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쥬얼리의 신구 멤버들
걸그룹 쥬얼리의 신구 멤버들
걸그룹 쥬얼리의 신구 멤버들

걸그룹 쥬얼리가 14년의 역사를 뒤에 안고 해체했다. 지난 7일 스타제국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2001년 3월 ‘사랑해’라는 곡으로 데뷔한 쥬얼리가 2015년 1월을 마지막으로 공식 해체를 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전속 계약 기간이 만료된 하주연, 박세미는 스타제국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활동할 예정이며 김예원은 스타제국에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걸그룹 역사 속 한 페이지에 자리 잡을 쥬얼리를 위해 14년의 활동 중 사랑받았던 노래를 다시 돌아본다. 걸그룹 쥬얼리는 해체하지만, 노래는 여전히 남아있다.

# ‘어게인’

쥬얼리 2집
쥬얼리 2집
쥬얼리 2집

2002년 쥬얼리 정규 2집 ‘어게인 02’의 타이틀곡. 쥬얼리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린 곡이다. 쥬얼리는 2001년 박정아, 이지현, 정유진, 진은미로 데뷔한 이후 2집에서 정유진, 진은미를 대신해 조민아, 서인영을 영입했다. 당시 박정아의 개인 인지도가 높았던 쥬얼리는 박정아의 시원한 고음을 앞세운 ‘어게인’으로 쥬얼리의 가능성을 예고했다.

# ‘니가 참 좋아’

쥬얼리 3집
쥬얼리 3집
쥬얼리 3집

2003년 쥬얼리 정규 3집 ‘비러브드(Beloved)’의 타이틀곡. 지금도 회자되는 대표 히트곡 중 하나다. 쥬얼리의 상큼한 매력을 엿볼 수 있는 곡으로 후렴구 ‘아주 솔직히 그냥 니가 참 좋아’가 나오면 자동적으로 박수 세 번 짝짝짝을 쳐야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아쉽게도 음악방송 트로피를 들어올리진 못했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으면서 음악방송 1위 후보에도 올랐다.

# ‘슈퍼스타’

쥬얼리 4집
쥬얼리 4집
쥬얼리 4집

2005년 쥬얼리 정규 4집 ‘슈퍼스타’의 타이틀곡. 쥬얼리의 본격적인 활약을 엿볼 수 있는 곡으로 쥬얼리에게 최초로 음악방송 1위를 안겨줬다. ‘니가 참 좋아’와는 정반대의 모습인 카리스마를 장착했으며 신화 이민우가 작사해 참여했다. 여기에 서인영의 털기춤이 큰 화제를 모으기 시작하면서 멤버별 인지도도 본격적으로 높아졌다. 서인영은 가창력도 함께 성장하면서 쥬얼리 2기의 최전성기를 이끌었다. 쥬얼리는 ‘슈퍼스타’로 KBS ‘가요대상’에서 올해의 가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원 모어 타임(One More Time)’

쥬얼리 5집
쥬얼리 5집
쥬얼리 5집

2008년 쥬얼리 정규 5집 ‘키치 아일랜드(Kitchi Island)’의 타이틀곡. 쥬얼리는 조민아, 이지현을 떠나보내고 김은정, 하주연을 영입해 쥬얼리 3기를 꾸렸다. 컴백 직전 완전체 쥬얼리로서 가능성을 의심받았으나 ‘원 모어 타임’의 성공으로 쥬얼리는 건재함을 알렸다. ‘원 모어 타임’은 신화 이민우가 작사했으며 중독적인 가사와 후렴구로 이티춤을 유행시키며 큰 인기를 끌었다. 무려 12개의 음악방송 트로피를 거머쥐었으며, KBS2 ‘뮤직뱅크’의 경우 7주 연속 1위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제23회 골든디스크에서 디지털 음원 부문 대상까지 차지했다.

# ‘핫앤콜드’

쥬얼리 ‘핫앤콜드’
쥬얼리 ‘핫앤콜드’
쥬얼리 ‘핫앤콜드’

2013년 쥬얼리의 마지막 곡이 된 디지털 싱글이다. 2010년 박정아와 서인영이 탈퇴한 뒤, 쥬얼리는 박세미와 김예원을 영입하고 새로운 쥬얼리를 탄생시켰다. 쥬얼리 4기는 ‘백잇업(Back It Up)’(2011), ‘룩앳미(Loot At Me)(2012)’를 발표하며 활동을 이어갔다. 이전 활동곡에서 큰 성과는 거두지 못했으나 ‘핫앤콜드’는 음원차트 상위권에 들면서 쥬얼리의 가능성을 보였다. KBS2 ‘뮤직뱅크’에서는 1위 후보에 들기도 했다. 이후 2014년 김은정, 하주연, 박세미의 계약 만료로 결국 이 앨범이 마지막 앨범이 됐다.

이제 스타제국에는 쥬얼리 4기로 데뷔한 김예원만이 남아 있다. 김예원은 최근 방송된 MBC ‘무한도전-토토가’에서 거짓말 기계로 예능감을 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이제 ‘쥬얼리 출신’들이 펼칠 다양한 활약상에 주목할 차례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스타제국, 서인영 인스타그램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