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경 '아이'서 싱글맘 영채 役
김향기, 염혜란과 호흡
"영화 보고 눈물…응원받는 느낌"
영화 '아이'에서 생후 6개월 된 아들을 홀로 키우는 '초보 엄마' 영채로 분한 배우 류현경./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아이'에서 생후 6개월 된 아들을 홀로 키우는 '초보 엄마' 영채로 분한 배우 류현경./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아이'라는 작품에 감사함을 가지게 됐습니다. 영채처럼 저도 응원받는 느낌을 받았어요."

영화 '아이'에서 생후 6개월 된 아들을 홀로 키우는 여자 영채로 열연하며 공감과 위로를 건넨 배우 류현경을 만나 작품과 관련한 비화, 그리고 '배우 류현경'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아이'는 강한 생활력으로 하루하루를 살아온 아동학과 졸업반의 보호종료아동 '아영'(김향기 분)이 생후 6개월 아이를 홀로 키우는 초보 엄마 '영채'(류현경 분)의 베이비시터가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류현경이 연기한 영채는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이 꿈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아이를 남편 없이 홀로 키우는 '초보 엄마'다. 유흥업소에서 쉬지 않고 일하지만, 늘어가는 것은 빚뿐이다. 그는 "시나리오를 처음 봤을 때 영채를 비롯한 인물들이 내면의 아픔과 상처를 가지고도, 세상의 편견을 두려워하지 않고 꿋꿋하게 잘 살아가고 있었다. 이것이 영화적인 도구로 사용되거나, 편견 속에 살고 있는 모습을 연민하는 것이 아닌 그저 바라봐 준다는 내용 자체가 좋았다"라며 작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특히 영화에선 진부하게 영채의 전사를 늘어놓지 않는다. 그가 어떤 남자를 만났고, 남편은 어떤 사람이고 어쩌다 유흥업소에서 일하게 됐는지 모른다. 영채의 스토리보다 그가 처한 상황, 그리고 세상에 분명히 존재할 또 다른 영채에게 위로와 희망을 안기는 것에 집중한다.

류현경은 "영채가 미혼모가 아니라 싱글맘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자 했다. 더불어 영채는 무언가를 하나씩 상실해가던 사람인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 소중했던 것, 그것이 남편일 수도 또 다른 무엇일지도 모른다. 상실에서 오는 불안이 큰 '아이'라고 생각했다. 스스로 사랑받지 못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지 못했던 아이가 아니었을까 싶다"라고 했다.

또한 영채는 자신의 상처를 쉽게 드러내진 않는다. 한없이 축 처져있기보단, 때론 거칠게 쏘아붙이거나 때론 웃음으로 상황을 모면하려 한다. 그런 영채를 연기한 류현경의 현실감 있는 욕설 연기에도 시선이 쏠렸다.

이에 대해 류현경은 "주변에서 욕을 잘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구했다. 욕을 하나하나 다 적어서 감독님께 컨펌을 받고 상의했다. 욕을 적어가면서 열심히 공부했다"고 설명했다.
영화 '아이'의 류현경./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아이'의 류현경./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극 중 영채와 실제의 류현경은 얼마나 닮았을까. 류현경은 "'난 이런 사람이야'라고 말하긴 힘들 것 같다. 영채와 닮은 점을 찾자면 힘든 일을 겪고서도 유머러스하게 넘기려는, 모른척하려는 모습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선 비슷한 것 같다"며 웃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재미있는 사람이다. 극 중 영채가 아영에게 하는 것처럼 괜히 툴툴거리며 이야기하진 않을 것 같다. '어 왔니?' 하면서 더 친절하게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보호종료아동과 생후 6개월 된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는, 영화나 드라마에선 흔치 않은 인물들 간의 만남이 인상적이다. 류현경은 "이색적이었다. 또 다른 가족의 형태를 그리는 것에 대해 '정말 시대가 바뀌었구나'라고 생각했고, 이런 작품에서 연기할 수 있는 것이 기뻤다"라며 "최근 여성 중심 영화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꼭 여성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형태가 담길 수 있겠다는 기대도 생겼다. '아이'와 같이 많은 분들이 위로받을 수 있는 작품이 더 많이 나오고 잘 되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진짜 아기들이 출연했어요. 저희보다 어른스럽고 진득했죠. 오히려 저희가 아이들에게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류현경은 '아이' 촬영과 관련해 여러 에피소드를 털어놨다. 김향기, 류현경, 염혜란 등과 함께 많은 장면에 등장하는 아기와의 촬영은 어땠을까. 영화를 본 일부 관객들은 생후 1년도 안 된 아기들의 연기에 엄지를 치켜세울 정도로, 자연스러운 상황들이 이어졌다. 극 중에선 한 명의 아기 '혁'이가 등장하지만, 실제 촬영에선 쌍둥이가 출연했다.

류현경은 "쌍둥이들이 저희가 연기할 때마다 '이 사람들이 뭐 하고 있나? 라며 관찰하더라. 저든 향기 씨든 어떤 누가 안아줘도 '넌 누구니?', '어디서 왔니?' 이런 표정으로 쳐다보는 모습이 신기했다"라며 "마지막 '바나나차차'를 부르며 신나게 노는 장면에서도 정신없어서 울법도 한데, 어른스럽고 진득하게 저희를 관찰하더라. 염혜란 선배도 '어떻게 이렇게 쳐다보고 있지?'라며 놀라워했다. 촬영현장을 빛내준 아이들에게도 너무 감사하다"고 했다.
배우 류현경./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배우 류현경./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염혜란과의 케미도 남다르다. 류현경은 염혜란과의 티키타카로 잔잔한 웃음과 감동을 안긴다. 염혜란은 영채를 딸처럼, 동생처럼 아끼는 든든한 버팀목 사장님 미자로 분해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보여준다.

류현경은 "염혜란 선배가 '영채와 미자가 함께한 세월을 고스란히 담아야 한다'며 우리 두 사람도 자연스럽게 그런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 그래서 따로 만나고 그랬는데 계속 존댓말을 쓰시는 거다"라고 밝혀 궁금증을 안겼다.

이어 류현경은 "호칭은 '언니'라고 하라면서 나한테는 계속 존댓말을 쓰시더라. 그래서 '왜 자꾸 존댓말을 쓰시냐'고 했더니, 선배가 예전에 고향에 있을 때는 '언니'라는 말을 잘 안 쓰고, '야', 이런 식의 말을 썼다고 했다"라며 "서울에 와서 극단 생활을 할 때 고향에서처럼 못하다 보니, 편한 말이 어려워진 것 같았다. 어느 날 나는 친해졌다고 생각했는데 다음 날 존댓말을 또 하시더라. 그럴 때마다 '이게 시간이 걸린다'며 웃으셨다. 염혜란 선배와 자연스럽게 친해진 그런 것도 재미있었다"고 떠올렸다.

"블록버스터 영화요? 캐스팅해주세요."

류현경은 데뷔한 지 20년이 넘은 베테랑 배우다. 1996년 드라마 '곰탕'으로 데뷔해 안방과 스크린을 넘나들며 활약했다. '진실게임'(2000년) 단역을 시작으로 40여 편에 가까운 영화에 출연했지만, 거대한 스케일의 블록버스터급 작품엔 출연 경험이 거의 없다. 상업적인 면 보다, 작품을 먼저 봐서일까. 류현경은 "의도한 건 아니다. 워낙 많은 작품을 했는데, 그동안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그것에 만족할 수 있는 연기를 주로 했던 것 같다"며 "블록버스터급 영화도 좋아한다. 캐스팅해달라. 열심히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색다른 느낌의 킬러 역, 그런 캐릭터 있으면 꼭 캐스팅해주시길 바란다. 잘 할 자신 있다"고 덧붙였다.

"원래 제 영화를 보며 울지 않는데, 완성된 '아이'를 처음 본 날 눈물이 나오더라고요. 촬영 당시 서로 배려하고 으샤으샤하며 응원해줬던 추억이 떠오르면서 이상하게 애틋한 마음이 들었어요."

류현경은 따뜻한 영화 '아이'를 찍으면서 초심을 찾았다고 했다. 그는 "25살에 영화 '신기전'을 찍었다. 당시에 연기가 너무 좋아서 평생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이 영화를 통해 그때의 마음이 다시 떠올랐다. 모두의 배려하는 마음과 노력이 모여 좋은 작품이 만들어지는구나 싶어 한 번 더 감격했다"라고 말했다.

'아이'는 지난 10일 개봉해 상영 중이다.

노규민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