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으로 뛰어내린 조승우X박신혜
조승우, 업로더 개발자였다
'시지프스' ./사진제공=JTBC
'시지프스' ./사진제공=JTBC
JTBC 수목드라마 ‘시지프스’에서 조승우가 박신혜가 궁지에 몰려 한강으로 뛰어내렸다. 시청률은 전국 6.2%, 수도권 6.8%를 기록했다.

지난 25일 방송된 ‘시지프스: the myth’(이하 ‘시지프스’) 4회에서는 초대받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낮은 성공률에도 이들이 ‘업로드’를 타는 이유가 후회란 사실은 먹먹하게 다가오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한태술(조승우 분)과 강서해(박신혜 분)를 끈질기게 쫓는 단속국과의 추격전은 손에 땀을 쥐는 긴박감을 자아냈다.

또한 강서해가 한태숭를 찾아온 이유에 밝혀져 눈길을 끌었다. 2021년에 업로더를 개발한 사람이 한태술이었으며, 강서해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한태술이 업로더를 개발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과거로 돌아온 것. 여기에 점점 좁혀오는 단속국의 포위망에 다리 위에 갇힌 두 사람이 결국 한강으로 뛰어내린 엔딩은 다음 회에 대한 궁금증을 치솟게 했다.

브로커 박사장(성동일 분)의 안내에 따라 태술이 목도한 다른 세계의 비밀은 충격적이다 못해 헛구역질이 나올 정도였다. 천재공학자의 지식으론 각설탕이면 몰라도, 사람같이 정보량이 많은 물체는 절대 시간제어가 불가능했다. 하지만 눈앞에서 펼쳐진 마술은 달랐다. “무게 2.73g, 밀도 0.468/cm, 가로세로 높이 18mm의 정사각형 가공당” 보다 모든 면에서 정보 값이 큰 슈트케이스와 사람이 마치 복사가 되는 것처럼 시공을 이동한 것.

그래서인지 ‘다운로더’의 오류도 잦았다. 밀입국자들은 옷도 최소한만 갖추는 등 최소 정보만 가져오기 위해 줄이고 줄여도 성공확률은 겨우 10%였다. 설사 그 확률을 뚫었다고 해도 둘 중 하나는 단속국에 잡혀가기 때문에 최종 정착 확률은 5% 밖에 되지 않았다. 심지어 동일한 위상에 동일한 정보가 있을 경우 ‘타임 패러독스’로 인해 둘 중 하나는 없어져 버린다. 그럼에도 방금 막 도착한 정현기B(고윤 분)처럼 사람들은 죽자 살자 현재로 건너오고 있다.

이렇게 낮은 확률에도 이들이 업로더를 타는 이유는 바로 후회. 도착하자마자 단속국에게 잡히게 생긴 현기B는 “한태산(허준석 분) 있는 곳 어디인지 알려줄게”라는 거래로 태술과 현장에서 빠져나왔다. 그 후 현기B의 집으로 향한 태술과 서해는 그의 후회와 마주했다. 몸이 아픈 엄마(성병숙 분)는 잡곡밥과 야채만 먹으라는 의사의 권유에도 한사코 라면만 끓여 먹어 애를 먹였다. 그날도 혈당은 높은데 라면 타령만 하자 속이 상해 크게 화를 낸 현기는 집 밖으로 뛰쳐나왔다. 엄마에게서 걸려온 전화도 받지 않았다. 그게 마지막이 될 줄은 그때는 차마 알지 못했다. 그래서 현기B는 그날로 돌아와 못 먹은 라면을 끓여주며 엄마의 임종을 함께했고 오랜 응어리를 풀었다.

허나 이도 오래가지는 못했다. 현기B가 도착했던 폐공장에서부터 쫓아오던 단속국이 기어코 집까지 찾아온 것. 단속국의 난사에 현기B는 숨을 거뒀고, 태술과 서해는 이를 악물고 탈출을 시도했다. 사위가 단속국에 포위된 절체절명의 순간, 먼저 기지를 발휘한 이는 태술이었다. 뷰테인 가스의 끓는점을 이용, 시원한 콜라와 합체해 단속국을 향해 발사한 것. 일명 ‘콜라로켓’은 이들에게 정확히 명중했다.

다음은 서해가 나설 차례였다. 총이 장착된 드론까지 쫓아오자 “도망만 치면 못 버텨”라고 판단, 정면승부로 맞섰다. 위협적으로 다가오는 드론의 타이밍을 맞춰 차 문을 열고, 총을 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마지막 남은 하나까지 모조리 박살냈다. 입으론 투덜대면서도 기막힌 타이밍에 차를 돌려준 태술의 운전 실력도 한몫 했다.

그렇게 단속국의 포위망에서 벗어나는 듯 싶었지만, 한 수 앞을 내다본 이들이 예상 도주로를 모두 통제해버리는 바람에 이제는 정말로 도망칠 곳은 없어 보였다. 하지만 태술은 다리 위에서 뛰어내리는 게 최상의 방법이라고 판단했다. 수학적 계산까지 모두 마쳤고, 뛰어내릴 때 맞잡은 두 손을 놓지 않아야 한다는 결론까지 내렸다. 허나 뛰어내린 순간, 서해가 단속국의 총에 맞는 바람에 태술의 손을 놓쳤고, 물 밑으로 홀로 가라앉았다. 의식을 잃어가는 희미한 서해의 시야로 헤엄쳐오는 태술이 들어왔다. 이번엔 그가 서해의 구원자가 될 것이란 기대를 모으는 엔딩이었다.

‘시지프스’ 매주 수, 목요일 오후 9시 JTBC 방송된다.

태유나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