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세윤, 생애 첫 대상
"저평가된 우량주였는데"
"상의 무게 감당하겠다"
'1박 2일' 주요부문 점령
'2021 KBS 연예대상' 수상자 문세윤/ 사진=KBS2 캡처
'2021 KBS 연예대상' 수상자 문세윤/ 사진=KBS2 캡처
개그맨 문세윤이 '2021 KBS 연예대상'에서 데뷔 후 처음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그가 맹활약한 '1박 2일 시즌4'는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비롯해 주요 부문을 싹쓸이했다.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열린 '2021 KBS 연예대상'은 방송인 김성주, 문세윤, 배우 한선화의 사회로 마련됐다.

이날 대상 후보로는 방송인 김숙, 문세윤, 전현무, 가수 김종민, 축구선수 박주호 가족이 올랐다. 시상은 김의철 신임 KBS 사장과 배우 박진희가 맡았다.

최종 수상자로 호명된 문세윤은 "제가요?"를 연발하며 믿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트로피를 받은 그는 "무슨 말을 해야될지 모르겠다. 오늘 아침에 크리스마스라 아기들한테는 산타 할아버지가 왔다갔는데 나한테까지 산타가 올 줄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내게 상복이 많이 없다고 주변에서 얘기를 했는데 살다보니까 상복이 없어도 될 정도로 많은 인복을 누리면서 살고 있더라. 지치고 쓰러질만한 하면 은인이 나타나 손을 잡아주고 끌어가줘서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 상의 무게를 감당하며 활동할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든다. 어제부터 혹여나 내 이름이 불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할 정도였다. 잘 이겨내가면서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작년에 연말 시상식에서 처음으로 상을 받아봤다. '1박 2일'을 만나서 최우수상을 받았는데 코로나19 때문에 영상으로 상을 주시는 바람에 편집이 많이 돼 고맙다는 말을 전하지 못했다"며 소속사와 스태프에게 감사함을 표했다.
'2021 KBS 연예대상' 수상자 문세윤/ 사진=KBS2 캡처
'2021 KBS 연예대상' 수상자 문세윤/ 사진=KBS2 캡처
문세윤은 "'1박 2일' 제작진은 은인 같은 사람들이다. 멤버들도 너무 감사하다. 지금은 함께하지 못하지만 김선호에게도 고맙다"고 말했다. 이어 "힘들 때가 있었는데 김숙 누나가 참 많이 힘을 주고 도와줬다. 지금 드는 생각인데 그때 김숙 누나가 있다면 다시 돌아갈 수 있을 정도로 고마웠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신동엽 선배님께 '어떻게 하면 예능에서 오래 사랑을 받냐'고 물어봤더니 '그런 걱정하지마라. 넌 저평가된 우량주'라고 힘을 주셨다. 그때부터 자신감이 생겼다. 감사하다"며 "나도 지금 저평가된 후배들을 찾아 따뜻한 한마디 할 수 있는 선배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가족들에게 고마움을 표한 문세윤은 "아버지가 작년에 돌아가셨다. 최우수상을 받을 때 이제 자랑하셔도 좋을 것 같다고 했는데 오늘은 술 한잔 사셔도 될 것 같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받은 '1박 2일 시즌4' 방글이 PD는 "2년 연속 이렇게 멋진 상 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올해는 멤버들과 함께 올라와 행복하다. 모든 시청자 여러분이 계셔서 2년간 열심히 달려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1박 2일'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변함 없이 여러분의 일요일이 즐거울 수 있도록 전국을 누비겠다"고 밝혔다.

◆ 다음은 '2021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 = 문세윤
최고의 프로그램상 = '1박 2일'
최우수상 =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갓파더' 허재 (리얼리티 부문), '노래가 좋다' '랜선장터' '슈퍼맨이 돌아왔다' 장윤정 (쇼·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 = '신상출시 편스토랑' 오윤아, '갓파더' 장민호(리얼리티 부문), '1박 2일' 연정훈, '개승자' 이승윤(쇼·버라이어티 부문)
올해의 예능인상 = 김숙·전현무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박주호 가족 ('슈퍼맨이 돌아왔다'), 김종민·문세윤 ('1박 2일')
프로듀서 특별상 = 강형욱 ('개는 훌륭하다')
공로상 = 최수종, 하희라 ('살림하는 남자들')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김병현, '슈퍼맨이 돌아왔다' 사유리 (리얼리티 부문), '새가수' 솔라, '개는 훌륭하다' 장도연, '랜선장터' 홍현희 (쇼·버라이어티 부문)
베스트 커플상 = 이휘재X이현주 ('연중라이브'), 장원영X성훈 ('뮤직뱅크')
베스트 팀워크상 = '살림하는 남자들'
베스트 챌린지상 = '개승자' 팀
디지털 콘텐츠상 =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이돌 인간극장')
인기상=송가인 ('트롯 전국 체전'), 류수영 ('신상출시 편스토랑')
핫이슈 예능인상 = 이연복 ('신상출시 편스토랑'), 정호영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베스트 아이콘상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라디오 올해의 DJ상 =박명수 ('라디오쇼')
라디오 엔터테인먼트 DJ상 =윤정수, 남창희 ('미스터 라디오')
올해의 스태프상 =김수애 편집 감독
방송 작가상 =노진영 ('1박 2일')
신인상 ='1박 2일' 라비(쇼·버라이어티 부문), '살림하는 남자들' 홍성흔(리얼리티 부문)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