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면가왕’ 걸스데이 소진
‘복면가왕’ 걸스데이 소진
‘복면가왕’ 걸스데이 소진

[텐아시아=박수정 기자] 걸스데이 소진의 참모습이 드디어 증명됐다. 걸스데이 소진은 제 실력보다 섹시한 이미지가 더 알려졌던 대표적인 아이돌 멤버. ‘복면가왕’을 통해 비로소 실력을 제대로 드러내게 됐다. 지난 17일 MBC ‘일밤-복면가왕(이하 복면가왕)’에 출연한 소진은 새침데기 불여시 복면을 쓰고, 이리와 함께 춤을과 1라운드에서 ‘비처럼 음악처럼’으로 대결을 펼쳤다. 소진은 비록 1라운드에서 패배했지만, 판정단의 호평을 얻으며 자신의 실력을 드러냈다.

소진의 음색에 처음 관심을 가진 건 지난 2012년이었다. 지난 2012년 11월 Mnet ‘비틀즈코드2’에 출연했던 소진은 2NE1의 ‘론리(Lonley)’를 불렀다. 1분 30여 초의 짧은 무대인데도 소진은 ‘론리’의 멜로디 라인을 바꾸거나 바이브레이션, 호흡 등에 변화를 주며 자신만의 보컬을 선보였다. 솔직히 놀랐다. 당시 걸스데이는 ‘반짝반짝’이나 ‘한번만 안아줘’로 귀여운 이미지가 더 돋보였던 그룹. 민아의 고음이 더 주목받았을 때, ‘비틀즈코드2’에서 발견한 소진의 성숙한 알앤비 소울풍 음색은 걸스데이를 새롭게 보는 계기가 됐다.

이후 걸스데이는 ‘기대해’, ‘여자대통령’, ‘썸씽’의 3연타 히트로 정상급 섹시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 아쉽게도 소진의 음색이나 실력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릴 기회가 적었다. 아쉬움의 순간, 걸스데이는 2014년 4월 MBC뮤직 ‘피크닉 라이브 소풍’에 출연해 또 다른 모습을 선보였다. 걸스데이는 ‘썸씽’, ‘반짝반짝’, ‘기대해’, ‘여자대통령’ 등 걸스데이의 기존 히트곡을 밴드 라이브로 선보여 라이브 실력을 자랑했다. 무엇보다 ‘썸씽’, ‘반짝반짝’과 아델의 ‘썸원라이크유(Someone like you)’ 무대는 소진의 음색에 맞춤한 편곡과 선곡인 듯 소진과 어울렸다. 소진 음색에 대한 갈증을 풀 수 있었던 무대들이었다.

걸스데이 소진
걸스데이 소진
걸스데이 소진

걸스데이 음악은 섹시하거나 상큼하다. 민아의 시원한 보컬이 주축을 이룬다. 소진은 그 뒤를 든든히 받치지만, 댄서블한 비트 위에서 소진의 음색은 좀처럼 드러나기 힘들다. 소진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도 마찬가지다. ‘복면가왕’에서 B1A4 산들이 걸스데이 소진의 정체를 맞췄지만, 모두 소진의 음색에 놀라는 기회가 됐다. 신봉선은 “사실 걸스데이하면 러블리한 노래를 부르는데 파워풀한 가창력이 숨어있는 줄 몰랐다. 평소 걸스데이 노래를 부를 때 목소리를 죽이나봐요”라고 말하자 소진은 “맞다”고 답했다. 김형석은 소진에게 “꼭 노래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며 “가수는 갖고 있는 음색이 제일 중요한데 하나님이 준 선물이다. 본인은 꼭 노래를 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소진의 발전가능성을 극찬했다.

‘복면가왕’에서 소진은 본래 갖고 있던 목소리의 매력뿐만 아니라 털털함과 귀여움도 증명했다. 소진은 팔자걸음으로 등장하거나 EXID ‘위아래’를 엉거주춤 선보이다가도 순간순간 드러나는 애교 섞인 말투와 웃음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현도는 “시작할 때 그 독특함이 저를 사로잡았다. 그래서 더 듣고 싶어서 투표를 했다”고 소진의 매력에 빠졌다. 소진은 ‘복면가왕’에서 솔로무대로 ‘경고’를 선보이며 평소 볼 수 없었던 깜짝 랩과 더불어 방청객에게 가면을 벗겨달라는 무대 매너까지 자랑했다. 섹시하고 도도한 이미지에 가려진 털털하고 귀여운 모습이 엿보이는 순간들이었다.

걸스데이는 현재 네 멤버가 고른 개인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민아가 최근 자신의 솔로 앨범을 발표했으며, 유라는 JTBC ‘학교다녀오겠습니다’, MBC ‘우리결혼했어요’, SBS ‘K팝스타4’ 등 예능에서 활약상이 빛났다. 혜리는 CF퀸과 더불어 JTBC ‘선암여고 탐정단’, SBS ‘하이드 지킬, 나’에서 연기 활동을 펼쳤다. 소진 또한 TV조선 ‘최고의 결혼’과 SBS ‘떴다! 패밀리’에서 연기 신고식을 치렀다.

걸스데이는 최근 프로젝트 싱글 ‘헬로 버블’을 발표해 음원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따로 또 같이, 걸스데이의 활약이 종횡무진 이뤄지고 있다.

박수정 기자 soverus@
사진. MBC ‘복면가왕’, Mnet ‘비틀즈코드2′, MBC뮤직 ‘소풍’ 캡처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