한 주제 토론을 방송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날 방송에서도 김종민 본인이 진행한 웹 예능 '뇌피셜'(2018.8)에서 다뤘던 '동물의 왕은 사자 vs 호랑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며 "방송에 나오지는 않았으나 촬영 현장에서 토론의 여러 가지 근거를 찾아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이말년 웹툰작가의 유튜브 '침펄토론' 영상(2018.11)을 참조했고, 이 부분을 사전에 방송으로 고지하지 못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제작진은 "이말년 웹툰 작가와 연락하여 과정을 설명하고 사과의 뜻을 전달했다"며 "이번 일을 교훈 삼아 향후 '출처 표기'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미우새'(위)와 '침펄토론'/ 사진=SBS, 유튜브 캡처
'미우새'(위)와 '침펄토론'/ 사진=SBS, 유튜브 캡처
앞서 이날 방송에서 김종민과 지상렬은 '동물의 왕은 사자냐 호랑이냐'를 두고 토론을 펼쳤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양측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과거 이말년(유튜브명 침착맨)이 웹툰작가 주호민과 토론을 할 때 나온 내용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결국 제작진은 해당 내용을 참조했다고 시인하며 사과했다.

다음은 '미우새' 제작진 공식입장 전문.

<미운 우리 새끼>에서는 과거에도 ‘외계인은 있다 vs 없다’ ‘초능력자는 있다 vs 없다’ ‘닭이 먼저인가 vs 알이 먼저인가’ 등의 주제 토론을 방송했습니다.

이에 지난 9일 방송에서도 김종민 본인이 진행한 웹 예능 ‘뇌피셜’(2018.8)에서 다뤘던 ‘동물의 왕은 사자 vs 호랑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방송에 나오지는 않았으나 촬영 현장에서 토론의 여러 가지 근거를 찾아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말년 웹툰작가의 유튜브 ‘침펄토론’ 영상(2018.11)을 참조하였고, 이 부분을 사전에 방송으로 고지하지 못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에 <미운 우리 새끼> 제작진은 이말년 웹툰 작가와 연락하여 과정을 설명하고 사과의 뜻을 전달하였습니다. 이번 일을 교훈 삼아 향후 ‘출처 표기’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