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그룹 브아걸. / 제공=미스틱스토리
그룹 브아걸. / 제공=미스틱스토리
그룹 브라운 아이드 걸스(브아걸)가 “우리 팀의 보컬과 정체성을 담아 명곡을 재해석했다”고 말했다. 28일 오후 2시 서울 청담동 CGV 씨네시티 엠큐브에서 열린 새 음반 ‘리바이브(RE_vive)’의 음악감상회(음감회)에서다.

약 4년 만에 ‘완전체’로 돌아온 브아걸은 이번 새 음반에 ‘결국 흔해 빠진 사랑얘기’ ‘내가 날 버린 이유’ ‘원더우먼’ ‘애수’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 ‘하늘’ 등 10곡을 채웠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가요사를 빛낸 윤상·심수봉·어떤날·엄정화·이은하·베이시스·god·김광진·임현정·조원선 등의 노래를 리메이크했다. 그중 베이시스의 ‘내가 날 버린 이유’와 조원선의 ‘원더우먼’을 더블 타이틀곡으로 정했다.

미료는 “명곡을 재해석했다는 의미에서 음반 제목을 ‘리바이브’라고 정했다. 보컬의 조화와 팀의 정체성을 담아 옛 곡들이지만 신곡 못지 않게 새롭게 만들었다”면서 “그동안 퍼포먼스 위주의 곡들로 활동을 많이 했는데, 이번에는 우리의 목소리만으로 채운 음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아는 “신곡도 어렵지만, 리메이크는 가수와 제작진 모두에게 부담이다. 이렇게까지 힘들 줄은 몰랐다”고 털어놨다. 가인 역시 “원곡이 있는 노래들이어서 우리의 색깔로 재해석해 녹음하는 과정이 무척 힘들었다. 따라가지 않으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윤상과 김현철·이민수·지고릴라·라디·적재·영광의얼굴들·곽진언·수민·케이준 등이 음악 작업에 참여했다. 브아걸의 개성 있는 목소리와 발라드부터 댄스·라틴팝·시티팝·포크 등 다양한 장르로 재해석했다.

데뷔 때부터 브아걸과 호흡을 맞춰온 조영철 프로듀서는 “리메이크는 보통 솔로 가수의 보컬로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브아걸의 보컬 조합과 팀 정체성으로 해석되는 명곡들은 어떤 느낌일까 궁금했다”며 “오래 기다려 시작한 음반인 만큼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고, 음반에 담길 10곡의 곡 선정에서부터 편곡의 방향성까지 긴 기간의 논의를 거쳐 브아걸의 ‘다른 시선’으로 완성해나갔다”고 설명했다.

브아걸의 새 음반은 이날 오후 6시 각 음악 사이트에 공개된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