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경기 봤어? ‘아르헨티나 vs 나이지리아’① 메시가 곧 전략이다

SBS ‘2014 브라질 월드컵 아르헨티나 vs 나이지리아’ 방송 화면 캡처

SBS ‘2014 브라질 월드컵 아르헨티나 vs 나이지리아’ 방송 화면 캡처

SBS ‘2014 브라질 월드컵 아르헨티나 vs 나이지리아’ 해설 장지현, 캐스터 조민호 2014년 6월 26일 새벽 1시

다섯 줄 요약
아르헨티나가 리오넬 메시의 두 골 활약을 앞세워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F조에서 3연승, 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메시는 이날 경기서 전반 3분 만에 선제골을 터뜨린 데 이어 1대 1로 맞선 전반 추가시간 때 프리킥 골로 ‘멀티골’을 기록했다. 나이지리아도 아메드 무사가 전반 4분과 후반 2분에 잇달아 골을 넣으며 추격했다. 아르헨티나는 후반 5분 마르코스 로호의 결승골로 3연승에 성공했다. 나이지리아는 이날 아르헨티나에 패했지만,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이란에 3대 1 승리를 거두면서 조 2위를 확정, 역시 16강에 올랐다.

결정적 해설
# 상황1: 전반 3분 리오넬 메시의 첫 골 장면.

“아르헨티나 메시, 월드컵 3경기 연속골을 기록합니다.”(조민호 캐스터, 이하 조)
“시작부터 잘 풀리네요. 왜 메시가 있을 때 월드컵 우승을 노려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골대 맞고 나온 것을 리오넬 메시가 그대로 집어넣습니다.”(장지현 해설위원, 이하 장)

10. 역시 메시! 디마리아는 또 남 좋은 일만 했네요.

# 상황2: 아르헨티나의 첫 골에 이은 나이지리아의 역습과 동점 골.

“우와! 아메드 무사! 대단히 재밌는 게임이 나옵니다. 무사는 발도 빠르지만, 오른쪽 발 한방이 있습니다. 결국, 1대 1을 만듭니다.”(장)
“아, 정말 멋지게 감겨 갑니다. 오늘 이 경기장 요동칠 것 같은데요.”(조)

10. 16강에 대한 강한 의지가 읽히는 나이지리아의 한 방.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 상황3: 전반 25분 나이지리아 존 오비 미켈이 파울 후 강한 어필을 하다가 심판에게 지적을 받는다.

“얼굴부터가 벌써 힘이 좋아요.”(조)
“‘나 힘 좋아요’라고 얼굴에 쓰여 있는 선수예요. 조금 강하게 어필을 하다가 주의를 받는데요, 사실 이 선수가 유럽에 힘 좋은 선수들 다 쓰러트린 선수입니다.”(장)

10. 길에서 만날까 봐 두려운 얼….

# 상황4: 전반 35분 아르헨티나 세르히오 아구에로가 부상으로 에세키엘 라베치와 교체된다.

“아구에로가 주저앉았어요.”(조)
“오늘 별다른 활약은 없었는데요. 사실 라베치 카드는 공격진과 상대팀 체력이 빠졌을 때 역습 카드로 좋은 선수인데, 아구에로가 빠지면서 전체적인 진행에 다소 문제가 생겼습니다.”(장)

10. 유독 맥 빠진 플레이를 펼치다 허망하게 교체된 아구에로. 다음 경기 출전 여부가 관건.

# 상황5: 전반 44분 메시 개인돌파로 파울 얻은 뒤 프리킥으로 득점.

“아, 저 메시의 급격한 방향 전환과 드리블은 다섯 번 중 한 번만 성공해도 그냥 골입니다. 그대로 슛! 이게 바로 리오넬 메시죠.”(장)
“메시를 보기 위해 새벽에 깬 여러분은 잘 깨어난 겁니다. 옌예마가 완전히 수 싸움에서 졌습니다.”(조)
“디딤발을 왼쪽으로 찰 것처럼 했거든요. 옌예마가 완전히 속았습니다. 이게 기술이죠. 보통 골키퍼들이 디딤발을 보며 슛 방향을 잡는데, 메시는 그걸 그대로 돌려놓습니다.”(장)

10. 돌파, 슛, 프리킥까지 못하는 게 없는 메시. 신은 공평하다!

# 상황6: 후반 2분 아메드 무사가 두 번째 득점에 성공하며 2대 2를 만든다.

“아메드 무사! 들어가나요. 정말 대단합니다. 이건 아르헨티나 수비진의 실책입니다.”(장)
“메시가 주인공이 되려는 것을 보고만 있지는 않는군요.”(조)

10. 경기는 졌지만, 무사의 주가는 확실히 오를 듯. 한국 대표 팀에도 어떻게든 골을 만들어내는 스트라이커가 필요합니다. 비행기, 따봉은 노노!

# 상황 7: 후반 5분 아르헨티나 마르코스 로호가 코너킥 상황에서 결승골을 기록한다.

“마르코스 로호가 골을 터트립니다. 전반과 같은 분위기인데 무사가 넣으니까 2분도 안 돼서 로호가 한 골을 넣습니다.”(조)
“코너킥을 발로 처리하네요. 선수를 잡아주지 못한 기본적인 실책입니다.”(장)

10. 메시의 코너킥을 받은 로호의 무릎슛. 본인도 딱히 의도한 것은 아닌 듯.

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사진. SBS ‘2014 브라질 월드컵 아르헨티나 vs 나이지리아’ 방송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