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유인촌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배우 유인촌이 연극 '파우스트'에 대해 종교와 신, 인간의 관계를 떼어놓을 수 없지만, 자신을 거울처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꼭 봐야 한다고 밝혔다.

21일 오후 서울시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연극 '파우스트' 연습실 공개 및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배우 유인촌, 박해수, 박은석, 원진아, 양정웅 연출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앞서 배우들은 '천상의 서곡', '파우스트의 서재2', '정원', '마녀의 부엌'까지 극 중 장면을 시연했다.

'파우스트'는 독일의 대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가 60여 년에 걸쳐 완성한 희곡을 재해석한 작품. 완벽하지 않은 파우스트의 행동과 선택을 통해 불완전한 삶에 대한 방향성과 영감을 제시한다.

극 중 유인촌은 많은 사람이 현자라고 칭송할 정도로 평생 다양한 학문을 공부한 노학자 파우스트 역을 맡았다.

이날 유인촌은 "'파우스트' 연극 자체가 시대의 거울이라고 생각한다. 아마 어쩌면 '파우스트'도 우리 시대를 반영하는, 우리 시대를 그대로 비춰주는 거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괴테가 이 작품을 쓸 때도 이미 과거에 이야기를 끌고 와서 당시에 현지의 이야기를 한 거지 않나. 미래를 보여주는 연극"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와 현재 앞으로 200년 후 미래를 보여줄 수 있도록 쓰인 작품이다. 끊임없이 주님의 인간 노력하는 방황하는 등 파우스트 대사 중에 '멈추어라 순간이여', '너는 정말 아름답다' 등 현재 자신의 순간 통찰도 미래에도 끊임없이 (이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인촌은 "'파우스트'는 더더욱 어쩔 수 없이 종교와 신과 인간의 관계를 떼어놓을 수 없다. 서구 유럽 문명의 기본이 기독교 사상이 항상 모든 문화에 깔려 있다. 끊임없이 신과의 대화를 통해 반성하고 보상받기도 한다. 이런 과정이 다 작품에 들어가 있어서 지금 우리가 처한 이 현실에 파우스트를 꼭 봐야 하는 이유는 우리 자신을 거울처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와서 보면 고개 들지 못하는 사람도 꽤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파우스트'는 오는 31일 LG아트센터 서울에서 개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