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검보고서, 뮤지컬 배우 이산은 누구기에 그런 말을 뱉을까?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한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4년 8월 23일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주인공은 뮤지컬 배우 이산이다.

뮤지컬 배우 이산

이름도 낯선 배우로 추정되는 인물이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향해 공개 SNS를 통해 악담을 퍼부었다. 이산이라는 이름을 사용 중인 한 남자는 자신의 SNS에 현재 단식으로 투쟁 중인 김영오 씨에 대한 악담을 적었다. 심지어 그 정도가 지나쳐 물의를 빚고 있다.

김영오 씨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41일이 넘도록 단식 농성을 벌이다 결국 22일 병원으로 이송된 상황. 그 가운데 이산의 글은 기본적인 윤리 의식마저 없어 보인다.

이산은 ‘몬테 크리스토’나 ‘햄릿’ 등 다수의 연극과 뮤지컬에 출연한 배우인데, 크게 알려진 인물이 아니다보니 네티즌 사이 여러 추측들이 오가는 상황이다. 급기야 한 네티즌은 역시 극단적인 감정을 드러내며 “한국뮤지컬협회에 이산의 출연을 금지시켜달라고 항의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 사람의 목숨이 달린 일입니다. 자식을 잃은 부모가 선택한 마지막 절규였습니다. 그런 말을 정녕 해야했나요?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 이산(추정)의 페이스북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