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회 청룡영화상] 윤여정 "한국 대중예술 갑작스런 각광? NO '언제나' 그래왔다"
배우 윤여정이 제42회 청룡영화상에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소감과 후배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다.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제42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배우 김혜수와 유연석이 진행을 맡았다.

윤여정은 "노배우 윤여정이다"며 자신을 소개했다. 이어 "저는 텔레비전 일을 많이 했는데 지금 보니 영화도 조금씩 한 거 같다. 어느덧 제가 이제 바라볼 것 보다는 돌아볼 게 많은 나이가 됐다. 그런데 또 돌아보게 해준다. 올해 한 해는 어리둥절한 한 해 였다"고 말했다.

윤여정은 "며칠 전에 영국 가디언지와 인터뷰를 했는데 기자가 묻더라"며 "BTS, 기생충, 오징어 게임 등 한국 대중예술이 갑자기 각광 받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하길래 우리는 언제나 늘 좋은 영화, 좋은 드라마가 있었다, 단지 세계가 갑자기 우릴 주목할 뿐이라고 대답했다. 이 말에 책임을 지게 해주셔야 한다. 앞으로 바라볼 게 많은 영화들이 좋은 얘기들, 많은 얘기들을 영화로 만들어서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제 바람이다. 제가 영화를 책임지게 될 사람은 아닌데 이런 말을 하게 된다"며 후배들에게 당부했다. 이어 "오늘은 여러분께 너무 감사해서 인사드리러 나오게 됐다"며 "특히 평창동 주민들께 감사드린다. 제가 행사 맡기고 도착하니 동네 어귀에 주민 여러분들이 '자랑스러운 우리 동네 윤여정'이라고 육교 위에 플랜카드를 붙여주셨더라. 그걸 보니 뭉클하고 조국의 품에 안겼구나 싶었다. 잘 못하는 영어 하느라 힘들었는데 지금도 한국말로 할 수 있어 좋다. 세종대왕님께도 한글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며 특유의 위트 있는 면모를 뽐냈다.

제41회 청룡영화상 후보자(작)과 수상자(작)는 지난해 10월 30일부터 올해 10월 14일까지 개봉한 한국영화를 대상으로 영화인 및 영화 관계자들과 일반 관객이 함께 진행한 설문조사, 그리고 심사위원단의 평가 등을 통해 선정됐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