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조선총잡이’ 스틸
KBS2 ‘조선총잡이’ 스틸
KBS2 ‘조선총잡이’ 스틸

KBS2 수목드라마 ‘조선 총잡이’가 유종의 미를 거뒀다.

지난 4일 방송된 최종회는 시청률 12.8%(닐슨 코리아 전국 시청률 기준)를 기록,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지난 6월 25일 첫 발을 내딛은 ‘조선 총잡이’ 3개월의 여정을 따라가 봤다.

# 치열했던 수목극 전쟁, 마지막까지 1위 사수

이렇게 치열했던 방송 3사의 드라마 경쟁이 또 있을까. “편성을 월화드라마로 옮겨 달라”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왔을 정도로 수목극 경쟁은 치열했다. 이런 환경 속에서도 ‘조선 총잡이’는 8번의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9회분부터는 줄곧 수목극 1위를 수성, 수목극 강자의 입지를 다졌다.

# 진일보한 한국 영웅드라마를 담다

‘조선 총잡이’는 드라마의 품격을 높였다. 시네마 캠의 일종인 RED 카메라 시리즈의 최신 기종 에픽드래곤을 도입했고, 카메라 영상 팀만 3팀을 꾸리는 세심함으로 영상의 완성도를 높였다.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풍광을 담아내기 위해 전국방방곡곡을 누볐다. 지난 5개월여의 촬영 기간 동안 남녀 주인공 이준기와 남상미의 이동거리를 합하면 지구 한 바퀴를 돈 것 맞먹는다는 후문.

# 네버스탑 이준기 액션, 로맨스, 감성 연기 다 되는 배우

이준기는 대역을 거의 쓰지 않고 99%의 액션을 본인이 직접 소화해내 사실감을 높였다. 이준기표 액션은 리얼했고 속도감이 넘쳤다. ‘늑대윤강’, ‘양장액션’, ‘검객윤강’라는 별명을 탄생시키며 매회 차별화된 액션을 선보인 이준기는 ‘히어로물’에 강한 자신의 능력을 증명했다. 뿐만 아니라 민중과 함께 아파하는 눈물의 감성연기, 남상미와의 로맨스부터 애달픈 멜로까지 소화해내며, 다채로운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였다.

# 악역 유오성의 묵직한 존재감

‘조선 총잡이’에는 최고의 조연들이 함께했다. 고종으로 열연한 배우 이민우를 비롯하여 수호계의 수장 김좌영 역의 최종원, 김병제 역의 안석환 등 조연들의 불꽃 연기는 ‘조선 총잡이’에 없어서는 안 될 강력한 무기였다. 특히 박윤강(이준기)과 숙명적인 대립으로 팽팽한 긴장감을 형성한 불사조 최원신을 연기한 유오성은 소름 돋는 악을 연기하며 다시 한 번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최종회에서 자결로 죽음을 택했던 그의 최후는 또 하나의 명장면으로 꼽힌다.

# 뜨거웠던 팬심(心), ‘조선총잡이’ 숨은 조력자

‘조선 총잡이’의 또 다른 주인공은 팬심이었다. 드라마 인기의 징표인 패러디물이 쏟아졌고, 팬들은 자발적으로 결집하며 ‘조선 총잡이 감독판 블루레이(Blu-ray)’ 제작 결정과 한정판 판매 예약 완료라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사진제공. KBS미디어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