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새벽 한시’ 뮤비 분석 포인트 셋…변화를 환영합니다

태양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 캡처

태양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 캡처

그룹 빅뱅 태양의 정규 2집 두 번째 뮤직비디오 ‘새벽 한시’가 공개됐다.

앞서 태양의 ‘새벽 한시’는 공개 전부터 수위가 강한 베드신과 키스신이 예고돼 화제가 됐다. 노래 제목처럼 새벽 한시, 태양의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의 베일이 벗겨졌다. 태양의 뮤직비디오는 마치 ‘새벽 한시’를 보내고 있듯 몽환적이며 조금은 흐릿한 톤으로 진행됐다. 태양의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는 화제가 된 과감한 애정신 뿐 아니라 성장한 태양의 모습이 물씬 느껴졌다. 태양의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를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관전포인트 셋을 제시한다.

태양의 감정연기

태양의 감정연기

# 태양씨의 정극 연기를 추천합니다!
먼저 태양의 ‘새벽 한시’에서는 보다 더 발전한 태양의 연기력이 돋보인다. 앞서 태양은 ‘웨딩드레스’ 등 뮤직비디오에서 연기를 펼쳐왔다. 하지만 태양은 ‘새벽 한시’에서 보다 더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아이돌로서는 다소 과감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키스신과 베드신을 선보인 것이 두드러진다. 특히 태양은 예능이나 정극 출연이 매우 드문 빅뱅 멤버였기에 ‘새벽 한시’ 속 태양의 새로운 연기력이 팬들의 반가움을 사고 있다. 태양은 적은 연기 도전임에도 어색하지 않은 애정신을 펼쳤다. 또 사랑하는 여자와 이별한 뒤 괴로워하며 방황하는 태양의 모습은 대사 한 자 없었지만 그 마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었다.

평소 청순했던 매력의 민효린의 변신도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민효린은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에서 짧은 단발머리와 파격적인 의상, 반항적인 눈빛으로 새로운 퇴폐미를 보였다. 태양과 민효린은 이별 후 방황하는 연인의 모습을 제대로 표현하며 새로운 케미스트리를 펼쳤다.

태양과 민효린의 애정신

태양과 민효린의 애정신

# ‘새벽 한시’를 이보다 더 제대로 느낄 수 있을까
‘새벽 한시’는 내용이 담긴 3분 30초 내내 불안정한 카메라 워크를 보인다. 뮤직비디오에서는 마치 이별로 인해 불안한 두 등장 인물의 내면을 반영하듯 계속 떨리거나 횡설수설하는 카메라의 시선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뮤직비디오는 안개가 낀 새벽 한시의 풍경을 반영하듯 흐리고 심지어 연기까지 등장한다. 무언가 뿌옇고 몽환적인 톤과 갈 곳 잃은 카메라 워크는 깊은 밤인 자정을 지나 그렇다고 일출까지는 꽤 남은 새벽 한시의 차가운 느낌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뮤직비디오 뒤로 펼쳐지는 전광판 속 영문장도 깨알 재미다. 뮤직비디오 초반 이별 후에 방황하는 태양의 독무 뒤로 ‘the people you love become ghost inside of you and like this you keep them alive’라는 영어 문장 전광판이 보인다. 이는 영화배우 로버트 몽고메리의 말 중 하나로 당신이 사랑했던 사람들은 당신 안의 영혼이 되고 이처럼 당신도 그 안에 사랑하는 이들이 살아있는 것처럼 간직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별 후 사랑했던 사람은 떠나지만 그 안에 흔적이나 추억은 영원히 간직된다는 뮤직비디오의 내용을 표현해준다. 이어 태양과 민효린의 다툼 후 또렷이 보이는 전광판에는 ‘Night love will tear us apart again’이란 문구가 적혀있다. 이는 밤의 사랑은 우리를 다시 갈라놓을 것이라는 뜻으로 사랑 뒤에 허탈해하는 남녀의 모습을 그대로 나타냈다. 언뜻 그냥 지나가는 배경 전광판이지만 그 안에도 뜻을 담은 뮤직비디오의 섬세한 연출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위), '눈, 코, 입' 뮤직비디오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위), ‘눈, 코, 입’ 뮤직비디오

# ‘눈, 코, 입’과 ‘새벽 한시’의 연결
앞서 공개된 타이틀곡 ‘눈, 코, 입’ 뮤직비디오가 ‘새벽 한시’와 연결되는 내용이란 것이 알려져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았다. ‘눈, 코, 입’에서는 태양이 이별한 연인을 그리워하며 오직 표정과 손짓으로 그 감정을 표현했다. 이후 뮤직비디오 후반부 태양의 뒤로 불에 타고 있는 민효린의 사진이 그려져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에 대해 태양은 “’눈, 코, 입’이 아름다운 민효린 씨가 뮤직비디오에 등장한다”며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와 연관성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태양의 예고처럼 ‘눈, 코, 입’ 뮤직비디오의 내용은 ‘새벽 한시’와 이어진다. 왜 태양이 그렇게 슬퍼했는지, 민효린의 사진은 왜 그렇게 타는지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에 설명이 있었던 것이다. ‘새벽 한시’ 뮤직비디오를 본 뒤 ‘눈, 코, 입’ 뮤직비디오를 이어 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로 작용되고 있다.

태양의 ‘눈, 코, 입’ 뮤직비디오는 유투브 조회수 500만 뷰를 돌파하며 그 저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벽 한시’가 공개되며 그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다. YG엔터테인먼트 측은 두 뮤직비디오에 이어 ‘아름다워’ 뮤직비디오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름다워’에서는 태양의 어떤 매력을 엿볼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글. 최진실 true@tenasia.co.kr
사진. 태양 ‘새벽 한시’, ‘눈, 코, 입’ 뮤직비디오 캡처

  • The people

    뮤비에 나온시는 영화배우 로버트몽고메리의 시가 아니라 스코틀랜드출신의 아티스트 로버트 몽고메리의 시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