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위하준 인터뷰
'밥누나' 손예진 동생으로 얼굴 알린 위하준
'오징어게임'서 경찰이자 이병헌 동생 역으로 눈도장
"VIP 장면 좋아할 줄 몰라, 섹시하다 반응 민망"
"이병헌 선배와 호흡 영광, 역시나 대단했다"
※스포일러가 일부 포함돼 있습니다
'오징어게임' 위하준./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위하준./사진제공=넷플릭스
"대본을 봤을 때, 작품이 완성된 걸 봤을 때 많은 시청자가 좋아해 주지 않을까 했는데 이렇게 많은 관심을 줄 거라 예상하지 못했어요. 너무 기쁘고, 신기하고, 이 작품에 참여했다는 게 영광스럽습니다."


30일 화상 인터뷰로 만난 배우 위하준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의 전세계적인 흥행 열풍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오징어게임'에서 위하준은 실종된 형의 행방을 쫓다 서바이벌 현장에 잠입하게 되는 경찰 준호 역을 연기했다.

'오징어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여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한국 시리즈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1위에 등극했을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인기 TV프로그램' 부문에서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이는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사상 최초이자 아시아 드라마 사상 최초다.

인기를 실감하냐고 묻자 위하준은 "밖을 잘 돌아다니지는 않아서 실감은 못 하는데, 인스타 팬들께서 많은 팔로우와 좋아요, 메시지로 관심 가져줘서 느끼고 있다. 팔로워가 많이 늘고 있어서 나도 하루하루 신기하다. 꿈 인가 싶기도 하다"고 감사를 표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반응은 무엇일까. 위하준은 "VIP 장면을 이렇게 좋아할 줄 몰랐는데 그 장면에 대한 언급과 반응들이 좋아서 기억에 남는다. 멋있다, 섹시하다 봐주시는 분들도 있어서 민망하고 감사하다. 작품에 자연스럽게 묻어났다는 반응을 보면 다행이면서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서양 백인인 VIP 손을 잡는 연기 디테일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고 하자 위하준은 "제가 의도한 건 아니고 현장에서 감독님이 보시다가 디렉션을 주신 것"이라며 "쉽진 않았지만, 손끝 하나하나 감독님의 디렉션에 맞춰서, 저의 진심을 담아서 연기했다"며 웃었다.

"가장 걱정이 많았던 것도 VIP 장면이었어요. 외국 배우분과 연기 호흡을 맞추는 게 처음이라고민이 많았죠. 다행히 상대 배우가 유쾌하게 대해줘서 호흡이 잘 맞아 좋은 장면이 나온 것 같습니다."
'오징어게임' 위하준./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위하준./사진제공=넷플릭스
오디션을 통해 준호 역으로 캐스팅 된 위하준. 그는 "훌륭한 작품에 훌륭한 제작진이라 하고 싶다는 욕심이 컸다. 좋게 봐주고 캐스팅 해줘서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준호가 많은 분량을 소화하는 캐릭터는 아니지만, 그만의 서사가 있었고, 그의 시점으로 집단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역할이라 매력 있는 역할이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캐릭터를 준비하면서 특별히 신경 쓴 부분에 대해서는 "잠입한 입장에서 형을 찾아야 했고, 그 안의 일들을 기록하고 보여줘야 했기 때문에 긴장감을 계속 가지고 가려 노력했다. 내면적인 디테일과 호흡, 한 번씩 나오는 대사의 톤을 집중적으로 신경썼다"고 말했다.

캐릭터를 위해 액션 스쿨을 다니고 스킨스쿠버도 배웠다는 위하준. 그는 "산을 뛰는 건 어릴 때부터 운동을 많이 해서 힘들지 않았다. 그런데 스킨스쿠버 장면을 위해 수업을 받는데 내가 물 공포증이 있어서 많이 고생했다. 다행히 촬영 전까지 물 공포증이 많이 해결 돼서 잘 찍을 수 있었다. 그래서 스킨스쿠버가 가장 힘들었던 장면이었다"고 말했다.

VIP 장면 속 영어 대사 연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내가 영어를 잘 못 해서 부담이 있었는데 친한 선생님께서 톤과 발음을 많이 잡아줬다. 감독님도 워낙 영어를 잘한다. 많은 도움을 줘서 무사히 잘 끝낼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드러냈다.

황동혁 감독과 준호 캐릭터에 대해 어떠한 이야기를 주고받았는지 묻자 위하준은 "감독님이 준호는 극중 가장 우직하고 강직하고 정의가 있는 캐릭터라고 말씀해줬다. 내면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그래선지 일각에서는 준호가 경찰임에도 잠입 후 마스크맨을 죽이는 것에 망설임이 없었다는 점이 아이러니하다는 반응도 있었다. 이에 위하준은 "나도 그런 반응들을 듣곤 했다. 나 역시 처음에는 아이러니했던 것 같다"며 한참을 생각에 잠겼다.

"당시에는 현장에 몰입하다 보니 당연하다고 생각했고, 타당성 있다고 여겼는데, 질문을 들어보니 준호가 그랬어야 하는 게 맞나, 최선의 선택이 맞나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보면 악을 처단하는 형사의 모습에서 통쾌함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오징어게임' 스틸컷./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스틸컷./사진제공=넷플릭스
캐릭터상 대부분 장면을 혼자 연기한 만큼 외로웠던 순간도 많았다고. 그는 "매 순간이 외로웠던 것 같다. 나도 선배님들과 호흡하면서 많이 배우고 추억도 쌓고, 밥도 같이 먹고 싶었는데 신의 대다수를 혼자 연기했다. 그 신을 혼자 주도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컸다"고 털어놨다.

위하준은 오징어게임 참가자들을 바라보며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목숨을 걸 만큼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더라. 준호 역시 현실에서 바닥까지 내몰리면 참가를 했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다. 인간의 본성, 내면을 보면서 계속 안타까웠다"고 말헀다.

오징어게임에 참가하게 되면 가장 자신 있는 게임은 무엇일까. 위하준은 "내가 섬세한 것에는 약해서 달고나 뽑기 빼고는 다 잘할 것 같다. 가장 자신 있는 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이다. 달리기도 잘하고 몸 컨트롤을 잘하는 편이라 잘할 것 같다"고 자신했다.

'오징어게임'의 큰 반전 중 하나는 바로 프런트맨. 가면을 벗은 프런트맨은 준호가 그토록 찾던 형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배우 이병헌이 프런트맨 역으로 특별출연해 큰 화제를 모았다.

이에 위하준은 "이병헌 선배님이 프런트맨 역할이라는 걸 듣고, 너무 설렜다. 너무 좋아하는 선배님이라 만나기 전까지 들떴던 기억이 난다. 너무 영광이었다"고 호흡을 맞춘 소감을 밝혔다.

"촬영장에서 직접 마주하니 역시나 대단했습니다. 눈빛과 대사 한 마디가 심장을 뛰게 했죠. 분위기도 화기애애하게 주도해줬습니다. 같이 식사하면서 인사도 드렸는데, 너무 잘 챙겨줘서 감동 받았습니다."
'오징어게임' 위하준./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위하준./사진제공=넷플릭스
준호는 결국 형인 프런트맨이 쏜 총에 맞고 절벽으로 떨어지는 최후를 맞이한다. 이에 준호가 살았는지 죽었는지에 관한 말도 많은 상황. 위하준은 "나는 준호가 제발 살았으면 좋겠다. 만약 출연하게 된다면 살아서 시즌2에도 참여하고 싶은 욕심과 갈망이 있다"고 밝혔다.

'오징어게임' 프리퀄로 준호 형제 이야기를 궁금해하는 팬들이 많다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상상해보지는 못했다. 시즌2가 나오고, 준호도 살아 돌아와서 형제 이야기가 풀어진다면 나로서는 너무 행복할 것 같다"고 말했다.

캐릭터를 위해 참고한 배역이나 작품이 있는지 묻자 위하준은 "특별히 참고한 건 없다"면서 "형제로 나와서가 아니라 예전부터 이병헌 선배님의 톤을 닮고 싶었다. 내면의 디테일한 연기와 눈빛, 톤을 좋아해서 선배님의 작품을 참고했다"고 밝혔다.

위하준은 현재 드라마 '배드 앤 크레이지' 촬영에 한창이다. 그는 "그동안 보여드리지 못했던 코믹스러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귀엽기도 하고, 카리스마도 있고, 화려한 액션 등 그동안 보여주지 못했던 것들이라 나에게는 큰 도전이다. 그런 부분을 잘 봐주시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드라마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에서 손예진 동생으로 출연하며 얼굴을 알린 위하준. 이제는 어엿하게 작품 속 굵직한 존재감을 발휘하는 대세 배우로 떠올랐다.

"손예진 동생부터 지금까지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습니다. 들뜨지 않으려고 해요, 촬영하고 있는 거에 몰두해서 새로운 모습,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오징어게임'은 저에게 가문의 영광 같은 작품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