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세돌은 우리 것! 신인아이돌 매력 분석-② 걸그룹 편

2013년에도 수많은 아이돌 그룹이 가요계에 출사표를 던졌다. 살아남는다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 수준. 그러나 대세 그룹 엑소나 빅스가 데뷔 2년 차에 주목받은 것처럼 신인 아이돌에게도 희망은 있다.

데뷔 때부터 완벽한 아이돌은 없다. 아이돌이 존재감을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확고한 색깔을 갖춰야 한다. 늑대로 변신해 남성미를 보이다가 교복을 입고 소녀의 로망이 된 엑소나 뱀파이어, 지킬 앤 하이드로 변신하는 콘셉츄얼 아이돌 빅스, 헬멧과 트레이닝복으로 차별화된 콘셉트를 선보인 크레용팝, 요정돌 에이핑크 등 성공한 아이돌에게는 그들만의 무기가 하나씩 있다. 신인아이돌 그룹들도 아직은 부족할지 몰라도 그들만의 매력은 분명히 있다. 텐아시아는 2013년 1월에서 8월까지 데뷔한 걸그룹 중 4팀을 골라 그들의 ‘현재 능력치’와 ‘매력 포인트’를 살펴봤다.

# 레이디스 코드 (데뷔 : 2013년 3월 7일)

레이디스 코드
검증된 가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코드의 콘셉트를 소화하는 레이디스 코드!
리세, 소정, 애슐리, 은비, 주니 등 5명의 멤버로 데뷔한 레이디스 코드는 ‘여자들의 워너비 코드를 담아 드라마틱한 스테이지를 구현하는 퍼포먼스 그룹’을 표방했다. 데뷔 전부터 MBC ‘위대한 탄생’ 출신의 권리세와 Mnet ‘보이스 코리아’ 출신의 이소정이 포함된 걸그룹으로 알려져 인지도 면에서 다른 그룹보다 한발 앞선 상태로 출발했다. 또한, 오디션을 통해 이미 검증된 가창력은 흔히 걸그룹에 뒤따라오는 실력 논란을 한 번에 불식시켰다.

데뷔곡 ‘나쁜 여자’는 2PM의 ‘니가 밉다’, ‘기다리다 지친다’ 등을 작곡한 슈퍼창따이의 곡으로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 8위를 기록했다. 아무리 대형기획사 소속의 아이돌이라도 데뷔하자마자 성공하기에는 힘든 가요계에서 8위라는 성적은 꽤 좋은 성적. 게다가 이소정은 ‘보이스 코리아’에 출연할 때부터 화제를 모았던 실력과 개성 있는 목소리로 다시 한 번 주목받았다. 게다가 오디션 출신 멤버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도 라이브나 실력 면에서 전혀 뒤처지지 않아 2013년 데뷔 아이돌 중 가장 안정되고 검증된 실력을 갖췄다고 본다.

현재 레이디스 코드는 두 번째 미니앨범을 발표하고 ‘예뻐 예뻐’로 활동하고 있다. ‘나쁜 여자’가 스윙리듬과 재즈미컬한 멜로디였다면, ‘예뻐 예뻐’는 펑키한 기타 리듬에 경쾌한 브라스 세션이 어우러지는 신 나는 분위기의 댄스곡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내가 좀 예뻐’라고 외치는 노래를 듣다 보면 어느새 레이디스 코드가 정말 예뻐 보이게 된다.

가산점 포인트
– 추석특집 SBS ‘스타 페이스오프’에서 보여준 권리세의 신생아 성대모사
– ‘보이스 코리아’ 시절의 이소정이 무색할 정도로 발전한 비주얼 “예뻐 예뻐”

# 투아이즈(2EYES) (데뷔 : 2013년 6월 21일)

투아이즈

tvN ‘SNL코리아’와 SBS ‘웃찾사’에 고정 출연하는 걸그룹 보셨어요? 
투아이즈는 장혁, 황정음 등 배우 소속사로 유명한 싸이더스HQ의 걸그룹이다. 김혜린, 김연준, 이다솜, 이향숙, 정다은 등 다섯 명으로 이뤄진 팀으로 걸스힙합이 콘셉트다. JTBC 서바이벌 프로그램 ‘메이드 인 유’ 출신이 4명이나 포진돼 있다. 유일하게 ‘메이드 인 유’에 출연하지 않았던 막내 멤버 연준도 KBS2 ‘내 생애 마지막 오디션’에 출연했다. 전 멤버가 서바이벌 프로그램 출신이라는 이색 경력을 가진 것.

투아이즈는 데뷔 이후에도 이색 경력을 이어 간다. 걸그룹 최초로 tvN ‘SNL코리아’에 고정 크루로 합류하면서 인지도를 끌어올렸다. 게다가 멤버 다은은 SBS 코미디프로그램 ‘웃찾사’에 고정 출연 중이다. 멤버 향숙도 데뷔 직전 SBS 드라마 ‘출생의 비밀’에서 이진의 아역으로 출연했다. 팬층도 독특한데, 걸그룹이지만 걸스힙합을 바탕으로 한 콘셉트 때문인지 남자보다 여자팬들이 많다. 흔히 ‘여자의 적은 여자’라고 하지만, 투아이즈는 잠재된 적들을 팬으로 만들어 버리는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데뷔와 동시에 가식을 떨쳐버린 것도 큰 매력이다. SBS MTV ‘다이어리 : 2EYES’를 통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촬영하자마자 걸그룹의 최후 관문인 민낯을 공개하며 헐랭한 매력을 드러냈다. 지난 9월 25일에는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함께 스타 아이돌의 필수 관문으로 꼽히는 MBC 에브리원 ‘주간아이돌’에도 출연하며 가능성을 드러냈다. 특히 멤버 다은은 조인성과 영화 ‘타이타닉’ 속 명대사를 실감나는 표정연기로 흉내 내 새로운 개그돌로 떠오르고 있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 고정, 민낯 공개 등 스타 등용문의 과정을 거꾸로 걷고 있는 투아이즈, 이제 노래만 알려지면 된다. 투아이즈는 10월 2일 ‘슈팅스타(Shooting Star)’로 컴백을 앞두고 있다.

가산점 포인트
– ‘주간 아이돌’ 꼭 보세요. 두 번 보세요! “잭..잭..땡큐 베리 머치” 글로 표현할 수 없는 다은 표정의 아스트랄함
– ‘향숙’이라는 걸그룹에겐 치명적이면서 매력적인 본명

# 베스티 (데뷔 : 2013년 7월 12일)

베스티

명절 특집 프로그램 1등 + 화려한 인맥으로 기대를 높이는 베스티!
유지, 혜연, 해령, 다혜 등 4명의 멤버로 구성된 걸그룹으로 베스티는 ‘친한 친구’라는 뜻을 지닌 베스트 프렌드(Best Friend)의 줄임말이다. ‘친한 친구처럼 편안한 그룹이 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편안함은 이르지만, 친숙함은 확실하다. 유지, 혜연, 해령 세 멤버는 2012년 데뷔한 걸그룹 EXID(이엑스아이디) 출신으로 이미 한 차례 가요계에 발을 담근 적이 있다. 멤버 해령도 KBS2 성장드라마 ‘반올림’, ‘매직키드 마수리’ 등 아역 배우로 활동한 바 있고, 최근에는 tvN 드라마 ‘나인’에서 박형식의 여자친구로 출연해 연기를 펼쳤다.

데뷔곡 ‘두근두근’은 화려한 리듬과 멜로디가 강한 인상을 남기는 곡이지만, 확실한 한 방이 보이지 않아 아쉽다. 그러나 메인보컬 유지는 데뷔하기 전 아이돌 최고 가창력 보유자로 손꼽히는 씨스타의 효린, 시크릿의 지은과 함께 JYP엔터테인먼트에서 3인조 보컬 그룹으로 데뷔를 준비한 경험이 알려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두근두근’ 뮤직비디오에도 유세윤, 조권 등 스타들이 출연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베스티는 아이돌이 인지도를 쌓는 대표적인 경로 중 하나인 명절 프로그램을 통해 기회를 노렸다. 9월 20일 SBS 추석 특집 프로그램 ‘스타 페이스오프’에 출연한 베스티는 핑클의 ‘내 남자친구에게’ 무대를 선보였다. 핑클 활동 당시 입었던 무대 의상을 똑같이 입고, 옥주현이 부른 어려운 파트까지 해냈다. 게다가 오광록, 크리스티나 등 성대모사까지 거침없이 해내면서 공동 1등까지 거머쥐어 데뷔 첫 명절을 성공적으로 보냈다.

가산점 포인트
– 음주운전 후 자숙 중이던 유세윤의 뮤직비디오 출연
– SBS ‘스타 페이스오프’ 1등

# 와썹(Wa$$up) (데뷔 : 2013년 8월 8일)

와썹

정통 힙합을 베이스로 다재다능한 모습을 선보이는 와썹!
진주, 나다, 나리, 다인, 수진, 우주, 지애 등 7명으로 이뤄진 와썹은 정통 힙합을 지향한다. 세계적인 음반사 소니뮤직과 마피아 레코드가 합작해서 탄생시킨 걸그룹으로 멤버 나다는 데뷔 전부터 언더그라운드 힙합신에서 입소문을 탔던 실력파 래퍼다. 나다는 데뷔 앨범에 자신이 직접 랩메이킹한 솔로곡 ‘뱅뱅’을 수록해 실력을 보였다.

와썹은 노래나 실력이 아니라 엉덩이 털기 춤이 선정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인지도를 쌓은 경우다. 지상파에서 의상이 심의 불가 판정을 받아 더욱 화제가 됐다. 그러나 와썹이 선보인 엉덩이 털기 춤은 ‘트월킹(twerking)’으로 최근 미국에서 주목 받고 있는 춤인데다 실제 무대에서는 선정적인 모습이 드러나지 않아 오히려 데뷔곡 ‘와썹(Wassup)’을 알릴 기회가 됐다. 데뷔곡 ‘와썹’은 정통 힙합에 댄스홀 장르를 접목한 곡으로 중독성을 불러일으키는 신나는 리듬이 인상적이다. 그러나 메인래퍼 나다에 비해 메인보컬의 역량이 아직 제대로 드러나지 않아 아쉬움과 궁금증을 자아낸다.

최근 두 번째 활동곡의 녹음을 마친 와썹은 MBC 추석 특집프로그램 ‘아이돌스타 육상 양궁 풋살 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에서도 활약했다. ‘아육대’는 민호, 보라, 동준 등을 배출한 아이돌스타의 산실이다. ‘아육대’에 처음 출전한 와썹은 멤버 수진이 100m 달리기에 출전해 지난 대회 우승자 타이히 지수를 제치고 은메달을 차지했다. 금메달을 차지한 달샤벳 가은과는 한 발짝 차이로 앞으로 수진은 신(新) 육상돌로 등극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통 힙합이라는 확실한 음악적 색깔과 ‘아육대’에서 보여준 능력으로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된다.

가산점 포인트
– 누가 봐도 실력파 래퍼로 보이는 멤버 나다의 비주얼
– 누가 봐도 기억에 남아 있는 멤버 나리의 보라색 염색 머리

글, 편집.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폴라리스 엔터테인먼트, YNB엔터테인먼트, 싸이더스HQ, 마피아레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