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역봉 /사진=이역봉 웨이보
이역봉 /사진=이역봉 웨이보
중국 톱배우 이역봉이 상습 성매매로 경찰에 체포, 구금됐다.

올해 9월부터 중국의 SNS인 웨이보를 통해 이역봉이 여러 차례 성매매했다는 글들이 게재됐다. 이에 베이징 경찰은 이역봉과 관련해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일 중국 매체 시나연예 등에 이역봉이 최근 여러 차례 성 매수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조사 과정에서 이역봉은 성매매 사실을 인정했다. 이에 이역봉은 구류 처분받았다.
이역봉 /사진=이역봉 웨이보
이역봉 /사진=이역봉 웨이보
9월 2일 이역봉이 참석하기로 했던 항저우 행사가 갑자기 취소됐다. 이역봉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9월 10일에는 최고인민검찰원 공식 웨이보 계정에서 이역봉과 관련된 게시글이 모두 삭제됐다. 본인 웨이보 및 공작실에서 올렸던 해명 글과 성명서 역시 삭제했다.

이후 다수의 시상식에서도 이역봉의 이름이 빠졌고, CCTV에서 주최하는 중추절 특집 프로그램에서 공연할 예정이었으나 출연자 목록에서 삭제됐다.

이역봉이 성매매 사실을 인정한 뒤 명품 브랜드 P사를 비롯해 10개의 브랜드가 성명서를 냈다. 재빠르게 이역봉과 손절한 것. 또한 이역봉은 전국 관객이 가장 좋아하는 배우, 중국 TV 드라마 100대 남우주연상 수상이 취소됐다. 중화권의 권위 있는 시상식인 제22회 훠딩 시상식 조직위원회 측은 이역봉의 수상을 취소했다. 그뿐만 아니라 이역봉은 제31회 골든이글상 남우주연상 투표에서 이름이 삭제됐다.

훠딩 시상식에는 특별 명예 관리 위원회가 있다. 위원회 측은 대만 독립, 티베트 독립 지지 등과 위법 행위로 인해 형벌, 행정 구금 등 심각한 사회도덕 위반 행위를 할 경우 수상을 취소한다. 앞서 대리모 논란, 탈세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정솽이 해당 시상식에서 받았던 두 개 부문의 수상이 취소됐다.
이역봉 /사진=이역봉 웨이보
이역봉 /사진=이역봉 웨이보
이역봉은 2007년 중국의 한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렸다. 그는 2014년 방송된 드라마 '고검기담'을 통해 톱스타 반열에 올랐다. 이역봉은 중국 내에서 '제2의 김수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이역봉은 2017년 판빙빙, 엑소 전 멤버 루한, 주걸륜에 이어 중국 유명인 연간수입 4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성룡보다 한 단계 높은 순위에 위치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이역봉 코디'로 이름을 알렸다. 한국인 스타일리스트를 고용해 스타일 변신에 나섰기 때문. 걸그룹 소녀시대 멤버 겸 배우 임윤아와 배우 이다해와 두 차례 열애설이 불거졌으나 사실무근, 해프닝으로 끝났다.

이역봉은 웨이보 팔로어 600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톱배우다. 중국에서 성매매는 법으로 금지돼 있다. 상하이 올브라이트 로펌 허우 자오후이 변호사는 "여러 차례 성매매를 한 경우 최대 15일간 구속하고 벌금 5000위안(한화 약 100만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치안 관리처벌법에 따라 혐의 비교적 가벼울 경우 구류는 5일 이하로 줄어든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