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비 탐구 수첩, 레드벨벳 ‘행복(Happiness)’ 편

레드벨벳(왼쪽부터 웬디,슬기,아이린,조이)

레드벨벳의 웬디,슬기,아이린,조이(왼쪽부터)

신인 걸그룹 레드벨벳이 지난 4일 데뷔곡 ‘행복(Happiness)’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등 네 명의 소녀로 구성된 레드벨벳은 SM엔터테인먼트에서 약 5년 만에 선보이는 걸그룹으로 데뷔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이와 같은 기대에 부응하듯 레드벨벳은 데뷔 무대와 동시에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에 오르고 음원차트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또 대만, 싱가포르, 태국 등 아시아 5개 지역 아이튠즈 싱글차트 TOP10에 진입하는 등 신인으로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행복’은 생동감 넘치는 어반 유로 팝 장르의 곡으로 일상에서 느끼는 소소한 행복을 통해 힘을 얻고 자신을 더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함께 공개된 ‘행복’ 뮤직비디오는 화려한 색감과 데칼코마니, 콜라주 등 신선한 영상 기법이 첨가돼 레드벨벳만의 개성을 드러냈다. 시선을 사로잡는 레드벨벳의 ‘행복’ 뮤직비디오에 대해 탐구해봤다.

레드벨벳 챕터 원

# Chapter1. 안녕하세요, 상큼이 레드벨벳입니다
‘행복’ 뮤직비디오에는 신인답게 상큼한 레드벨벳의 모습이 담겼다. 레드벨벳은 땋은 머리, 양갈래 머리 등과 함께 교복을 떠오르게 하는 의상, 치어리더 의상 등으로 소녀 같은 느낌을 선사했다. 이와 함께 발랄한 레드벨벳의 눈웃음과 생동감 넘치는 표정은 싱그러운 매력을 더했다. ‘행복’ 가사는 때 묻지 않은 동심의 시선에서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을 바라보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 가사처럼 뮤직비디오 속 레드벨벳 멤버들은 호기심 많고 긍정적이며 보는 이의 기분까지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문을 열고 들어오며 미소를 짓는 조이와 슬기의 ‘콩콩콩콩’ 댄스는 귀여운 신인의 모습을 그대로 보였다.

특히 레드벨벳과 함께 등장하는 ‘해피’ 곰돌이도 인상적이다. 조이와 함께 들어온 곰돌이는 레드벨벳보다 작지만 특급 존재감을 뽐냈다. 젤리같이 생긴 곰돌이는 레드벨벳의 곁을 따라다니며 어떤 어려움에도 미소를 지으며 ‘해피’ 바이러스를 선사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고 아끼는 장난감 중 하나인 곰돌이 인형과 같은 모습의 곰돌이는 순수한 동심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졸졸 나를 따라온 해피(Happy)가 넘 귀여워서 행복해 (어, 얘가 말한대!)’라는 가사에서 볼 수 있듯 해피 곰돌이는 레드벨벳은 뮤직비디오 말미까지 함께하며 상큼한 해피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있다.

레드벨벳 챕터 2

# Chapter2. 뮤직비디오 속 ‘컬러 코드’
레드벨벳에게는 컬러 코드가 있다. 분홍색의 아이린, 노란색의 슬기, 파란색의 웬디, 초록색의 조이. 이렇게 네 멤버는 각각 맡은 컬러로 투톤 염색을 했다. 또 자신의 컬러가 활용된 의상을 입고 댄스를 선보이며 아이덴티티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뮤직비디오 초반 내레이션 부분에서 입술이 등장한다. 이 입술은 네가지 색으로 나눠져 독특한 모습을 보이는데 레드벨벳 멤버들의 칼라와 같다. 마치 입술이 말하는 내레이션에서 뜻하는 용기와 도전의 코드처럼 레드벨벳 멤버들이 전하는 긍정과 행복의 이야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행복’ 뮤직비디오는 화려한 색감이 돋보인다. 레드벨벳의 레드를 뜻하듯 뮤직비디오 시작부터 빨간 앵무새가 행복의 나라로 인도해준다. 뮤직비디오에서 레드벨벳 멤버들이 함께 안무를 선보이는 방의 배경은 파스텔 톤의 하늘색과 하얀색으로 이뤄졌다. 이는 레드벨벳과 ‘행복’이 지향하는 투명하고 티 없는 세상을 드러내고 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정글을 배경으로 유니콘, 앵무새, 고양이 등 다양한 동물이 등장한다. 이 역시 개발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장소 중 하나인 정글에서 자연을 이루고 있는 개체인 동물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레드벨벳의 소망을 담고 있다. 레드벨벳은 자신들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망원경을 사용했다. 그리고 그 안에 현실 세계에는 사람들이 만든 건물, 핫핑크 립스틱, 자동차 등이 존재한다. 앞서 언급한 앵무새를 만나 행복의 세계로 들어오고 ‘해피’ 곰돌이의 도움으로 행복의 지향점을 깨달은 레드벨벳 멤버들은 뮤직비디오 후반 ‘이런 머니(Money) 저런 파워(Power)’라는 가사처럼 사람들이 욕심으로 가공한 것을 순수한 마음과 긍정의 방향으로 직접 돌려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행복’ 뮤직비디오에는 다양하고 원색의 칼라가 등장했다. 이 칼라들은 모두 채도가 높고 흐림이 없다는 공통점을 가지며 레드벨벳이 꿈꾸는 행복의 색상을 나타내주고 있다.

레드벨벳 챕터3

# Chapter3. 화려한 영상 기법
‘행복’ 뮤직비디오에서는 생소하면서도 화려한 영상 기법이 등장한다. 가장 돋보이는 것은 콜라주 기법이다. 학창 시절 미술 교과서에서 자주 보였던 이 기법은 서로 다른 성질의 재료를 사용하거나 그것을 붙여서 하나의 개체로 묶는 것이다. ‘행복’ 뮤직비디오에는 콜라주 기법을 통해 레드벨벳 멤버들과 자연, 배경 등이 각자 오려 붙여진 듯한 느낌을 준다.

또한 뮤직비디오 중반 데칼코마니 기법도 돋보인다. 멤버들의 모습이 서로 거울을 맞댄 듯 펼쳐져 불가사의하고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낸다. 콜라주와 데칼코마니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뮤직비디오에서는 이성적이고 사실적이며 논리를 지향하는 현실에서 벗어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기이하고 묘하지만 모든 것이 가능한 환상, 행복의 세계를 의미하고 있다.

이와 함께 뮤직비디오에서는 역동적인 카메라 워크가 돋보인다.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를 타고 이끌려가는 것처럼 뮤직비디오에서는 장면마다 카메라 워크를 크게 하거나 역동적인 전환을 선보인다. 반면 레드벨벳 멤버들이 모두 모인 장면에서는 카메라 워크가 평범하고 안정적으로 펼쳐진다. 이는 환상의 세계와 현실을 구분 지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뮤직비디오 마지막 신에서는 특별한 영상 기법없이 멤버들과 곰돌이의 모습이 그려진다. 어른들의 욕심과 계산을 이겨내고 환상의 세계처럼 행복한 긍정을 얻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글. 최진실 true@tenasia.co.kr
사진. 레드벨벳 ‘행복(Happiness)’ 뮤직비디오 캡처, SM엔터테인먼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