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스포츠의 천국, 융프라우에 빠지다

웅장한 고봉, 장엄한 자연이 만든 천연 스키장과 밀가루 같은 설질. 겨울 스포츠 마니아들에게 있어 알프스에서 스키나 보드를 타는 것은 하나의 꿈이다. 세계적인 명소 알프스에서도 스위스를 대표하는 명소인 융프라우는 매해 겨울, 스포츠의 천국이 된다.

◆스키 마니아의 꿈인 융프라우


겨울이 되면 융프라우 지역은 산 전체가 스키 리조트로 바뀐다. 추위가 찾아오면 트레킹 코스는 하얗게 옷을 갈아입어 슬로프가 되며 열차, 곤돌라, 케이블카 등은 모두 스키어와 보더를 위한 이동수단이 된다.

융프라우 지역에는 3개의 대규모 전천후 스키 코스가 있고, 45개의 리프트 및 운송시설, 206㎞에 이르는 장대한 슬로프가 있다. 고봉을 배경으로 끝이 없는 듯한 슬로프를 질주하고, 파우더 설질을 경험하면 어느덧 추위는 저 멀리 사라져버린다.

융프라우의 스키 코스는 클라이네샤이텍, 그린델발트, 휘르스트, 벵엔 등에 집중돼 있다. 곳곳에 케이블카와 리프트가 잘 구축돼 있어서 편리하게 스키를 즐길 수 있다. 이 중에서도 휘르스트-그린델발트 구간은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스키 코스다. 슬로프 길이는 50㎞ 정도이며 모든 이용객이 이용하기 좋은 난이도를 갖췄다. 지역은 해발 1,050m에서 2,501m의 사이에 있고 9개의 리프트가 마련돼 있다. 초심자 전용의 ‘템포 30 존’은 중급자나 상급자가 섞이지 않는 속도 제한 구역으로 초보자, 어린이들을 배려한 구역이다.

융프라우요흐의 스핑크스 전망대 /융프라우 철도 제공

융프라우요흐를 다녀오는 길에는 클라이네샤이텍에서 들러 ‘알프스 스키’에 도전해보자. 클라이네샤이텍 -맨리헨 지역은 융프라우 지역에서 가장 큰 스키장으로 슬로프 길이가 110㎞에 이른다. 해발 944m에서 2,320m의 사이에 자리해 있으며 24개의 스키 리프트가 방문객을 실어 나른다. 아이거, 묀히, 융프라우 등의 장대한 경치 아래서 스키와 보드를 즐길 수 있다.

자동차 없는 산악 마을인 벵엔(Wengen)도 다양한 숙박 시설을 갖춘 인기 스키장으로 꼽힌다. 평소에는 조용한 곳이지만 겨울이면 스키·스노보드를 즐기는 사람들로 붐빈다. 작은 마을 크기와 달리 호텔이나 호스텔 등이 다양하게 있는 것도 장점이다.

◆스키 못 타도, 장비 없어도 ‘OK’


스키를 잘 타지 못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멘리헨, 그린델발트, 벵엔 등에서는 스키 및 스노보드 강습과 초보자를 위한 스키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융프라우 지역의 고봉 아래서 멋진 풍경을 벗 삼아 전문 강사의 친절한 강의를 받다 보면 어느새 실력이 부쩍 늘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따로 장비를 챙길 필요도 없다. 스키 및 스노보드 장비를 비롯해 스키복, 장갑, 헬멧, 고글 등의 기타 장비 등을 대여해주는 곳이 많다. 융프라우 지역의 인터스포츠렌탈 네트워크는 스키장 주변 4곳에서 서비스 중이다. 상태 좋고 질 좋은 전문 브랜드 제품을 빌려주므로 한국에서 장비를 들고 가는 수고로움도 덜 수 있다.

◆겨울 융프라우 VIP 패스로 더 자유롭게 즐긴다


이렇게 다양한 매력을 가진 융프라우 지역을 마음껏 즐기려면 하루로는 부족하다. 융프라우 지역에 1일 이상 머물며 스키와 관광을 즐기고 싶다면 자유이용권 개념의 ‘겨울 융프라우 VIP 패스’가 필수다. 융프라우 기차 무제한 이용부터 스키 이용객의 필수품인 ‘리프트 무료’ 등의 혜택이 포함되는 상품으로 1일부터 6일권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VIP 패스가 있으면 유효 기간 동안 융프라우철도 전 노선 6개와 제휴 노선(멘리헨) 1개 열차와 곤돌라, 케이블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원한다면 자유롭게 이동해 각기 다른 느낌의 슬로프를 매일 바꿔가며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겨울 VIP 패스에는 ‘그린델발트-벵엔 스포츠 패스’가 포함된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스포츠 패스 소지자는 유효 기간 동안 그린델발트-벵엔 지역의 리프트를 비롯해 열차, 곤돌라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도 장점. 스포츠 패스를 포함한 ‘겨울 융프라우 VIP 패스’의 3일권 가격은 215프랑(할인 쿠폰 적용 시)이지만, 스포츠 패스만 따로 사면 3일 기준 요금이 175프랑이다.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서 열차를 몇 번만 이용해도 VIP 패스가 훨씬 이익인 셈이다.

휘르스트 플라이어

휘르스트 지역 액티비티의 경우, 겨울 VIP 패스 구매자는 정상가 29프랑인 플라이어와 글라이더가 무료다. 짜릿한 스릴을 만끽할 수 있는 융프라우 방문객의 필수 액티비티이므로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해보자.

아울러 겨울 VIP 패스 소지자는 스포츠 장비 대여 시 최대 2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클라이네샤이텍의 WYSS SPORT는 스키, 보드 장비를 15%, 그린델발트 INTERSPORT는 스키 또는 눈썰매 장비를 20% 할인해준다.

이밖에도 융프라우요흐 또는 휘르스트에서 먹을 수 있는 무료 컵라면 혜택, 그린델발트 지역 버스 무료, 인터라켄 쇼핑 시 할인 적용, 레스토랑 할인 등도 제공된다.

‘겨울 융프라우 VIP 패스’는 융프라우 철도 한국총판인 동신항운(www.jungfrau.c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용 기간은 11월 24일부터 내년 4월 12일까지.

김명상 기자 terry@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