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국내 넘어 해외서도 돌풍..그의 해외 기록들 살펴보니

 

제공. YG

태양

최근 솔로 컴백한 태양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태양은 21일자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인 ‘빌보드200’에서 한국 남자가수 사상 최고 순위를 기록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2일 발표한 태양의 정규 2집 ‘라이즈(RISE)’가 빌보드 앨범차트인 ‘빌보드200’에서 112위에 오르면서 한국 남자가수로는 이 차트에서 최고 순위를 기록한 것.

앞서 2NE1이 지난 2월말 발표한 앨범 ‘CRUSH’로 3월 6일 빌보드가 발표한 ‘빌보드 200’에서 61위에 올라 이 차트의 한국 가수 최고 순위를 기록했고,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빌보드 싱글차트인 ‘빌보드 핫100’에서 2위에 오르면서 이 부문 한국 최고 순위를 수립한 바 있다.

태양은 ‘빌보드200’뿐만 아니라 비영어권에서 발매된 음반판매량을 집계하는 월드 앨범 차트와 히트시커스 앨범 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했으며, 타이틀곡인 ‘눈,코,입’이 K-POP HOT 100 1위를 기록하며 이번 주 빌보드 차트 3관왕을 차지했다. K-POP HOT 100에는 지드래곤과 함께한 ‘STAY WITH ME’도 7위에 오르며 총 2곡이 TOP10 안에 랭크됐다.

태양의 정규 2집 ‘라이즈’는 국내외에서 동시에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타이틀곡 ‘눈, 코, 입’은 2일 밤 12시 공개된 직후 국내 음원 사이트 10개 실시간 차트, 일간차트 1위를 기록, ‘올킬’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은 데 이어 주간음원차트 순위 집계에서도 엠넷, 네이버뮤직, 다음뮤직, 지니, 올레뮤직, 싸이월드, 가온차트 등에서 선두에 올랐다.

앨범 발매 직후인 지난 3일 태양의 ‘RISE’는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폴, 태국, 대만 아이튠스 앨범 차트에서 1위를 휩쓸었다. 또한 미국을 비롯해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미권에서도 ‘RISE’는 아이튠스 R & B/SOUL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해는 등 뜨거운 인기를 과시했다.

지난 18일 일본에서 발표된 태양의 솔로 앨범 ‘라이즈’ 한국판도 19일 기준 레코초쿠의 앨범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일본 아이튠즈 팝 앨범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하며 큰 사랑을 얻고 있다. 이번 앨범은 정식 일본 데뷔 음반이 아닌 한국어 가사로 된 한국판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눈,코,입’은 13일 기준으로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인 멜론을 비롯해 몽키3차트 등에서 1위에 올라 여전히 뜨거운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태양은 ‘눈,코,입’으로 Mnet, MBC, SBS 등 방송사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인기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9일 방송된 Mnet’엠카운트다운’에서는 2주 연속 1위에 오르는 기쁨을 누리기도 했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눈, 코,입’은 태양이 지닌 보컬적 장점을 극대화한 R & B 슬로우곡으로 태양의 또 다른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지난해 11월 ‘링가링가(RINGALINGA)’로 직설적이고 도발적인 가사, 강렬한 퍼포먼스를 통해 카리스마를 선보인 태양의 또 다른 매력이 잘 드러나는 곡이다.

‘링가링가’ 또한 발표 당시 해외 차트, 유튜브에서 뜨거운 인기몰이를 한 바 있다. 당시 대만과 홍콩 최대 음악 사이트 ‘KKBOX’의 14일 일간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링가링가’는 공개 이후 국내 7개 음원 사이트 실시간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무서운 음원 파워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아이튠스 차트에서도 최대 7개 국가에서 1위에 안착해 저력을 과시한 바 있는데 홍콩, 대만에서도 뜨거운 호응을 얻어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을 실감케 했다.

또한 태양의 뮤직비디오와 댄스 퍼포먼스 영상이 전세계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댄스 퍼포먼스 영상의 경우 하루 평균 100만뷰씩 빠른 속도로 조회수가 증가해 해외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엿보게 했다.

한편 태양은 정규 2집앨범 ‘라이즈’에 성원을 보내준 팬들을 위해 깜짝 이벤트를 펼친다. 태양은 오는 26일 오후 9시 서울 서대문구 신촌의 유플렉스 12층 제이드홀에서 ‘라이즈’ 발매 기념 비공개 허그회를 연다. 이번 허그회는 20일부터 23일까지 신촌 엠투유(M2U)에서 앨범을 구매한 팬들 중 당첨자 180명과 빅뱅 오피셜 V.I.P이벤트 당첨자 20명, 총 200명의 팬들과 함께한다.

또한 태양은 오는 8월13일 일본에서 정식 데뷔 앨범을 발매하고 첫 솔로 투어 콘서트에 나선다. 태양의 솔로 콘서트 ‘SOL JAPAN TOUR 2014(가제)’는 3개 도시 6회 공연(8월12~13일 오사카, 8월17~18일 요코하마, 8월23~24일 후쿠오카)으로 진행된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제공. YG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