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용X진세연X이수혁, 1인 2역 도전
"우린 비주얼이 강점" 배우들의 자신감
'본 어게인' 오늘(20일) 첫 방송
배우 장기용(왼쪽부터), 진세연, 이수혁/ 사진제공=KBS
배우 장기용(왼쪽부터), 진세연, 이수혁/ 사진제공=KBS
"운명적인 사랑, 영혼의 존재, 전생을 믿으시는 분들은 꼭 보시고 그에 대한 답을 얻길 바란다"

20일 오후 열린 KBS2 새 월화드라마 '본 어게인'의 제작발표회에서 진형욱 감독은 이같이 말했다. 멜로와 환생, 미스터리가 뒤섞인 새로운 드라마 탄생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 대목이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연출을 맡은 진형욱 감독을 비롯해 주연 배우 장기용과 진세연, 이수혁이 참석해 취재진의 사전 질문에 답했다.

'본 어게인'은 두 번의 생으로 얽힌 세 남녀의 운명과 부활을 그리는 환생 미스터리 멜로 드라마다. 극 중 1980년대 강렬한 인연으로 묶인 두 남자와 한 여자가 현세에서 전과 다른 모습으로 부활해 다시 치열하게 사랑하는 이야기를 담아낼 예정이다.
배우 장기용(왼쪽부터), 진형욱 감독, 진세연, 이수혁/ 사진제공=KBS
배우 장기용(왼쪽부터), 진형욱 감독, 진세연, 이수혁/ 사진제공=KBS
진형욱 감독은 드라마를 맡은 계기에 대해 "1980년대 대학생이었기 때문에 당시의 상황을 잘 알고 있다"며 "세 사람의 인연이 얽히고 이들이 부활하고 싶단 욕망을 갖게 된 과정을 그려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본 어게인'은 환생과 멜로, 미스터리가 섞여있다. 이에 시청자들이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을까란 지적에 진 감독은 "극의 상황이나 인물들의 감정을 따라가다 보면 어렵지 않다"며 "장르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기보단 감정선을 따라가다 보면 몰입을 할 수 있을 거다. 이들을 둘러싼 비밀과 결말이 어떻게 될지 예상해보면 스토리에 녹아들며 재밌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1~2회에 인물들에게 중요한 모티브가 많이 숨어져 있다"면서 첫 방송 시청을 독려했다.

또한 진 감독은 "1980년대를 구현하기 위해 미술과 음악에 많은 노력을 쏟았다"며 "당시 기억을 갖고 있는 분들이 드라마를 봤을 때 과거를 회상할 수 있을 만큼 의상과 현장 세트들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밝혔다. 이어 "배우들이 알아서 대본의 느낌을 잘 살렸고, 헤어나 의상도 연구를 많이 해와서 편했다"고 덧붙였다.

다른 로맨스 드라마들과 차별점에 대해선 "세 명의 배우들의 비주얼이 너무 좋다"면서도 "환생을 하고 나서도 현생과 전생의 기억이 공존한다는 게 (다른 드라마와) 다르다. 누가 어떤 계기로, 어떤 사람으로 환생했는지 예상하면서 보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1980년대의 아날로그 감성들이 담겼다"며 "운명적인 사랑, 영혼의 존재, 전생을 믿으시는 분들은 꼭 보시고 그에 대한 답을 얻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우 장기용/ 사진제공=KBS
배우 장기용/ 사진제공=KBS
장기용은 극 중 1980년대에는 순수 악(惡)의 아버지와 같은 숙명을 거부하는 외로운 늑대 공지철로, 현세에서는 엘리트 의대생 천종범으로 분한다.

드라마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장기용은 "한 작품에서 1인 2역을 할 수 있다는 설렘과 기대감을 갖고 감독님, 작가님을 만났는데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처음 해보는 연기라 어려웠지만 재밌게 즐겨보자는 마인드에 집중했다"며 "현장에서 감독님과 상의하고 디테일한 부분을 잡아나갔다"고 덧붙였다.

장기용은 "가발도 처음 써봤는데 고독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었고 재밌었다"면서 "천종범은 의대생이라 전문적인 용어가 있어서 더 잘하고 싶었는데 아쉬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상대 배우와의 연기 호흡은 어땠냐고 묻자 그는 "진세연은 워낙 주변 배우들의 칭찬을 많이 들어서 같이 하고 싶었다"며 "소문대로 밝은 에너지와 순간적으로 집중하는 힘이 저를 긴장하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수혁은 옛날에 모델 생활을 할 때부터 좋아했던 형이자 선배님이었는데 같이 하게 되서 설렜고 떨렸지만 진지하게 임 하는게 좋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1인 2역이다 보니까 촬영을 들어가기 전에 스태프들도 역할의 이름을 헷갈려 했다"면서 "웃으면서 재밌게 촬영하고 있다"며 화기애애한 현장 분위기를 생생히 설명했다.
배우 진세연/ 사진제공=KBS
배우 진세연/ 사진제공=KBS
진세연은 극 중 정하은과 정사빈 두 명의 캐릭터를 연기한다. 정하은은 1980년대 헌책방 ‘오래된 미래’의 주인으로 확장성 심근 병증을 앓아 언제 죽을지 모르는 운명이며, 정사빈은 현세의 뼈 고고학 강사로 이름 없는 유골들의 사연과 비밀을 복원하려는 인물이다.

진세연은 출연 이유에 대해 "시나리오를 볼 때 대본이 아니라 소설을 읽는 느낌이었다"며 "배경과 인물들이 살아움직이는 것 같아서 내가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1인 2역 연기의 어려움에 대해선 "말투, 목소리, 행동을 다르게 연기해야 되고 각 인물의 캐릭터를 따로 정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감독님, 상대 배우분들과 맞춰 가면서 하니까 잘 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특히 진세연은 고고학자 연기를 위해 국과수에 견학을 가는 열정을 보였다. 이에 대해선 "실제 유골도 보고 부검실도 가고 얼굴 복원하는 과정도 지켜봤는데 기분이 묘했다"면서 "예전엔 유골이 발견됐단 기사를 보면 얼마나 놀랐을까 싶었는데 지금은 '어떤 이야기를 갖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참관 수업이) 연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그는 두 남자 배우들과의 호흡도 언급했다. 장기용에 대해선 "가발을 쓴다고 해서 괜찮을까 걱정했는데 처음 마주쳤을 때부터 공지철의 느낌이 너무 많이 나서 깜짝 놀랐다"며 "오히려 제가 연기하는 데 집중을 하게 만들어줬다"고 말했다. 이어 "이수혁은 첫 촬영부터 서로 사랑에 빠져있는 연기를 해야되서 걱정했는데 너무 다정하고 잘 웃어줘서 연인의 느낌을 많이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진세연은 모델 출신인 두 배우의 비주얼을 극찬했다. 그는 "함께 서있기만 해도 설레인다"며 "요새 촬영을 너무나 즐겁게 잘 하고 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그는 "한 화면에 이렇게 멋진 배우들을 담은 그림을 어디서 보겠냐"면서 "저 혼자 느끼기엔 너무 아깝다"며 시청을 독려했다.

진세연은 이전 작품에서 시대극을 많이 경험했던 게 이번 연기에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1980년대는 처음인데 저희 엄마도 그 당시 대학생이어서 엄마한테 얘기도 많이 듣고 그때 노래도 찾아 들었다"고 말했다.
배우 이수혁/ 사진제공=KBS
배우 이수혁/ 사진제공=KBS
이수혁은 이번 작품에서 무조건적인 순애보를 간직한 1980년대 형사 차형빈 역과 범죄 DNA를 믿는 현세의 검사 김수혁 역을 맡았다.

이수혁은 "드라마로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게되서 고심을 많이 했다"면서도 "작가님, 감독님에 대한 믿음이 컸고 배우들이 좋아서 같이 하고 싶었다. 또 순애보 역할은 그동안 못 해봤는데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선택했다"며 출연 소감을 밝혔다.

그는 1인 2역 연기에 대해선 "굉장히 다른 두 캐릭터인데 대본에 잘 표현돼 있었고 감독님의 지시에 잘 따르려고 노력했다"며 "특히 차형빈이라는 인물은 기존에 했던 역할과 다른 점이 많아서 대중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서 욕심이 컸다"고 말했다.

또한 이수혁은 서로 다른 두 역할을 구분하기 위해 패션과 비주얼에 특별히 신경을 썼다고 했다. 그는 "실제 형사들이 입을 만한 스타일을 많이 참고했고, 검사는 딱 떨어지는 옷으로 연출했다"며 "소품팀 등 제작진에서도 1980년대에 어울리는 느낌을 많이 내주셔서 현장에 가면 연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함께한 배우들에 대해 "워낙 핫한 배우들이고 특히 장기용은 모델, 학교 선후배 관계여서 같이 하면 어떨까 했는데 현장에서 너무 열심히 하고 배려 있게 행동해 줘서 나도 더 그렇게 하게 됐다"며 "첫 촬영이 끝나고 '나만 잘하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수혁은 "오랜만에 드라마에 나온다"며 "정말 열심히 촬영하고 있고 좋은 드라마를 만드는데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중이니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힘줘 말했다.

'본 어게인'은 20일 오후 10시에 첫 방송된다.

정태건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