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캬라멜, 이번엔 또 어떤 파격변신? 콘셉트 진화록

 

오렌지캬라멜

오렌지캬라멜

걸그룹 오렌지캬라멜이 또 한 번 팬들을 놀라게 만들 예정이다.

올엔지캬라멜은 지난 18일 공개된 네 번째 싱글 ‘나처럼 해봐요’에서 누구도 예상치 못한 윌리 콘셉트를 들고 돌아왔다.

애프터스쿨의 유닛 오렌지 캬라멜은 독특한 이름 만큼 개성있는 콘셉트로 사랑받는 유닛 그룹이다. 막내 라인인 레이나, 나나, 리지로 이루어져있으며, 강하고 섹시한 느낌을 내세웠던 애프터스쿨에서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캔디컬쳐 스타일로 주목을 받았다.

‘선병맛 후중독’이라는 유행어를 탄생시킨 오렌지 캬라멜은 ‘마법소녀’부터 ‘아잉♡’, ‘샹하이 로맨스’, ‘까탈레나’, ‘나처럼 해봐요’에 이르기까지 다른 그룹에선 따라올 수 없는 이색적이고 파격적인 콘셉트로 자신들만의 개성을 구축했다.

#. ‘마법소녀’ 복고풍 바비인형

오렌지캬라멜은 2010년 6월 첫 EP 앨범 ‘The First Mini Album’을 발매한 뒤, 타이틀곡 ‘마법소녀’로 대중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머리에 큰 리본을 달고 마치 바비인형을 연상케 하는 공주풍 무대 의상은 오렌지캬라멜과 다른 걸그룹의 차별화를 극명히 보여줬다. 하지만 어느새 대중들의 귓가에는 ‘난 몰라 난 몰라 천번만번 말해줘도 몰라몰라~’라는 가사가 맴돌기 시작했고, 오캬만의 스타일이 점차 눈에 익어갔다.

#. ‘아잉’ 동화 속 주인공

같은 해 11월 두 번째 EP 앨범 ‘아잉♡’으로 컴백한 오렌지캬라멜은 동화 속 주인공을 모티브로 한 사랑스러운 콘셉트를 선보였다. 앨범 발매 전 홈페이지를 통해 빨간망토를 입은 레이나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로 변신한 리지, 백설공주가 된 나나의 모습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 ‘샹하이 로맨스’ 중국풍 소녀

2011년에는 글로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디지털 싱글 ‘방콕 시티’, ‘샹하이 로맨스’ 등을 발매하기도 했다. 특히 ‘샹하이 로맨스’에서는 똑 떨어지는 단발머리에 다양한 중국풍 의상을 선보여 보는 재미를 더했다. 노란색에 검은 줄이 그어진 이소룡의 트레이닝복을 그대로 따온 원피스부터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의 춘리 의상, 강시 의상까지 다양한 패션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 ‘까탈레나’ 먹거리 패션

정규앨범 ‘LIPSTICK’을 이후 1년 5개월 만인 지난 3월, 세번째 싱글 ‘까탈레나’로 컴백했다. 음식을 소재로 한 의상과 깜찍 발랄한 안무의 무대로 다른 그룹에선 따라올 수 없는 오렌지캬라멜만의 개성을 과시했다. 파키스탄 펀자브족의 민요를 활용했다는 노래 자체도 큰 화제였지만, 한 눈에 들어오는 먹거리 패션이 가장 큰 힘이었다.

특히 뮤직비디오 속 초밥 콘셉트에서 발전시킨 먹거리 패션은 ‘까탈레나’의 핵심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오렌지캬라멜은 음악방송 무대에 오를 때마다 초밥, 비빔밥, 떡, 피자, 컵케이크 등 매번 다른 먹거리 패션을 선보인다. 떡 콘셉트 때에는 머리 장식에 달린 떡을 진짜로 먹는 오렌지캬라멜의 모습도 공개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 ‘나처럼 해봐요’ 윌리와 오캬

이번 오렌지캬라멜의 네 번째 싱글 ‘나처럼 해봐요’는 메인 테마인 ‘오캬를 찾아라’를 ‘월리를 찾아라’와 ‘숨은 오캬 찾기’, ‘틀린 그림 찾기’ 등 만화적인 요소와 게임적인 요소를 혼합해 유니크 하고 독특한 콘셉트로 녹였다.

이 과정에서 오렌지캬라멜은 최근 가요계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저작권과 관련해 남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드림웍스 클래식(DreamWorks Classics)’의 캐릭터 중 하나이며 ‘드림웍스 애니메이션(DreamWorks Animation)’이 소유 하고 있는 ‘월리를 찾아라’와 정식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맺은 것이다.

‘나처럼 해봐요’의 앨범 속 빨간 줄무늬 티셔츠의 오렌지캬라멜과 더불어 뮤직비디오 속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월리를 찾아라’ 오캬 버전은 플레디스와 드림웍스가 정식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맺었기 때문에 탄생할 수 있었다.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캐릭터인 ‘월리를 찾아라’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오캬를 찾아라’라는 메인 테마를 완벽히 표현해 낼 수 있었다는 후문.

한편 오렌지캬라멜은 지난 18일 정오 네 번째 싱글 ‘나처럼 해봐요’의 음원을 공개했으며 오는 22일 KBS2 ‘뮤직뱅크’를 시작으로 방송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 플레디스, 엠넷 ‘엠카운트다운’ 방송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