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
RM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도 중국 누리꾼의 무차별한 악플 테러를 피하지 못했다.'한국인'인 RM이 '한국 선수'의 1위를 기뻐하고 축하했다는 이유로 시작된 일방적 비방.

하지만 중국 네티즌의 발악은 오래가지 못했다. 아미(방탄소년단의 팬덤)가 방탄소년단을 상징하는 보라 하트 이모티콘으로 악플을 밀어내며 손쉽게 진압됐다.

사건의 발단은 RM은 지난 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000m 경기를 언급하면서다. RM은 황대헌 선수가 인코스로 중국 선수들을 추월하는 순간을 담은 짧은 영상을 게재했다. 이와 함께 박수와 엄지를 치켜세우는 이모티콘을 붙여 마음을 대신했다.

황대헌 선수는 준결승에서 인코스로 유연하게 추월하는 명장면을 만들어냈다. 조 1위로 결승에 진출했지만 심판은 비디오 판독을 통해 레인 변경 반칙이라는 석연치 않은 판정을 내렸다. 황대헌은 실격 처리 당했고 이로인해 중국 선수 2명이 결승에 진출했다.

세계인이 지켜보는 올림픽에서 편파 판정 이슈,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방탄소년단의 쇼트트랙 응원. 중국 네티즌의 화풀이 대상은 방탄소년단의 인스타그램으로 향했다. 개인 인스타그램은 댓글 기능이 제한돼 그룹 공식 인스타그램으로 댓글 테러를 이어갔다.

중국 누리꾼은 중국어와 '구토' 이모티콘으로 항의했다. 이들의 테러는 이슈가 됐고 테러를 확인한 아미가 댓글 방어에 나섰다. 세계 곳곳에 있는 아미인지라 시차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방탄소년단의 인스타그램은 실시간으로 보라 하트로 도배됐다.
사진제공=빅히트뮤직
사진제공=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이 중국 누리꾼의 무차별 테러를 당한 건 처음이 아니다. 방탄소년단은 2020년 '밴플리트상' 수상 후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으로 우리는 (한미) 양국이 함께 겪었던 고난의 역사와 많은 남성과 여성의 희생을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접한 중국 누리꾼들은 RM의 발언에서 중국이 빠진 것에 대해 "6·25 전쟁에서 희생된 중국 군인을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극단적인 누리꾼들은 "오늘부로 '아미'(방탄소년단 팬클럽)에서 탈퇴하겠다"며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중국 누리꾼의 테러는 세계적으로 보도가 됐다. 영국 BBC는 중국 누리꾼들의 행태에 "편향적인 태도로 무리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했다. 미국 뉴욕타임스도 "과거부터 중국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이 반복적으로 겪는 황당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즈는 "중국에 진출한 외국 브랜드가 중국의 편협한 민족주의에 희생된 최신 사례"라며 "BTS가 희생양이 됐다"고 분석했다.

문제가 커지자 중국의 자오리젠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2일 공식석상에서 이례적으로 한 발 물러섰다. 대변인은 "BTS 문제에 관한 보도와 네티즌의 반응을 주목하고 있다"며 "역사를 거울삼아 미래를 향하고 평화를 아끼며 우호를 도모하는 것은 우리가 함께 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글로벌 팬덤을 보유하고 있어 중국의 사이버 테러도 무탈하게 넘길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이버 테러는 언제 또 터질지 모르는 폭탄과 같다. 중국 누리꾼의 막 나가는 테러는 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