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안 봤어? ‘디 오씨’, 불안한 청춘처럼 허망하게 부서진 하이틴 로맨스

'디오씨' 방송화면

‘디오씨’ 방송화면

미국 FOX 드라마 ‘디 오씨'(The O.C)
시즌1. 2003년 8월 5일~2004년 5월 5일
시즌2. 2004년 11월 4일~2005년 5월 19일
시즌3. 2005년 9월 8일~2006년 5월 18일
시즌4. 2006년 11월 2일~2007년 2월 22일

간단 소개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 카운티의 부촌 뉴포트를 배경으로 뉴포트 인근 치노 출신의 라이언(벤자민 맥켄지)의 시선을 담은 작품. 가난하고 또 화목하지 않은 가정환경에서 자라 불안한 자아를 갖고 있는 라이언이 변호사, 샌디 코헨(피터 갤러거)의 집에 양자로 들어가 살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겉으로 보기에 화려한 뉴포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라이언은 처음으로 안락한 보호를 받으며 살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그들 역시도 불안하게 살아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디오씨' 방송화면

‘디오씨’ 방송화면

캐릭터 소개
라이언은 알콜중독인 어머니와 온갖 범죄를 저지르고 다니는 형 아래에서 자라온 고등학생. 샌디 코헨과의 첫 만남도 이런 형과 함께 차를 훔치면서 이뤄졌다. 이후 라이언은 샌디의 집에 들어가 함께 살게 되는데, 그러면서 샌디의 아들 세스 코헨(애덤 브로디)과는 형제와 다름없는 사이가 된다. 또 라이언은 운명처럼 마리사(미샤 바튼)와도 사랑에 빠진다.

세스는 뉴포트에서 가장 부유한 집에서 부족할 것 없이 자란 아이지만, 학교에서는 외톨이로 지낸다. 만화나 게임에 열광하는 오타쿠적 기질도 가지고 있다. 서머(레이첼 빌슨)를 남몰래 짝사랑하지만 자신과 다르게 학교에서 인기가 많은 서머가 세스를 봐줄리 없다. 그렇지만 전학을 오자마자 학교의 중심인물이 되는 라이언과 어울리게 되면서 세스 역시 자연스럽게 서머와도 가까워진다.

마리사는 학교의 퀸카. 마리사 역시 세스처럼 부족할 것 하나 없이 예쁘게만 커온 공주같은 아이다. 하지만 어린 나이에 알코올에 대한 절제력이 없을 정도로 정신이 공허하다. 공교롭게도 라이언의 전학 이후 마리사는 아버지의 파산, 부모의 이혼 등 온갖 힘든 일을 겪게 된다. 자연스럽게 라이언과 가까워지며 의지를 하게 되지만, 그래도 불안한 영혼이 완전히 치유되지는 않는다. 시즌3에서 벌어지는 최대 비극도 마리사에 관한 것이다.

서머는 마리사의 단짝친구. 전형적인 파티걸. 하지만 힘들어하는 마리사에게 부모의 이혼에 대해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 대목에서는 서머 역시도 적잖은 상처가 있었고 이를 긍정적으로 풀어가는 강한 성격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해준다. 자신을 어릴 때부터 좋아해온 세스를 처음에는 무시하지만, 결국 둘도 없는 친구이자 연인이 되기도 한다.

봐야하는 이유
캘리포니아 해변의 아름다운 풍광만으로도 이 드라마는 충분히 볼 가치가 있다. ‘디 오씨’는 전형적인 미국의 하이틴 로맨스이지만, 캘리포니아의 저녁 노을이나 해변의 따듯한 색감들은 감각적인 영상으로 잘 꾸며놓았다. 미국이나 유럽의 여러 인디밴드를 적극적으로 소개한 O.S.T 역시도 이 드라마가 가진 큰 미덕이다.

그렇지만 스토리는 시즌3부터 곳곳에서 허물어지기 시작한다. 온갖 자극적 갈등들을 시즌 초반 펼쳐놓다가 시즌이 마무리될 때 급작스럽게 봉합하는 식이다. 하이틴 로맨스라는 장르인만큼 무거운 주제의식은 애초에 없었을지라도, 라이언과 같은 극의 중심 인물이 일관성 없이 묘사되는 대목은 아쉽다.

하지만 ‘디 오씨’는 ‘가십걸’보다 따듯하고 정감있으며, 인간에 대한 애정도 느껴진다. 특히 급작스럽게 마무리 된 시즌4의 엔딩에서 라이언이 과거의 자신을 되돌아보는 장면은 충분히 감동스럽게 다가오기도 했다.

덧붙이기
-벤자맨 맥킨지의 ‘고담’이 곧 나옵니다. 라이언이 무려 주인공이에요! 끼약끼약.
-그런데 진짜 미샤 바튼의 하차 이유는 뭔가요? 아직도 궁금해요!
-그나저다 아직도 안보셨다면 ‘디오씨’ SNL 패러디를 꼭 보세요. 이건 꼭 봐야한다고요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 ‘디 오씨’ 스틸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