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에도 명품이 있다

지문 다가가기괜히 서울대 짝퉁 같고…또 괜히 뭔가 좀 서운한 느낌의 서운대 영문과 3학년. 나이는 삼겹…아니 스물세 살. 그저 돈 없는 개털에서 명품 구두를 물어뜯은 개 때문에 인생의 7할이 빚이 되며 건방진 고등학생 준혁의 비위나 맞추는 과외선생으로 추락, 영혼을 팔아먹고 사는 신세…지만 단순해서 금방 울고 금방 웃고 금방 잊는다. “저 멍게 못 먹어요. 그냥 멍게가 멍 때리고 있는 게 웃겨서” 같은 돈 안 되고 썰렁한 말장난이 특기.

“이게 진짜! 너 내가 성질나면 얼마나 무서운지 모르지? 어” “너 자꾸 이러면 나 불같이 승질 한번 낸다 진짜!”라고 매사에 센 척하지만 눈 한번 부라리면 바로 졸아드는 정음에게 호랑이 기운이 솟아나게 하는 것은 바로 술, 술 덕분에 교포 발음으로 인정받기도, 준혁의 영어 시험 97점을 맞게 하기도, 해변 떡실신녀로 전국구 스타가 되기도 한다. 물론 아픔도 따른다. 남자 화장실에서 추태를 부리고 대머리 아저씨에게 “문어 뒤집어 썼냐”면서 시비 걸고 치마가 다 흘러내린 채 화장실에서 헛소리를 늘어놓는 것도 다 술 때문. 그러나 “내가 이놈의 술을 끊어야지. 아…”하고 한탄하면서도 맥주를 들이키는 정음의 만취투혼은 술 권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깊은 공감대를 느끼게 한다. 물론 술이 깨고 나서 자신이 부렸던 진상을 떠올리며 이불 뒤집어쓰고 하이킥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갈래 : 88만원 세대, 만취 in 멜로디, 난 선생이고 넌 학생이야

[1점 문제] Q. 다음 중 길에서 “도나 기를 믿으십니까”를 만났을 때 정음의 대처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시간이요? 글쎄요, 비서한테 물어봐야 하는데.
2) 나이요? 삼겹~살!
3) 조상님께 제사요? 제가 효심은 좀 있어요. 개털이라 그렇지.
4) 말씀이 참 지겹고 좋네요. 히히.
5) 과외에도 명품이 있습니다.

[2점 문제] Q. 다음은 준혁에게 독립분사구문을 읽게 하기 위한 정음의 노력이 담긴 대사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드러나는 정음의 내면적 변화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 것을 고르시오.

“뭐? 야! 너 진짜 혼나 볼래? 너네 어머니가 체벌까지 허락하셨어. 빨랑 읽어. -> 그래서 뭐! 싫어하면 어쩔 건데? -> 가, 가만 안 있으면 뭐, 내가 겁먹고 못 때릴까봐? -> 뭐 뭐! 머리 안 때렸잖아! 어깨 때렸잖아 어깨!”

1) 슬픔에서 증오로
2) 짜증에서 분노로
3) 애정에서 시기로
4) 용기에서 비굴로
5) 체념에서 환희로

[영어몰입교육 시대에 발맞추는 외국어 독해 문제]
Q. 다음 사진에서 정음이 입고 있는 티셔츠에 적힌 문장을 해석해 보시오.

* 정답은 다음 주에 발표됩니다.

* 지난 주 정답
1점 문제 – 답 없음
2점 문제 – 4
신라 최고의 랩퍼 DJ 미생 따라잡기 – 저는 6초 81 나왔습니다, 누님!

[실전! 고난도 말하기 전략]
* not A but B로 문장 한번 만들어볼까?
낫 병역면제 벗 병역연기

* not A but B로 문장 또 한 번 만들어볼까? 으응?
낫 대운하사업 벗 4대강 살리기

* not A but B로 문장 하나만 더 만들어볼까? 으응?
낫 해변떡실신녀 벗 속초미역녀

글. 최지은 (five@10asia.co.kr)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