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 “유선 전화 통신망 교체로 시청률 제공 지연 해결”(공식)

[텐아시아=김수경 기자]

시청률 조사 및 리서치 회사 닐슨. 사진=텐아시아 DB

시청률 조사 및 리서치 회사 닐슨코리아가 16일 “유선 전화 통신망 전체를 교체해 시청률 자료 제공 지연 문제를 해결했다”며 향후 대책을 알리는 안내문을 공개했다.

닐슨코리아의 시청률 자료 제공 지연 문제는 지난 13일부터 15일간 발생했다.

닐슨코리아는 “패널 가구의 시청 기록을 수집하는 과정에 이용되는 통신망 중 유선 전화를 사용하는 가구의 시청 기록 수집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경위를 밝혔다.

유선 전화 통신망 전체를 교체했다는 닐슨코리아는 “향후에도 통신사와의 협조 체제를 더 공고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닐슨코리아는 이날 오후 4시 27분부터 47분까지 3일간 제공하지 못했던 13일자, 14일자, 15일자 일일보고서를 각 언론사에 전송했다.

◆ 다음은 닐슨코리아 시청률 자료제공 지연발생 경위 및 향후대책 안내문 전문. 

안녕하세요. 닐슨코리아입니다.

먼저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시청률 자료 제공 지연으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드리게 된 점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

1. 장애 발생 원인과 해결 과정

패널 가구의 시청 기록을 수집하는 과정에 이용되는 통신망(유/무선 인터넷, 유선 전화) 중 유선 전화를 사용하는 가구의 시청 기록 수집에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최종적으로는 통신사의 전폭적인 지원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통해 유선 전화 통신망 전체를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2. 산출된 시청률 자료 누락 여부

시청률 산출 과정 중 통신망과 관련된 작업 과정은 아래 3가지로 나뉘어 있으며, 금번 장애 상황의 경우 1)번 패널 가구의 시청 기록 수집에만 문제가 발생하였고, 나머지 2)번과 3)번 과정은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였기 때문에 특정 채널 및 프로그램(광고)의 시청률이 누락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 패널 가구의 시청 기록을 수집하는 과정
2) 채널 송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분단위 및 채널 시청률 산출)
3) 프로그램 및 광고 송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프로그램 및 광고 시청률 산출)

3. 향후 대책 향후에도 통신사와의 협조 체제를 더욱 더 공고히 하여 통신망 문제발생을 최소화하고, 장애 발생 시에도 보다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애가 발생한 기간동안 불편함을 감수하며 기다려주신 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김수경 기자 ksk@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