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 김현주 인터뷰
"액션 연기 재밌어"
"시즌2? 나는 꼭 나오겠다는 기대 있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은 제가 여태까지 해왔던 작품들 중 하나에요. '지옥'을 기준으로 전후가 달라질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좋은 기회였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감사한 작품이지만 크게 달라질 만한 건 없어요."


26일 화상 인터뷰로 만난 배우 김현주가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이 어떠한 의미로 남을 것 같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지옥'은 예고 없이 등장한 지옥의 사자들에게 사람들이 지옥행 선고를 받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이 혼란을 틈타 부흥한 종교단체 새진리회와 사건의 실체를 밝히려는 이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극중 김현주는 무섭게 세력을 키워나가는 새진리회와 맞서는 민혜진 변호사로 분해 열연했다.

김현주는 "처음에 제안을 받았을 때는 하던 장르가 아니라 걱정되는 부분도 있었다. 그런데 웹툰을 보고 난 다음에는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더라. 묘사들이 사실적으로 다가왔고, 그걸 영상화했을 때 어떨까 하는 기대감이 들었고, 다른 배우들은 어떻게 표현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연상호 감독님 자체에 대한 기대도 있어서 작업하고 싶었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지옥'은 공개 하루 만에 '넷플릭스 오늘 전세계 톱10 TV프로그램(쇼)'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26일(한국시간) 현재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김현주는 "현장에서 편집본을 보기도 했지만, 전편은 공개 후 다음날 다 봤다. 현장에서 보지 못했던 장면들도 봤는데 모든 배우가 연기를 잘해줘서 배울 점도 있었다"며 "사실 작품에 큰 기대나 흥미를 느끼지 못했는데 재밌더라. 결과도 좋게 나와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가 한국 문화에 관심이 높았던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닌 것 같다. 단지 넷플릭스를 통해 더 크게 나타난 거라 생각한다. '오징어게임'이 큰 인기를 얻어 '지옥'에 대한 기대감이 컸던 거에 대한 부담도 있었다"며 "한국에서 배우 활동을 하는 것에 자부심도 있었다. 작품성과 배우들의 열의를 현장에서 느꼈기 때문에 아주 좋은 고무적인 결과고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월드스타가 된 기분이요? 그건 아닌 것 같아요. '지옥'이 좋은 결과를 낳고 있지만, 체감하기엔 이른 것 같거든요. 그리고 '지옥'의 흥행에도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패던이나 행보, 작품 선택에 대한 자세에는 영향을 받을 것 같지 않아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합니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신념을 지키기 위해 물불가리지 않는 캐릭터를 연기한 소감을 묻자 김현주는 "솔직하게 고백하자면 나는 정의롭다기 보다 비겁한 쪽에 가깝다"며 "신념이라는 게 사건에 대해 환경적인 자극에 대해 자신이 가지는 태도나 사고방식인데 나는 맞서 싸운 적은 없다. 조용히 누군가 나와 같은 사람이 싸워주길 바라는 사람인 것 같더라. 무언가 내 의견을 피력한다거나 그런 사람이 아니다. 민혜진과는 그런 면에서 차이가 있다. 그래서 표현하는데 있어서 진지하게 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유아인, 박정민, 원진아, 이레 등 젊은 대세 배우들과 함께 호흡을 맞춘 소감에 대해서는 "생각이 많았다. 경력만 오래됐지 난 모르는 현장 작업들이 많더라. 새로운 것들에 익숙한 후배들을 보며 내 시간이 멈춰있었고, 스스로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는 것에 두려움이 있었구나 느꼈다. 선배지만 배울 점이 너무 많은 후배였다. 각자 위치에서 자기만의 색을 뿜어낸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 않나. 내심 자랑스럽고 뿌듯하더라. 배우로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작품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신록 배우는 '토지'라는 작품에서 처음 만났어요. 그때는 저도 어려서 상대 배우를 눈여겨볼 여유가 없었죠. 이번에 같이 다시 연기해보니 분석력이나 캐릭터에 임하는 자세가 진지했고, 그걸 느낄 수 있었어요. 같은 배우로서 충격이었고, 내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다, 노력해야겠다는 자아성찰을 하는 시간을 됐다. 동료 배우로서 기대되는 배우인 것 같아요."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을 통해 액션 연기에 도전한 김현주. 그는 "재밌었다"며 "여태 했던 작품들이 감정 소비가 많았다.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이 느끼고 생각하고 추상적 의미였다면, 민혜진 액션은 그런 게 없어서 좋았고, 스스로 설레고 흥분됐다. 처음 하는 거라 어려움이 없지는 않았는데 액션팀이 많이 도와줬다"고 밝혔다.

이어 "드라마 '언더커버'와 촬영을 병행해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진 못했다. 그래서 촬영 세 달 전부터 액션스쿨에 가서 연습을 시작했다. 기초적인 것부터 배웠는데 생각보다 내가 몸을 쓸 줄 알더라. 스스로 놀랐다. 운동 신경이 있는 편이었다는 재발견의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지옥행 고지를 받으면 어떨 것 같냐고 묻자 김현주는 "남은 기간의 차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죽는 시점을 알 수 있음 좋겠다 생각한 적이 있다. 사랑한 사람이 떠나간 걸 겪으며 후회나 아쉬움을 경험한 적이 있기 때문"이라며 "내가 고지를 받는다면 나는 후회 없고 미련 없는 삶을 살려고 노력할 것 같고, 실수했거나 사과할 부분이 있다면 그런 걸 정리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연상호 감독은 앞서 제작발표회에서 김현주에 대해 '업계에서 여러모로 신뢰감이 쌓인 배우'라고 표현했다. 이에 김현주는 "감독님께서 그렇게 말씀해주신 거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배우 김현주가 아니라 인간 김현주로서 잘살아가고 있나 많이 고민하고 있는데 그 답을 주신 것 같아 기쁘다"며 "지금처럼만 살 수 있는 에너지나 열정, 겸손, 사고, 신념들을 건강하고 젊게 유지하며 살고 싶다"고 밝혔다.

시즌2에 대한 기대감은 없을까. 김현주는 "현장에서 농담식으로 주고받았다. 시즌2가 나온다면 나는 꼭 나오겠다는 기대감이 있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아이를 딸처럼 키울 것 같고, 나보다 강인한 여성으로 키워서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좀 더 다양한 캐릭터로 만나고 싶고 욕심이 커요. 선호하는 장르는 없습니다. 늦은감은 있지만, 앞으로도 해보지 못한 것들을 해보려고 노력하는 중이에요."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