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이었다. 어머니들의 전유물인 줄 알았던 주말극을 이십대 딸부터 여든에 가까운 할머니까지, 말 그대로 가족 모두가 시청하는 풍경 말이다. 지난 9일 종영한 KBS (이하 )은 고부갈등이 막장으로 치닫거나 신분 차이 나는 여자와 결혼하겠다는 자식을 끝까지 반대하는 자극적인 설정 없이도 온 가족을 화면 앞으로 끌어당긴 건강한 가족드라마였다. 30대 작가의 첫 주말극이라는 점에서는 놀랍지만, 그가 MBC 과 을 통해 결혼한 여자의 인생을 유쾌하면서도 현실적으로 풀어낸 박지은 작가이기 때문에 전혀 놀랍지 않기도 하다. 자기주장이 뚜렷하지만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는 며느리이자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아내 차윤희(김남주)는 천지애, 황태희에 이어 요즘 30대 여자들의 공감대를 반영한 인물이었다. 차윤희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시댁에 대처하는 자세, 방귀남(유준상)이 30년 만에 처음 보는 동생들과 가까워지는 방법은 모두 ‘노력’이었다. “가족도 인간관계의 일부이기 때문에 노력과 배려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작품을 써내려 간 박지은 작가를 만났다.

미니 시리즈만 쓰다 장편 드라마를 집필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 시작하기 전 예상했던 것에 비해 어땠나.
박지은: 50부작을 하는 게 너무 힘들 것 같고 자신도 없어서 몇 번 고사했더니 KBS 관계자 분이 “주말극은 초반 10회만 자리 잡으면 나머지 40회는 그냥 간다”고 말씀하셨다. 긴가민가하면서 시작했다가 14부쯤 썼을 때 내가 단단히 속았구나 생각했다. (웃음) 심지어 대개 주말극 등장인물은 15~6명 선인데 은 고정 출연자만 20명이 넘었다. 드라마가 풍성해 보이고 이미 넣은 캐릭터를 빼기도 아까워 그냥 해보겠다고 했는데, 나중엔 양이 만만치 않더라. 하다못해 장군(곽동연)이도 자기 얘기가 있는 아이인데 어느 날 갑자기 아버지 말만 받아주거나 밥만 먹고 있을 순 없잖나. 특별히 풀어나가기 힘든 인물이 있었다기보다는 양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걱정했던 것과 달리 꾸준히 호평을 받으며 종영했다.
박지은: 주말극의 트렌드를 바꿨다는 기사들이 나왔는데, 특별히 뭔가를 바꿔 보겠다는 마음은 없었다. 워낙 편성 시간대가 좋으니까 그 시간대에 얹혀 긴 드라마 한 번 해보는 경험을 쌓고 싶었다. 그동안의 주말극을 본보기 삼아, 흉내라기보다는 그만큼은 따라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미운 여주인공으로 어쩔거냐는 걱정을 들었다”
박지은 작가 “방귀남을 통해 결혼하고 싶은 남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박지은 작가 “방귀남을 통해 결혼하고 싶은 남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트렌드를 바꾸겠다는 야심까진 아니더라도 ‘이런 주말극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욕심 같은 건 없었나.
박지은: 주말극을 쓴다고 했을 때 한 방송 관계자 분이 “주말극은 다른 드라마랑 경쟁이 붙지 않으면서도 사람들이 많이 봐주는 가장 좋은 시간대다. 시청률 1~2% 더 나오게 하려고 쓰기보다 약간 책임감을 가지고 더 재밌고 좋은 이야기를 해야 된다”고 말씀하셨다. 을 쓸 때 가끔 그 말씀이 생각났다. “ 기다렸다가 보고나면 기분이 좋고 여운이 남는다. 힐링이 됐다” 같은 반응을 보면 ‘오늘의 어떤 장면에서 그러셨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다시 한 번 대본을 들춰보곤 했다. (웃음)

주말극은 연령대 높은 시청자들이 주 타깃인데 “능력 있는 고아가 이상형”이라고 선포하는 주인공 차윤희를 어떻게 받아들일까에 대한 걱정은 없었나.
박지은: 처음 기획안을 보신 관계자 분도 “재미는 있는데 주 시청자가 60대 이상 여성들이고 그 중 시어머니들도 있는데 이렇게 미운 여자 주인공을 데리고 어떻게 50부를 끌고 갈거냐”고 걱정을 많이 하셨다. 하지만 차윤희라는 여자가 이야기의 중심인 만큼 캐릭터가 조금이라도 착해지거나 시청자들의 구미에 맞춰 달라지는 순간 이야기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잘 나가던 여자가 망한 남자 만나서 내조를 잘해서 성공하는 이야기를 하면 재밌겠다 싶어서 을 쓴 것처럼, 도 그렇게 시작했다. 작가로서도 소재가 재밌어야 쓸 맛이 난다. 물론 나 역시 불안하긴 했지만 밉게 풀어가지 않을 자신이 있었다. 꼭 차윤희가 못된 여자라서 그런 생각을 가진 게 아니라 요즘 젊은 여성들에겐 충분히 현실적인 이야기고, 애초에 김남주를 생각하고 썼기 때문에 그 배우가 밉지 않게 연기할 거라는 믿음도 있었다. 김남주 씨가 워낙 여우처럼 현명하게 잘하는 스타일이다.

그럼에도 세 작품을 연속으로 한 배우가 소화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비슷하게 비춰지는 지점이 생기는데, 어떻게 차별화하려고 노력했나.
박지은: 아마 나보다 배우가 더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등장인물이 워낙 많다 보니 내 입장에서는 한 사람이라도, 특히 주인공이 내가 제일 잘 표현할 수 있는 인물이면 편할 거라 생각해서 제일 잘 아는 사람의 이모저모를 끄집어냈다. 을 기획했을 때는 천지애에 대해 누구도 염두에 두지 않고 가상의 인물로 놓고 썼지만, 그 이후 작품을 같이 하면서 발견한 김남주 씨의 인간적인 면모, 김남주 씨가 가지고 있는 성격에서 차윤희와 닮은 점들을 자연스럽게 녹여냈다.

초반에는 방귀남이라는 남자의 훈훈한 매력이 특히 화제였다. 여자들의 로망을 채워주는 캐릭터지만 동시에 너무 비현실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었는데, 어떻게 조율했나.
박지은: 기존 드라마에서 연애하고 싶은 남자는 많았는데 결혼하고 싶은 남자는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보통 갈등을 유발하기 위해 바람을 피우거나 무능한 유부남의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그게 갖고 있는 힘도 있고 주부 시청자들이 감정 이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도 하다. 그래서 방귀남을 통해 결혼하고 싶은 남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꼭 판타지를 의도한 건 아니었다. 똑같지는 않지만 그런 남자들이 현실에 없는 건 아니다. 물론 자칫하면 병풍처럼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방귀남은 무조건 연기 잘하는 분, 결을 섬세하게 살릴 수 있는 분이 해야 된다고 말씀드렸다.

‘결혼하고 싶은 남자’라는 캐릭터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면모는 뭐였나.
박지은: 최고는 여자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주는 거였다. 모든 걸 다 편들어달라는 것도 아니고 여자의 입장에서만 생각해달라는 것도 아니다. 다만 한 번쯤 합리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을 귀찮아하지 않는 남자, 현실에선 그게 참 어렵지.

중반 이후 핵심 소재가 된 고부갈등은 주말극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소재인데, 고부협정 같은 타협점을 찾는 등 막장 드라마의 요소로 끌고 가지 않는 게 신선했다.
박지은: 드라마 초반 ‘시월드와 며느리의 로맨틱 코미디’라는 제목의 리뷰를 보고 굉장히 공감했다. 아마 재밌게 표현하기 위해 ‘로맨틱 코미디’라는 용어를 쓰셨겠지만, 사실 남녀관계 뿐만 아니라 며느리와 시어머니 사이에도 ‘밀당’이 존재한다. 적대적인 두 사람이 어쩔 수 없이 어디를 함께 가게 되고 그 곳에서 처음엔 싸우다가 차차 정이 들고 결국 러브라인이 생기는 게 로맨틱 코미디 공식인데, 이게 다른 인간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고부협정도 어디서 들은 얘기가 아니라 그냥 그 타이밍에 차윤희라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그런 기획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쓰게 됐다.

“천재용은 도깨비 같은 엉뚱한 느낌의 유아적인 캐릭터”
박지은 작가 “방귀남을 통해 결혼하고 싶은 남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박지은 작가 “방귀남을 통해 결혼하고 싶은 남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천재용-방이숙 러브라인을 통해 로맨틱 코미디 장르까지 아우르면서 좀 더 젊은 주말극으로 비춰졌다. 특히 소심하고 보수적인 성격의 천재용은 기존에 봐 온 재벌 2세 캐릭터와 많이 달랐다.
박지은: 약간 도깨비 같은 엉뚱한 느낌을 살리고 싶었다. 머리가 좋지도 않고, 얼굴도 꽃미남이 아니고, 부잣집 아들인 걸 티내고 싶은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서 서운해 하는 귀엽고 유아적인 캐릭터였다. 천재용 캐스팅을 잘해야 된다는 건 감독님과 합의가 된 상태였다. 감독님이 연출하신 최근 작품을 보고 싶어서 KBS ‘큐피드 팩토리’를 봤는데, 볼수록 이희준 씨가 정말 귀여웠다. 감독님과 처음 미팅할 때 이희준 씨가 매력적이라는 얘기 정도만 하고, 나중에 캐스팅 얘기를 할 때 이희준 씨가 기존 배우들보다 훨씬 매력적이고 신선하니 천재용 역에 괜찮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다. 감독님도 좋아하셨다.

방이숙마저 기존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철벽녀’ 캐릭터라 둘의 로맨스가 더욱 힘을 받았던 것 같다. 차윤희의 시누이 정도로 소비될 수도 있었는데 방이숙을 어떤 느낌의 인물로 만들고 싶었나.
박지은: 이숙이는 설정이 중요했던 캐릭터였다. 드라마에서 가장 큰 사건은 귀남이를 잃어버린 거고 거기서 파생되는 사건이 그 날 이숙이가 태어난 거다. 이숙이는 출생부터 비극적인 짐을 떠안았고 그걸 벗어날 수 없는 사람이다. 내가 잃어버린 오빠 대신 아들 역할을 해야 된다, 절대 투덜거리면 안 된다, 내가 미움 받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니까 자칫 어두워질 수도 있었지만 본래 품성이 워낙 맑아서 그걸 속으로 삭힌다. 그런 아이라면 멋을 부리는 것도 자기가 받은 사랑이 사랑인 줄 아는 것도 어울리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번 작품을 통해 조윤희라는 배우를 재발견했다. 왜 그동안 이런 모습을 몰라봤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청아하고 맑은 매력이 있는 사람이다.

작은 엄마(나영희) 또한 귀남의 실종에 대해 책임이 있고 그로 인해 죄책감을 갖고 사는 인물이지만 아이를 갖지 못하는 여자로서의 슬픔이 동시에 비춰졌기 때문에 마냥 미워할 수만은 없는 캐릭터였다.
박지은: 분명히 용서받지 못할 나쁜 짓을 한 건 맞지만 쓸 때부터 악역이라고 가정하진 않았다. 어떤 면에서는 제일 불쌍한 인물이다. 사랑도 못 받고. 안 된 마음이 있어서 마지막엔 그 곳에서 벗어나서 홀가분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혼자 사는 장면을 넣었다.

한편으로 진짜 판타지는 방장군 가족이 아니었나 싶다. 달랑 찌개 하나만 놓고 밥 먹을 정도로 가난하면 충분히 갈등이 발생할 법도 한데 서로 아끼는 마음으로 행복하게 살아간다.
박지은: 그 가족에 판타지를 가장 많이 실었다. 조건으로만 따지면 장군이네가 가장 못 산다. 공부 못하는 아들, 돈 못 버는 아버지, 세상 물정에 어두운 어머니까지 현실에서 불행할 수 있는 여지가 가장 많은 가족인데 딱 하나 가지고 있는 게 서로에 대한 애틋한 마음, 긍정적인 마음이다. 그걸 가지고 있는 게 얼마나 행복해질 수 있는 열쇠인가를 보여주고 싶었다. 돈은 제일 없는 가정이지만 전체를 아울러서 가장 행복해 보이는 가족이었으면 좋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만들었다. 밥 먹는 신을 쓸 때도 아무것도 아닌데 괜히 울컥할 정도로 애착이 컸다.

사랑이 넘치는 장군이네부터 대화가 전혀 없는 장양실(나영희)네까지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보여줬는데, 어떤 가족상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시작했나.
박지은: “효도를 하지 말고 사랑을 해라. 한 명의 희생으로 모두가 편하고 행복하려 하지 말고 다 같이 배려하라”는 내용의 시청소감을 본 적이 있는데 굉장히 공감했다. 가족이라고 해서 무조건 만나면 행복하고, 가족이기에 모든 걸 용서하는 건 아닌 것 같다. 가족도 인간관계의 일부이기 때문에 노력과 배려가 필요하다. ‘부모-자식 관계니까, 남편-아내 관계니까’ 무조건 양보하고 참아야 되는 건 불합리한 것 같다.

“캐릭터 한 명 한 명의 인생을 함께 고민한 경험이 가장 값지다”
박지은 작가 “방귀남을 통해 결혼하고 싶은 남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박지은 작가 “방귀남을 통해 결혼하고 싶은 남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가족들의 노력이나 배려와는 별개로 결혼한 여자가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것은 마지막까지 당사자가 외롭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문제다. 차윤희가 직장동료들에게 ‘육아 품앗이’를 제안하는 것은 그 고민 끝에 나온 답 중 하나였나.
박지은: 사실 그건 해결책도 아니고 미봉책에 불과하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되어야 해결되는 문제인데 언제 될지 모르니까. (웃음) 외부로부터 아무 도움도 못 받는 상황에서 당사자들끼리 방법을 마련하려는 의지가 있다는 그 자체라도 보여주고 싶었다. 사회는 바뀌지 않았지만 여자들의 마인드는 바뀌었다는 걸 보여주는 대사, 너무 힘들어하는 여자들의 그나마 긍정적인 단면을 보여주는 신이었다. 내년부터 정부에서 3~5세 아이에 대한 보육비로 월 22만원을 지원해준다는데, 입주해서 아이 봐주는 사람 월급이 한 달에 160만원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그게 무슨 도움이 될까 싶다. 물론 없는 예산 쪼개서 애쓰고 있겠지만. 그만큼 섣불리 답을 낼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드라마라고 해서 갑자기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웃기다고 생각했다.

고부갈등을 풀어가는 방식도 마찬가지였다. 마지막 회 체육대회에서 차윤희와 엄청애가 2인 3각을 하는 에피소드를 통해 고부갈등 역시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숙제라는 것을 암시했는데.
박지은: 답이 없는 문제다. 어느 날 갑자기 ‘저희는 엄마, 딸 같은 사이예요’로 바뀔 문제가 아니라 고부협정을 맺든 뭘 하든 계속 안고 가야 하는 문제다. 우리가 드라마를 58부까지 써야 되니까 거기서 끊은 거지 극 중 인물들은 계속 그렇게 살아갈 것 같다. 귀남이가 지환이를 입양하는 것도 시놉시스를 쓰는 단계부터 염두에 둔 설정이었다. 나름 큰 이야기라 입양 후 가족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더 하고 싶었는데, 그 이후의 이야기를 더 풀었더라도 특별한 사건 없이 그냥 살아가는 이야기를 썼을 거다.

전작 , 도 그렇고 이번 작품에서도 부부를 묘사할 때 파트너로서의 부부관계를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드라마를 쓸 때 부부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 편인가.
박지은: 평균이라고 생각하는 젊은 부부들의 가치관에 대해 많이 듣고 많이 관찰하려 애쓴다. 드라마가 현실보다 훨씬 앞서갈 필요는 없지만 반 발자국 정도는 앞서가야 하는데 요즘엔 현실이 훨씬 앞서가는 것 같다. 물론 내가 전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냥 내가 본 현실을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처음으로 긴 호흡의 드라마를 맡아 많은 인물들의 삶을 써내려갔는데, 작가로서 얻은 건 뭔가.
박지은: 긴 시간동안 많은 캐릭터들과 호흡했기 때문에 드라마가 끝났을 때 진짜 대가족과 섞여 살다가 갑자기 헤어지는 느낌이었다. 지금도 약간 허전하다. 할머니부터 장군이까지 한 명 한 명 깊이 개입해서 매주 그 사람들의 인생을 함께 고민했다. 그런 경험이 가장 값지다.

작가로서, 사람으로서 점점 나이가 들고 글을 써가면서 좀 더 배우고 있는 게 있다면.
박지은: 여러 입장에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의 공간이 생겼다. 극 중에서 윤여정 선생님이 “몸은 늙는데 마음은 왜 늙지 않는가, 그게 슬프다”는 내용의 대사를 하는 장면이 있다. 그걸 쓰면서 ‘내가 저 나이가 돼서 저런 생각이 들면 어떤 마음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이 참 아름답고 좋은데 참 슬프다는 생각을 가끔씩 한다. 슬퍼서 슬픈 게 아니라 아름다운 게 많아서 슬픈 것 같다.

글, 인터뷰. 이가온 thirteen@
인터뷰. 최지은 five@
사진. 채기원 ten@
편집. 김희주 기자 fif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