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 별그대④ 아는 만큼 보인다, 최고의 패러디는?

별그대_4인

SBS ‘별에서 온 그대’

SBS 수목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의 박지은 작가는 예능작가 출신답게 극의 흐름을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아주 능수능란하게 영화, 드라마, 예능까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패러디를 선보였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옛말처럼, 알지 못하면 놓칠 수밖에 없었던 ‘별그대’의 패러디들을 모아봤다.

# 영화

“아니 어떻게 나를 몰라? 북한에서 왔어?” (1회)
천송이(전지현)가 옆집 남자 도민준(김수현)이 자신을 본체만체하며 집으로 들어가자 했던 혼잣말. 아마도 천송이는 전날 밤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봤던 것이 아닐까. 이 영화에서 김수현은 북한에서 남파된 간첩 역할 원류환 역을 맡았었다.

별그대_아이빌리브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명장면을 패러디한 ‘별그대’ 6회 에필로그

“다음 매니저님께.. ” (6회)
천송이 매니저(김강현)가 천송이를 찾아와 다음 매니저에게 전해달라며 직접 쓴 편지를 전달하는 이 장면은 영화 ‘엽기적인 그녀’에서 견우(차태현)가 그녀(전지현)의 새 남자친구에게 당부의 말을 전하는 장면을 패러디한 것이다. 특히 ‘엽기적인 그녀’의 OST인 신승훈의 ‘아이 빌리브(I believe)’가 배경음악으로 흘러나오며 패러디를 완성시켰다.

별그대_엽기적인그녀

‘별그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영화 ‘엽기적인 그녀’

“우리 똑똑한 도민준씨가 도와주란 말이지, 오케이?” (10회)
10회에서 법적대리인 도민준과 함께 위약금 분쟁을 해결하러 전 소속사에 들어가며 긴 머리를 휘날리는 천송이. 이 장면은 영화 ‘엽기적인 그녀’에서 견우와 그녀가, 교복을 입고 당당하게 나이트클럽에 들어가기 직접의 모습을 패러디 한 것이다. 함께 걷는 남자는 다르지만, 긴 생머리의 전지현은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도민준씨 나 좀 구해줘”(13회)
10년 전 산 정상에서 “견우야”를 외쳤던 전지현은 이제 “도민준씨”를 찾았다. 13회 에필로그에서 천송이는 도민준의 능력을 시험해보고자 산 정상에 올라 도민준을 불렀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을 다시 한 번 패러디했다.

ET(8회)
8회에서는 조선시대에 살고 있던 도민준이 과음을 하다 주사로 초능력을 부리고, 급기야 말을 타고 달을 가로질러 하늘을 날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전거가 아닌 말을 타고 날았을 뿐, 영화 ‘ET’의 한 장면과 똑같다. 그런데 이후 10회에서 천송이 동생 천윤재(안재현)가 태블릿PC로 영화 ‘ET’를 보다 핀잔 받는 장면이 등장해 외계인 도민준의 결말에 대한 복선이 아닌가 하는 지적이 있었다.

별그대_수지카메오

수지가 ‘드림하이’의 고혜미로 ‘별그대’에 특별출연했다.

# 드라마

“제국이랑 팬텀에서 얼마나 연락들을 해오는지” (3회)
송이엄마는 나영희는 톱스타 천송이를 스카웃하려는 대형 매니지먼트들이 줄을 섰다며 제국과 팬텀, 두 회사를 언급한다. 송이엄마가 말한  매니지먼트사 중 ‘제국’은 SBS 드라마 ‘상속자들’에 언급됐던 회사인 제국그룹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민호가 천송이에게 러브콜을 보냈다는 의미로 읽히기도 한다.

“교수님 저 고혜미에요, 제가 교수님에게 전 남자친구인 삼동이와 엄청 닮았다고 그랬는데”(17회)
‘별그대’ 17회에서는 드라마 ‘드림하이’의 농약같은 가시나, 고혜미가 도민준을 찾아왔다. 김수현과의 인연으로 카메오로 출연하게 된 수지는 김수현과 함께 찍었던 드라마 ‘드림하이’ 속 고혜미로 등장했다. 전 남친 송삼동과 쏙 빼닮은 도민준에게 잘 보이고 싶어 일부러 재수강을 하기 위해 백지 시험지를 냈다는 당돌한 여대생은 ‘선캡 아줌마’의 질투 때문에 다음을 기약해야 했다.

별그대_예능패러디

‘별그대’가 MBC ‘무한도전’과 JTBC ‘마녀사냥’을 패러디했다.

# 예능

“천송이가 랩을 한다 송송송” (6회)
‘붕붕이’를 타고 운전을 하며 신이 난 천송이가 노래를 흥얼거린다. 천송이가 부르는 이 노래는 MBC ‘무한도전-자유로가요제’에서 형용돈죵(정형돈, GD)이 불렀던 ‘해볼라고’를 개사한 것이다. 전지현의 ‘해볼라고’는 “내 이름은 천송이, 우리 언니 만송이, 내 동생은 백송이”라며 라임을 맞추는 것이 하이라이트.

“그사람. 나한테 마음이 있는 걸까요?”(11회)
천송이가 홍사장(홍진경)의 만화방에서 도민준앓이를 하는 자신의 사연을 털어놓는다. 고백 이후 차가워진 도민준 때문에 속상해하는 천송이의 사연을 듣고 있던 만화방 단골(조세호, 남창희)과, 홍사장은 도민준이 천송이에게 마음이 있는 것인지 그린라이트로 확인해준다. 종합편성채널 JTBC ‘마녀사냥’은 지난 14일 방송에서 천송이의 그린라이트 사연을 직접 소개하며 ‘별그대’의 패러디에 화답했다.

별그대_휘슬러패러디

‘별그대’ 7회 방송캡쳐(위), 주방용품 광고 캡쳐(아래)

# 광고

흑조의 춤 (7회 에필로그)
전지현은 지난해 한 주방용품 CF에 출연해 우아한 춤을 선보였다. 그런데 7회 에필로그에서는 전지현이 빗속에서 흑조 퍼포먼스를 선보였던 광고와는 달리 샤워가운 차림으로 프라이팬을 둘고 춤을 추다 미끄러지는 우스꽝스러운 마무리로 보는 이들을 웃게 만들었다.


해부! 별그대① 전지현 김수현 vs 천송이 도민준, 그 승자는?

해부! 별그대② 명대사에는 인생의 모습이 담겼다
해부! 별그대③ 뜨거운 만큼 시끄러웠던 ‘별그대’ 8개월의 사건일지
해부! 별그대④ 아는 만큼 보인다, 최고의 패러디는?
해부! 별그대⑤ 천송이가 먼저 입어봤어요. 올 봄을 점령할 핑크패션

글. 윤준필 인턴기자 gaeul87@tenasia.co.kr
사진. SBS ‘별에서 온 그대’ 방송캡쳐,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