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균, “좋은 징조가 많았던 작품…함께 만들었다는 느낌” (인터뷰)

이선균 (3)
어머니의 장례식 날, 급한 연락을 받고 경찰서로 향하던 형사 고건수는 아내의 이혼 통보, 갑작스러운 내사 소식 그리고 교통사고까지 연이은 ‘불행’과 마주한다. 하나를 해결했다 싶으면, 또 다른 사건이 고건수를 옴짝달싹 못 하게 한다. 영화 ‘끝까지 간다’는 꼬리의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사건 사고를 모면하기에 급급한 고건수를 보는 재미가 상당하다.

특히 고건수 역을 맡은 이선균은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영화를 이끈다. 영화의 초반은 이선균의 원맨쇼에 가깝다. 이번만큼은 그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도드라졌다. 또 무엇보다 이선균은 고건수를 궁지로 몰아가는 박창민 역의 조진웅과 환상적인 ‘남남’ 호흡을 자랑했다. 특유의 달콤한 목소리는 없지만, 그 이상의 매력으로 대중을 파고든다.

Q. 먼저 칸 영화제 초청 축하한다. 이로써 베니스, 베를린 그리고 칸까지, 세계 3대 영화제를 다 경험하게 됐다. 물론 직접 칸에는 가지 않았지만. 여하튼 그 기분이 궁금하다. (인터뷰는 개봉 전 진행됐다.)
이선균 :
직접 가는 건 중요하지 않은 거 같다. 영화제를 위해 만든 영화도 아니었고, 정말 개봉 전에 생각지 못한 선물을 받은 것 같다. 처음에는 칸에 출품한다고 해서 의아했고, ‘감독주간’에 선정됐다고 해서 놀랐다. 우리 작품이 나쁘지 않다는 걸 인정받은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Q. ‘끝까지 간다’는 ‘영화 같은 영화’다. 영화적 쾌감이 상당한데, 직접 참여한 배우로서 영화를 본 소감은 어떤가.
이선균 :
템포감이나 리듬감은 목적한 만큼 나온 것 같다. 그리고 촬영할 때 과정도 ‘영화 현장 같다’는 말을 많이 했다. 모든 현장이 같이 하는 건데, 이번에는 뭔가 좀 더 유기적으로 잘 돌아가는 느낌이었다. 방금 ‘영화 같은 영화가 나왔다’고 했는데, 정말 좋은 말 같다. 영화 같은 과정이 많아서 그렇게 보이는 것 같고, 함께 만들었다는 느낌이 아주 컸다.

Q. 하나의 사건으로 시작해 꼬리의 꼬리를 물고 전개되는 과정이 굉장히 탁월했다. 시나리오를 봤을 때도 그런 느낌이었나.
이선균 :
처음 시나리오를 봤을 때, 상황이 너무하다시피 궁지에 많이 몰리는데 그 궁지에 몰리는 긴장감과 그 긴장감 때문에 벌어지는 웃음의 장치들이 정말 재밌게 보였다. 원하는 방향으로 잘 찍으면 기존 한국영화에 없었던 묘한 영화가 나오겠다는 생각을 했다.

Q. 그런데 사실 시나리오대로 영화가 나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그 누구보다 잘 알 텐데, 촬영하면서 앞서 말한 그 기대치가 충족됐나.
이선균 :
신뢰가 점점 쌓여갔던 것 같다. 배우들 간의 호흡, 감독님과 배우들 호흡 등이 유기적으로 잘 돌아갔다. 처음부터 잘 맞아떨어지진 않겠지만, 촬영이 진행될수록 믿음이 쌓여갔던 것 같다. 그리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다 보니까 좋은 징조들이 많이 생겨났다. 고건수와 박창민이 만나는 저수지 장면이 촬영 회차로 따지면 중간 정도인데, 그때부터 뭔가 여러 가지 안정감을 찾았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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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처음으로 호흡을 맞추는 감독인데, 감독에 대한 신뢰는 처음부터 있었나.
이선균 :
처음에 감독님 만나서 대본에 대한 방향을 들었을 때 (내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다르지 않았다. 무엇보다 시나리오가 탄탄하고 좋았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모인 거다. 또 소통할 때 있어 감독님은 일단 경청한다. 오랫동안 준비했기 때문에 독단적일 수 있는데, 그렇지 않고 굉장히 잘 들어준다. 그리고 판단이나 조절을 잘 해주셨다. 그러다 보니까 서로 간의 의견이 잘 통하는 현장이 됐던 것 같다. 즉, 선장 노릇을 잘한 것 같다. 모든 게 매끄럽게 잘 이뤄지고, 잘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니까 더 믿음이 생겨났다. 나중엔 배우들이 알아서 뭔가를 준비해 올 정도였다.

Q. 감독님은 어떤 사람인가.
이선균 :
차분한데 판단이 빠르다. 수렴할 것도 빨리하고, 놓치지 말아야 할 것도 확실하다. 운전을 정말 잘해준 것 같다.

Q. 그간 스스로 돋보이기보다 남을 돋보이게 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그런데 이번엔 그 누구보다 이선균이 가장 돋보인다.
이선균 :
그건 캐릭터의 문제인 것 같다. (남을 돋보이게 하는) 탁월한 능력은 모르겠고, 포지션의 차이다. 하하. 축구에서도 골을 넣어야 할 선수가 있듯 배우도 각자의 역할이 있다. 예를 들어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류승룡은 남성의 마초적인 것을 극단적으로 보여줘야 했고, 나는 우스꽝스러우면서도 남자들이 공감할 수 있게 현실적으로 만들어야 했다. 또 이번엔 처음부터 끝까지 끌고 나가야 한다는 부담도 있었다. 조진웅이 나오기 전까지는 1인 극을 하는 것처럼 호흡을 하고 가야 한다. 또 절박한 상황에서 감정을 어떻게 잘 쌓을 것인지, 진웅이와 어떻게 주고받을 것인지, 어떻게 하면 진웅이를 더 위협적으로 보이게 할 것인지 등을 많이 고민했고, 서로 연기에 대한 모니터를 많이 했다.

Q. 고건수를 연기하면서 악인이라 생각하고 연기한 건가. 분명 부패 경찰인데도 그 인물에 동화되고, 응원하게 된다.
이선균 :
악인이란 생각을 안 했다. 어느 정도 비리가 있지만, 고건수만 저지른 게 아니라 회계를 맡은 거다. 특별히 악인 캐릭터는 아니었다. 다만 응원하는 느낌이 들었던 건 궁지에 몰리는 게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몰리지 않나. 그러니 안쓰러울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옳지 못한 행동을 하고, 사람을 죽이기도 하지만,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의 상황이 이어진다.

Q. 또 한편으론 안쓰러움이나 불쌍함이 기본적인 바탕에 깔렸다.
이선균 :
이번엔 그럴 수밖에 없지 않나. 이 상황에 멋 부리면 누가 하더라도 현실적이지 않다. 형사물이고, 장르물의 주인공이라고 무게 잡는 게 싫었다. 액션도 감독님이 원하신 ‘막 싸움’이 옳다고 생각했다. 특히 시신 보관실에서는 긴장과 코미디를 같이 줘야 하는데, 뭔가 2% 부족한 맥가이버를 보여주고 싶었다. 절박하지만 뭔가 행동이 우스꽝스럽고, 그걸로 긴장되면서도 웃음을 지을 수밖에 없는, 그게 포인트였다.

이선균 (2)
Q. 고건수는 계속 궁지에 몰리고, 그 상황에 맞는 감정을 그대로 표현한다. 그런 면에서 감정 잡기엔 조금 쉬웠을 것 같다.
이선균 :
아니다. 엄마 장례식부터 시작되는데 감정의 정도를 찾는 게 예민하게 다가왔다. 사건이 계속해서 벌어지니까 처음 사건을 어떤 톤으로 잡느냐가 중요했다. 그래야 다음 사건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 상황이 안 좋다고 해서 너무 신경질 내고, 죄의식이 깊어지면 앞으로의 전개가 어려울 것 같았다. 그래서 긴장되면서도 이완되게 보여줘야 했다. 또 상대배우와 호흡하는 것도 아니고, 혼자 해야 한다는 것 때문에 더 어려웠다. ‘화차’ 때도 혼자 찾아가는 느낌이 있는데 그때도 그런 걸 많이 느꼈다. 감정에 너무 빠지다 보니 관객들이 피곤할 수도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감독님과 상의도 많이 했고, 비슷한 감정인데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에 대해 고민했다.

Q. 이제는 좀 때리는 것도 해야 할 텐데. 더욱이 이번엔 너무 얻어터진다.
이선균 :
나도 때리지 않나. 하하. 지난해 여름에 그 이야기를 하더라. 만식이 형이 “야! 남자 배우 중에 ‘군도’ ‘해적’ ‘명량’에 안 나오는 배우 없다”고. 그래서 “나 안 나온다. 이선균 빼고 다 나온다”며 웃기도 했다. ‘군도’ 스틸 이미지만 봐도 부럽긴 하다. 하하.

Q. 액션에 대한 로망이 있는 건가.
이선균 :
해보고 싶다. 멋있는 거. 그런 작품 들어오면 하겠지.

Q. 그나저나 이선균이 이렇게 왜소할지 몰랐다. 조진웅과 둘이 딱 서 있는데. 하하.
이선균 :
실제로 치고받고 하니까 안에 보호대 같은 걸 했다. 그래서 진웅이 몸이 더 커 보였던 것 같다.

Q. 거구의 조진웅과 맞붙는 액션이 많은데, 어렵진 않았나.
이선균 :
멍도 많이 들고. 나중에 갈비뼈에 실금도 갔다. 물론 대본에 워낙 디테일하게 묘사가 돼 있어서 충분한 각오가 돼 있었다. 화장실에서 맞붙는 신은 생각보다 수월하게, 12시간 만에 찍었다. 그 신은 대본에 정말 아프게 묘사가 돼 있었다. 거의 대역 없이 해야만 했으니까. 또 아파트 신은 나흘 동안 찍었는데 거의 마지막 회차였다. 그 장면은 진웅이랑 결승점을 향해서 전력질주 한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끝까지 전력 질주해서 도착한 다음에 부둥켜안은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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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조진웅과는 처음 호흡을 맞춰봤는데, 직접 해보니 어떤 배우던가.
이선균 :
원래 조진웅이란 배우를 매우 좋아했다. 훌륭한 배우다. 진웅이한테도 이야기했는데 정교한 4번 타자인 것 같다. 또 어떤 기자님이 ‘곰 같이 생겨서 뱀 같이 연기한다’고 표현했는데 그 표현이 적절한 것 같다. 정말 그렇게 양면성을 다 지녔다. 좋은 배우다.

Q. 여배우와 멜로 연기를 할 때와 남자 배우와 호흡을 맞출 때 뭔가 다른 것들이 나오는 것 같다.
이선균 :
일단 여배우와 할 때는 좀 더 섬세한 것들이 표현되는 것 같고, 그걸 더 요구한다. 그래서 더 집중하는 것 같고. 남자배우랑 할 땐 더 큰 에너지를 주고받는다. 그렇게 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 나온다.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승룡이 형과 할 때도 그런 걸 많이 느꼈다. 주고받음 때문에 또 다른 게 나올 때 즐겁다. 진웅이랑 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Q. 여러 인터뷰에서 보니 흥행에 대한 기대도 큰 것 같다.
이선균 :
잘 됐으면 좋겠다. 시작할 때부터 부담이 많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분량을 이끌어 가야 하고, 진웅이 나오기 전까지 혼자 책임져야 한다. 기존 영화보다 부담이 더 컸던 것도 있고, 동기부여도 됐고. 그래서 좀 더 특별한 것 같다. 또 이번 작업은 팀 분위기도 좋았고, 사람들을 많이 얻은 것 같다. 그렇다고 들떠있는 건 아니다. 다만 바람이라고 하면, ‘내 아내의 모든 것’ 때도 바로 전작인 ‘화차’ 보다 잘 됐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내 아내의 모든 것’보다 잘 됐으면 좋겠다는 거다.

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사진.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