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빅히트, 2020 회사 설명회…"매출 2배 성장, 음악 산업 혁신 위한 성공 공식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
방시혁 대표. / 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시혁 대표. / 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공동대표 방시혁·윤석준, 이하 빅히트)가 음악 산업 혁신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빅히트만의 ‘위닝 포뮬러(성공 공식, winning formula)’를 찾아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빅히트는 지난 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0년 상반기 ‘공동체와 함께하는 빅히트 회사 설명회(이하 회사 설명회)’를 열고 2019년의 주요 성과와 2020년 계획을 발표했다. 발표는 빅히트의 방시혁·윤석준 공동대표와 더불어 공연과 IP, 플랫폼 사업 부문을 비롯해 빅히트와 쏘스뮤직, 빌리프 등 빅히트 멀티 레이블의 리더들이 맡아 진행했다.

가장 처음 무대에 오른 방시혁 대표는 “빅히트의 2019년은 지난 회사 설명회에서 밝힌 ‘음악 산업의 혁신’이라는 비전을 현실화 시키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방 대표는 쏘스뮤직 인수와 빌리프 설립을 통한 멀티 레이블화, 각 사업 부문의 별도 법인화를 통해 사업 영역을 고도화하며 멀티 비즈니스 회사로서 외형을 갖추었다고 전했다. 다각화된 사업을 통해 음반·음원, 공연, 영상 콘텐츠, IP, 플랫폼 사업이 고르게 매출에 기여한 결과 빅히트의 2019년 연결매출은 지난해 대비 약 2배 증가한 5879억원, 연결영업이익은 975억원(이상 K-IFRS 연결기준, 외부 감사 전 잠정 실적)을 기록했다.

더불어 빅히트는 지난해 공연과 IP, 플랫폼 사업의 성과를 통해 다양한 성공 케이스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공연과 음반원 유통 및 제휴, 전시와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는 빅히트 쓰리식스티(Big Hit Three Sixty)의 김동준 사업대표는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며 공연 경험을 확장하고 수익 구조를 다각화했다”며 지난 한 해를 요약했다.

윤석준 대표는 “앞선 세 가지 성공 케이스는 공연, IP, 플랫폼 사업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융합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나타난 시너지”라고 설명했다.

비엔엑스의 공연 MD 매출 상승 케이스를 예로 들며, 플랫폼을 통한 고객 동선 개선과 구매 방식 다변화, 상품 기획과 제조, 물류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빅히트 아이피의 기능, 공연 연출부터 판매 공간 관리까지 총괄하는 빅히트 쓰리식스티의 역할이 유기적으로 기능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밸류 체인 확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이를 빅히트의 멀티 레이블 아티스트들에게 적용해 비즈니스 모듈화하며 성공 사례들을 확장하는 것이 ‘빅히트 위닝 포뮬러’를 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표는 ‘빅히트 위닝 포뮬러’의 중심에는 ‘팬(fan)’이 있다며, ‘팬’이 음악 산업의 중심축이자 빅히트 비즈니스의 핵심가치임을 강조했다. 2020년 빅히트의 사업도 ‘팬 경험의 혁신’에 집중할 것이며, 즐거운 경험은 더 많이(more), 불편함은 덜(less)하며, 최고의(best) 콘텐츠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다양한 시도와 경험, 성공 케이스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모듈화 하여 빅히트 레이블을 넘어 더 많은 국내외 아티스트와 협업할 것”이라며 “그 첫 사례로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의 그룹 세븐틴이 위버스에 입점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빅히트 멀티 레이블들의 새로운 소식도 발표됐다.

빅히트 레이블 신영재 부대표는 전 세계 22개 시상식에서 81개의 상을 수상한 방탄소년단이 거둔 글로벌 성과를 되짚는 한편, 지난해 데뷔한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월드투어, 2022년 새로운 보이그룹 론칭 계획을 공개했다.

또한 방시혁 대표는 빅히트가 올해 새로 준비하고 있는 여러 확장 사업들을 공개했다. 방탄소년단을 테마로 한 드라마, 그래픽 리릭스, 신규 캐릭터 아이템 등의 론칭 소식을 알렸다. 아울러 언어의 장벽으로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즐기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해외 팬들을 위해 아티스트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 ‘런 코리안 위드 BTS(Learn Korean with BTS)’를 3월 내 선보인다며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지난해 빅히트가 인수한 게임 회사 수퍼브의 오민환 대표도 무대에 올라 방탄소년단의 캐릭터를 활용한 게임 론칭 계획도 공개했다.

방시혁 대표는 회사 설명회를 마무리하며 “음악 산업의 X, Y, Z축인 팬과 아티스트, 기업이 건강하고 공정하게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빅히트의 모델과 방법론이 업계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