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이념깡패들의 횡포"
심상정 "문제 못 느끼면 문제"
'설강화' 보는 첨예한 입장차
'설강화' 제작발표회에 참여한 배우 정해인, 지수, 조현탁 감독/ 사진=JTBC 제공
'설강화' 제작발표회에 참여한 배우 정해인, 지수, 조현탁 감독/ 사진=JTBC 제공
JTBC 드라마 '설강화'의 역사왜곡 논란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목소리를 나오고 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설강화'를 반대하는 이들에게 작심발언을 날렸고,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후보는 드라마 내용을 전면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체 이게 뭐 하는 짓들인지. 한쪽에서는 민주화운동을 폄훼했다고 난리를 치고 다른 쪽에서는 간첩을 미화했다고 국보법으로 고발을 하고. 편은 다르지만 멘탈리티는 동일한 사람들"이라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이어 "둘 다 열린 사회의 적들"이라며 "드라마는 그냥 드라마로 봐라, 제발"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 사회의 초석이다. 그 초석을 흔드는 자들은 단호히 배격해야 (한다)"라며 "도대체 무슨 권리로 다른 시청자들의 권리를 자기들이 침해해도 된다고 믿는 건지. 징그러운 이념깡패들의 횡포를 혐오한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사진=텐아시아DB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사진=텐아시아DB
반면 심상정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운동권에 잠입한 간첩, 정의로운 안기부, 시대적 고민 없는 대학생, 마피아 대부처럼 묘사되는 유사 전두환이 등장하는 드라마에 문제의식을 못 느낀다면 오히려 문제다. 전두환 국가전복기의 간첩조작, 고문의 상처는 한 세기를 넘어 이어지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피해자들이 살아 계신다"고 지적했다.

이어 "엄혹한 시대에 빛을 비추겠다면, 그 주인공은 독재정권의 안기부와 남파간첩이 아니라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피와 땀, 눈물을 흘렸던 우리 평범한 시민들이 돼야 한다. 이미 KBS 2TV '오월의 청춘'이라는 훌륭한 선례가 있다. 창작의 자유는 역사의 상처 앞에 겸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강화는 1987년 독재정권 시절을 배경으로 간첩과 여대생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다. 해당 드라마는 방영 전부터 안기부와 간첩 미화, 민주화운동 폄훼 등을 이유로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18일 우여곡절 끝에 첫 방송을 내보냈으나 더 큰 반감이 일었다. '설강화'의 폐지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22일 30만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도 400건 이상의 민원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JTBC는 21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설강화'에는 민주화 운동을 주도하는 간첩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많은 분들이 지적한 '역사 왜곡'과 '민주화 운동 폄훼' 우려는 향후 드라마 전개 과정에서 오해의 대부분이 해소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