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리, '언더커버' 종영 인터뷰
"나인뮤지스 전성기, 행복했지만 악플에 상처"
"배우로서 다양한 모습 보여주고파"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정극 연기는 첫 도전이었는데 좋은 선배님, 감독님과 함께해서 영광이었죠. 고윤주 캐릭터를 맡아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걸그룹 나인뮤지스 멤버에서 배우로 발돋움한 경리(박경리)가 JTBC 금토드라마 ‘언더커버’에 출연한 소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지난 12일 종영한 ‘언더커버’는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살아온 남자가 일련의 사건에 휘말리며 가족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극중 경리는 안기부 요원 고윤주(한고은 분)의 젊은 시절을 연기했다. 고윤주는 임형락(허준호 분)의 팀원으로, 마약상 검거 작전을 수행하던 중 마약에 중독돼 조직으로부터 버림받은 인물이다.

경리는 “고윤주는 외적으로는 강해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정체성의 혼란이 있는 인물이다. 이석규(연우진 분)에게 마음을 고백하는 장면 역시 첫 눈에 반한게 아니라 이석규가 자신을 알아봐주고 관심을 가져주는 것에 기대는 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액션 장면을 위해 액션스쿨에 가서 합을 맞춰보는 연습을 많이 했다. 가수로 무대에서 춤추고 했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됐다. 기본적으로 내가 운동신경이 있어서 재밌게 연습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액션 스쿨에서 여러 합을 맞춰 봤지만, 현장에서는 새로운 합을 맞추기 때문에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죠. 순서를 외우는 건 괜찮았는데, 리허설 때보니 제가 입으로 ‘퍽퍽’ 소리를 내더라고요. 호호. 그래서 촬영 때는 소리 안 낸고 표정 연기를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웃음)”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언더커버’는 경리의 첫 오디션 작품으로, 그는 첫 오디션에 당당히 캐스팅을 거머쥐었다. 경리는 “첫 오디션 현장이다보니 철저하게 준비해서 갔음에도 많이 떨리더라. 다행히 오디션을 보고 나오는데 잘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감독님께서 제 영상을 많이 찾아보고 어떤 역할이 잘 어울리지 고민했다고 하더라. 내가 생각하기엔 고윤주 캐릭터가 표정이나 눈빛이 중요했던 역할이었고. 액션도 해야해서 내가 잘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경리는 “외적으로 나와 잘 어울리는 배역을 줬기 때문에 준비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었지만, 내적으로는 서사가 많은 캐릭터여서 외적인 모습과 내적인 모습이 같아보이지 않으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실제 성격을 묻자 경리는 “섹시, 도도함과는 거리가 있는 것 같다. 털털하고 발랄할 때도 있고, 쾌할한 편이다. 물론 딥할 때도 있다. 모든 면을 다 가지고 있다”며 웃었다.

경리는 첫 정극 연기임에도 이질감 없이 소화해내 호평을 받았다. 이에 경리는 “엄청 떨면서 본방사수를 했다. 시청자들의 실시간 댓글을 봤는데 ‘오버하지 않고 잘 묻어가는 것 같다’ , ‘생각보다 괜찮다’고 말해주셔서 안심했다”고 말했다.

“나인뮤지스 멤버들은 나쁜 이야기는 잘 안하니까 ‘무대 할때도 눈빛이 좋았는데 표정이 좋았던 것 같다’고 말해주더라고요. 액션 장면이 겨울 한파 속에 촬영 했다는 걸 아니까 ‘많이 고생했겠다’고도 해줬어요. 많이 고마웠죠.”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경리는 가장 힘들었던 장면으로 마약하는 장면을 꼽았다. 그는 “마약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영상들을 찾아보려고 유튜브 검색을 해봤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영상이 없더라. 그래서 넷플릭스 외국 드라마, 영화 등을 찾아보며 참고했다. 원작에서 고윤주 역할을 하는 분의 연기도 참고했다”고 밝혔다.

허준호에게 뺨 맞는 장면에 대해서는 “실제로 맞지 않았다”며 “요즘 드라마, 영화 모두 리얼하게 때린다고 해서 촬영 전에 뺨 맞는 연습을 했다. 그런데 허준호 선배님께서 실제로 안 때리니까 잘 피하라고 하더라. 순간 당황했지만 선배님의 포스와 에너지에 압도당했다. 안 맞았는데도 벌벌 떨었다. 눈으로 맞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준비한 것보단 (내 연기가) 아쉽긴 했지만, 처음 치고는 괜찮았던 것 같아요.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으니까요. 다음 번에는 좀 더 잘하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경리는 2012년 걸그룹 나인뮤지스 새 멤버로 합류하며 데뷔했다. 그는 나인뮤지스에서 메인보컬과 리드댄서를 맡았고, 비주얼 센터까지 차지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후 2019년 나인뮤지스가 해체하며 새 소속사로 이적, 배우로 영역을 넓혔다.

연기에 도전한 이유를 묻자 경리는 “새 소속사로 대표님께서 여러 가지 색깔을 더 만들어냈으면 좋겠다고 해서 연기를 배우게 됐는데, 재미를 많이 느꼈다. 물론 고민스러운 부분도 있었다. 30대에 새로 시작하기란 쉽지 않으니까. 집에 가면서 울 때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고착된 이미지가 있다 보니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었다.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서 플러스 된 모습을 보여 드리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나인뮤지스 멤버로 많은 주목받았을 때가 제일 행복 했었던 것 같아요. 새 멤버로 들어온 초반에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는데, 제 페이스를 찾아가면서 사람들도 많이 좋아해줬죠. 행복한 시절이었지만 고민 스럽기도 했어요. 섹시 이미지로 고정되다보니 당시 댓글을 보고 상처받기도 했거든요.”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박경리./사진=조준원 기자
경리는 오는 19일 첫 방송되는 동아TV ‘뷰티 앤 부티 시즌6’를 이끄는 MC로 활약한다. 그는 “평소 화장품 코덕이다. 밖에 나갈 때도 화장을 열심히 하고 나간다. 예쁠 때 더 예쁘다 주의다”라며 “시청자들에게 꿀팁들을 알려주고 싶다. 프로그램 자체가 생활 용품부터 뷰티까지 다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라 다방면으로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솔로 앨범 계획에 대해서는 “좋은 곡을 찾고 있고, 녹음도 해보고 있다. 좋은 곡이 나오면 음원을 낼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배우로서 새로 도전해보고 싶은 역할이나 장르는 무엇일까. 경리는 “좋아하는 영화가 ‘티파니에서 아침을’이다. 거기서 오드리 햅번이 맡았던 사랑스럽고 엉뚱한 매력의 홀리 역할 같은 인물을 연기해보고 싶다”고 밝혔다.

가수로 시작해 배우, MC까지 만능엔터테이너로서의 시작을 알린 경리. 그는 올해 이루고 싶은 목표로 “한 작품 더 출연하고 싶다”고 소망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