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꼬 부부 향한 이혼 폭격…문제 많은 유튜브발 가짜 뉴스 [TEN이슈]
'가짜 뉴스'라고 부르기에도 민망한 유튜브발 거짓 영상에 연예인 부부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잉꼬부부로 유명한 배우, 가수 갓 결혼한 신혼까지 광범위하게 무차벌적인 루머 폭격이다.

근거도 없고 사실 확인도 거치지 않은 가짜 뉴스지만, 가짜 뉴스를 진짜 믿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 문제. 그럴싸하게 만든 가짜 영상을 보고 다른 형태의 루머로 퍼지면서 더 큰 피해가 발생한다.
잉꼬 부부 향한 이혼 폭격…문제 많은 유튜브발 가짜 뉴스 [TEN이슈]
연예계 대표 잉꼬 부부인 최수종과 하희라는 유튜브에서 시작된 이혼설에 분노했다. 한 유튜브 채널은 최수종과 하희라가 이혼을 한다는 영상을 만들어 유포했다.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올라가자 다른 채널들도 이 부부가 사업 실패로 50억이 넘는 빚을 졌으며 이혼하게 됐다는 영상을 만들어냈다.

최수종, 하희라 소속사 아센디오는 "최근 온라인상에서 최수종, 하희라에 대한 명예를 훼손하는 터무니없는 가짜뉴스가 지속적으로 업로드 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허위사실을 무차별적으로 유포하고, 배우의 명예를 실추하는 행위에 대하여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당사는 선처 없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 밝혔다.
잉꼬 부부 향한 이혼 폭격…문제 많은 유튜브발 가짜 뉴스 [TEN이슈]
장윤정, 도경완 부부도 가짜 뉴스에 당했다. 한 유튜브 채널은 장윤정과 도경완이 파경했다며, 파경의 원인은 도경완의 외도라는 영상을 만들었다. 영상엔 도경완이 장윤정의 후배 가수와 블륜을 저질렀고, 장윤정에게 주먹을 휘둘렀다는 내용이 담겼다. 도연우, 도하영 두 자녀도 언급됐다.

'피겨 여왕' 김연아와 포레스텔라 고우림의 가짜 이혼 뉴스도 유튜브에 게재됐다. 달콤한 신혼 생활을 즐기고 있는 두 사람이지만, 유튜브에선 김연아과 고우림이 이혼을 했다는 가짜 영상이 돌고 있었다.
잉꼬 부부 향한 이혼 폭격…문제 많은 유튜브발 가짜 뉴스 [TEN이슈]
김연아 측은 루머를 양산하고 있는 모든 미디어에 대한 법적 조치를 시사했다. 고우림 소속사 역시 "당사는 '가짜뉴스' 근절이 곧 고우림과 가족들, 팬분들의 2차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라 판단했다"며 "그에 따라 무관용 법적 대응을 결정했다. 이후 자세한 수사 진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아들을 출산하고 한창 육아에 푹 빠진 손예진, 현빈 부부도 가짜 이혼설의 피해자가 됐다. 두 사람이 합의 이혼을 했다는 영상이 여러 유튜브 채널에 올라왔다.

현빈 소속사는 "터무니 없는 내용"이라면서 "지속적으로 루머 관련 모니터 하고 있다. 내부 검토를 거쳐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잉꼬 부부 향한 이혼 폭격…문제 많은 유튜브발 가짜 뉴스 [TEN이슈]
손예진 소속사 역시 "이미 가짜뉴스의 경우에는 제보를 받아서 신고하고 삭제 요청을 하고 있었다. 영상도 그 중 하나다. 내부적으로 법적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혼설 외에도 아이돌을 겨냥한 말도 안되는 가짜 뉴스들이 유튜브에 판을 치고 있으나 이를 막을 수 있는 현실적인 법이 없다. 유튜브는 언론이 아니라 1인 방송이기 때문에 '가짜 뉴스' 자체가 성립이 안된다는 것.

이에 따라 유튜브발 가짜 뉴스는 정정·반론 보도 등의 방법으로 가짜뉴스를 규제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이나 방송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피해자들이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다. 대중의 판단에만 의존하기엔 너무 멀리 와버린 유튜브. 가짜 뉴스에 피해를 보는 이들이 없도록 유튜브의 제재 방안과 관련 법 개선이 시급해보인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