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비 선정 베스트 커버곡, 어떤 노래든 다 ‘괜찮아요’

[텐아시아=박수정 기자]

비투비 선정 베스트 커버곡

그룹 비투비의 실력에 대해 쓰자면, 이제 손이 아프다. 두 말하면 잔소리다. 서은광-이창섭-임현식-육성재의 보컬라인, 정일훈-이민혁-프니엘의 래퍼라인은 어느 한 명의 구멍도 없이 모두 출중한 실력을 자랑한다. 보통 아이돌 그룹이 메인보컬, 댄스 담당, 비주얼 담당 등 역할을 정해 실력적 편차를 보이는 반면에, 비투비는 그 편차 없이 저마다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최근 육성재가 MBC ‘일밤-복면가왕’에 출연해 서브보컬로서 자신의 실력을 드러내면서 비투비 자체의 실력에 대한 궁금증을 일으키기도 했다. 비투비가 지금까지 커버했던 곡을 모으면 100여개에 가깝다. 그만큼 비투비는 어떤 노래든, 어떤 장르든 상관없이 자신들의 색으로 표현할 줄 아는 실력파 아이돌이다. 그 많고 많은 커버곡 중 비투비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곡은 무엇이 있을까. 비투비가 직접 선정한 베스크 커버곡들을 모았다.

# 서은광 : 빅마마 ‘여자’

서은광 : 노래에 화음이 굉장히 많아요. 전부 다 굉장한 고난이도의 화음들이어서 연습하는데 애를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나요. 그래서 그런지 애착이 더 가는 커버곡이에요. 라디오에서 한 번밖에 불러보지 못했는데 많이 아쉽고 기회가 있으면 꼭 한 번 더 보여드리고 싶은 곡이랍니다.

비투비 보컬라인

비투비가 2012년 12월 12일 KBS Cool FM ‘김범수의 가요광장’에 출연해 부른 노래다. 빅마마는 여성 보컬 그룹의 끝판왕으로 불리며 화려한 화음과 풍성한 성량, 고음을 모두 갖춘 그룹. 비투비 보컬라인이 남자 빅마마로 빙의해 멋진 라이브를 들려줬다. 보이는 라디오가 아니라 아쉽지만, 비투비 보컬라인의 목소리와 화음을 제대로 심취해 들을 수 있다. 유튜브에 팬이 자막을 삽입해 만든 영상이 있어 더 몰입해 들을 수 있다.

# 이창섭-프니엘 : 신화 ‘브랜드 뉴(Brand New)’

이창섭 : 비투비가 가장 섹시하게 보일 수 있던 곡이 아니었나 싶어요. 존경하는 신화 선배님들 노래인 만큼 굉장히 신경도 많이 쓰고 열심히 연습했던 곡입니다. 물론 신화선배님 만큼은 안 될지라도… 그만큼 멋있어 보이기 위해 노력을 굉장히 많이 했어요.

프니엘 : 파워풀하고! 멋있고! 섹시한 비투비의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시도한 곡이에요. 생각한 것보다 잘 소화한 것 같고 팬 분들도 좋아해 주셔서 맘에 들었어요. 비투비도 기회가 된다면 꼭 이런 콘셉트 한 번 해보고 싶습니다.

 

2015년 3월 5일 방송된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선보인 무대. Mnet 개국 20주년을 맞아 기념 특집으로 꾸며진 방송에서 스페셜로 꾸민 것으로 비투비는 레드와 블랙으로 의상을 맞춰입고 신화의 ‘브랜드뉴’를 재해석하며 카리스마 넘치는 특별 무대를 선사했다. 프니엘 영어랩을 제대로 느낄 수 있으며, 발라드 부를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의 남자다운 진지함을 한껏 장착한 비투비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 정일훈 : 손석우 ‘삼오야 밝은 달’

정일훈 : 세대를 넘나드는 비투비의 무한 매력을 보여줄 수 있었던 무대! 랩, 보컬 그리고 퍼포먼스 구성까지 하나 빠짐없이 기억이 남고 정말 재미있게 즐겼어요.

비투비 삼오야

2014년 5월 31일 KBS2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에서 선보인 무대. 임현식의 피아노 연주에 맞춘 이창섭의 감미로운 음색으로 노래가 시작된다. 이어 본격적으로 비트가 흐르며 정일훈의 랩이 펼쳐져 비투비의 색깔을 더한다. 귀여운 율동, 남성적인 퍼포먼스가 모두 녹아 있으며 보컬라인과 래퍼라인의 매력을 모두 살린 종합선물세트 같은 무대다.

# 이민혁 : 서태지와 아이들 ‘난 알아요’

이민혁 : 어마어마한 선배님들의 명곡을 비투비의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좋았던 곡입니다. 또 비투비의 악동답고, 에너지 넘치는 팀 컬러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2014년 5월 29일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선보인 무대다. 비투비가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의상을 그대로 재현해 스페셜 무대를 꾸몄다. 원곡에 충실하게 임하면서 비투비의 매력이 돋보였다. 안경 쓴 귀여운 육성재가 올킬했다.

# 임현식 : 노을 ‘잊혀진다는 거’

임현식 : 어렸을 때부터 너무 좋아하고 존경했던 선배님들이세요. 커버를 한 이후에 방송국에서 노을 선배님들께서 “영상을 봤다. 너무 잘했다”고 칭찬해주셔서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보컬라인 멤버들의 목소리가 파트 별로 너무 잘 어울렸던 것 같아요.

2014년 7월 20일 KBS2 ‘글로벌 리퀘스트 어송포유’에서 보컬라인 멤버들이 선보인 곡이다. 멤버들의 가창력도 가창력이지만, 화사한 초록빛의 영상이 노래를 더 빛나게 한다. 음색깡패 이창섭의 도입부를 시작으로, 노래에 흠뻑 빠진 멤버들의 애절한 표정이 감상에 빠져들게 한다. 담백한 반주 위에 얹힌 비투비의 보컬이 생생하게 들린다. 목소리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노래다.

# 육성재 : 이승철 ‘서쪽하늘’

육성재 : 역대급으로 어려운 난이도의 곡이었어요. 그래서 이 노래 커버를 연습하면서 실력이 되게 많이 늘었던 것 같아요. 일부러 안 될 것 같다고 느껴지는 파트를 가져가서 될 때 까지 연습한 기억이 있습니다.

비투비 보컬라인이 각종 라디오에서 자주 선보인 노래다. 원곡 자체가 울랄라세션이 Mnet ‘슈퍼스타K3’에서 울랄라세션이 재해석하며 큰 화제를 모았던 곡이기에 웬만한 실력으론 감히 도전할 수 없는 어려운 곡이다. 네 멤버에 파트가 고루 분배됐으며, 보컬라인 멤버들의 고음 소화력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비투비 보컬라인의 실력이 제대로 담긴 곡이다. 임현식의 짧은 내레이션도 돋보인다.

비투비 멤버들의 추천 커버곡을 모두 보고, 비투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갈증이 생겼다면 다음의 단어로 포털 사이트를 검색해보길 추천한다. 기자가 추천하는 베스트 커버곡들이다. ‘비투비 나비무덤’, ‘이창섭 매듭’, ‘임현식 Moondance’, ‘비투비 천일동안’, ‘정일훈 if I die tomorrow’, ‘비투비 니가 싫어’, 그냥 ‘너의 멜로디가 되어줄게’ 전곡. 실력파 아이돌 비투비는 29일 첫 번째 정규 앨범 ‘콤플리트’를 발표하며 타이틀곡 ‘괜찮아요’로 실력을 다시 한 번 증명한다.

박수정 기자 soverus@
편집. 김민영 kiminoe@
사진. KBS2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KBS2 ‘어송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