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도원│사랑하는 법을 알려준 영화들

첫인상, 웃음소리, 말투, 잔상. 배우 곽도원은 어느 것 하나 뚜렷하지 않은 게 없는 사람이다. 영화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에서 조폭보다 더 살벌한 검사 역으로 관객들에게 강한 첫인상을 남겼고 이는 SBS <유령>의 권혁주 팀장 역으로 더욱 뚜렷해졌다. 극 중 “이 새끼, 점점 마음에 드네?”와 같은 입에 착 달라붙는 명대사는 물론, 인터뷰 현장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터뜨리는 플래시 세례에 “이거 원, 연예인 된지 얼마 안돼서 어색하네”라며 호탕하게 웃는 웃음소리도 배우 곽도원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만드는 요소다. 곽도원을 한 번 보고 쉽게 잊어버린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그래서 얼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제주도 여행 일정을 알린 후 거의 팬미팅에 가까운 만남을 가졌다는 사실은 전혀 놀랍지 않다. “영화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하기 전에도 제주도를 많이 갔는데, 내가 누군지 모르는 사람들과 서로의 삶에 대해 고민을 이야기하는 게 참 재밌었다. 그런데 지금은 날 신기하게 쳐다본다. 사람 대 사람이 아니라 배우 대 팬으로서 보니까. 내가 원한 건 이게 아니었는데 조금 아쉽다. 그래도 평소에 하던 것처럼 게스트하우스 마당에 모닥불 피워놓고 감자 구워먹고 농담도 많이 했다. (웃음)”

앞 뒤 재지 않고 무조건 달려드는 성격 탓에 ‘미친소’라는 별명을 가졌음에도 종종 소녀시대의 ‘트윙클’을 부르는 귀여운 모습을 꺼내보인 <유령>의 권혁주 팀장을 기억한다면, 영화 <점쟁이들> 속 진지해서 더 웃긴 심인 스님의 모습이 낯설지 않을 것이다. 비록 “권혁주 팀장의 웃음 코드와 심인 스님의 웃음 코드는 전혀 다를 것”이라는 설명이 덧붙었지만, 곽도원이라는 사람 자체가 주는 유쾌한 기운은 두 작품 모두에 녹아있으니 말이다. “<점쟁이들>을 찍기 전에 감독님과 조율했던 부분은 절대 웃음을 강요하지 말자는 것이었다. 상황, 대사, 설정이 진지하면 진지할수록 웃음으로 받아들이는 부분이 클 거라 생각했다. 나도 진지하게 할 테니 우리 모두 대놓고 웃기지 말자고.” 겉으로는 까칠하고 사랑에 무관심한 것처럼 보이지만 남몰래 순수한 사랑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는 심인 스님처럼, 곽도원 역시 늘 따뜻한 사랑에 목말라있다. “요즘 외로움이 쌓였다”며 실제로 인터뷰 내내 ‘사랑’이라는 단어를 자주 입에 올렸던 곽도원이 ‘나에게 사랑하는 법을 알려준 영화들’을 추천했다.


1. <파이란> (Failan)
2001년 | 송해성

“우리의 삶은 SBS <신사의 품격>이나 KBS <넝쿨째 굴러온 당신> 같지 않다. 그런 게 어딨나. (웃음) 영화 <파이란>은 정말 우리네들의 사랑 이야기다. 슈퍼 아줌마한테 머리카락이나 쥐어뜯기는 동네 양아치 강재(최민식)의 삶도 찌질하고, 두 사람의 사랑도 정말 처절하다. 나도 진짜 하자 많고 찌질한 인간이거든. 어렸을 때 누구라도 나한테 사랑은 이렇게 하는 거라고 딱 한 마디만 해줬으면 이렇게 처절하고 아프게 사랑하지 않았을 것 같다. 늘 욕심만 가득하고 ‘내가 너 사랑하니까 너도 빨리 나 사랑해’라는 마음이었다. <파이란>의 멜로와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파이란> 같은 멜로 영화 출연 제의가 들어온다면 정말 미친 듯이 처절하게 연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세상은 나를 삼류라 하고 그녀는 나를 사랑이라 한다’는 포스터 문구가 이 영화의 모든 것을 설명한다. 단순히 남녀의 사랑이야기라고 치부하기엔 더 많은 메시지를 담아낸 작품.

2. <가위손> (Edward Scissorhands)
1991년 | 팀 버튼

“영화를 보기 시작한 지 얼마 안됐을 때 <가위손>을 접했는데, 사랑을 참 예쁜 동화처럼 만들었다. 난 만날 사랑을 갈구하고 집 앞에 찾아가는 스타일이었는데, <가위손>의 에드워드(조니 뎁)는 사랑을 다 주더라. <가위손>을 보면서 사랑을 하는 방법에 대해 어렴풋이 알았다. 물론 영화 한 편 봤다고 내 성향이 쉽게 바뀌지는 않더라. (웃음) 일단 위노나 라이더 같은 여자가 있어야 된다. 으하하하.”

인간이 사는 세상에서 에드워드가 그들과 딱 하나 다른 점은 미완성된 손뿐이다. 오히려 에드워드의 날카로운 손은 마을을 아름다운 공간으로 만들어내는 마법의 손이다. 자신을 필요에 따라 반겨주기도, 차갑게 내치기도 하는 인간들과 달리 에드워드는 곽도원의 설명처럼 “사랑을 다 주는” 유일한 존재다. 언제 봐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영화.

3. <노트북> (The Notebook)
2004년 | 닉 카사베츠

“또 사랑 얘기다. (웃음) 다 보고 나서 또 ‘그래, 사랑은 저렇게 하는 거야’라고 생각했던 영화다. 으하하하. <가위손>은 20대에 봤고 <노트북>은 개봉 후 한참 지나서 30대에 봤는데, 저런 사랑을 또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20대엔 내가 좋아하는 느낌이 있으면 막 돌진하듯이 달려갔다. 그런데 30대가 돼서 <노트북>의 남녀 주인공이 서로 사랑하는 모습을 보니까 사랑보다 이별이 먼저 떠올랐다. 이별이 사랑 다음에 오는 거니까 사랑해서 즐거웠던 기억보다 이별 후 그 사람이 없는 일상을 사는 아픔이 더 크다. 그래서 사랑이 두렵기도 하고 그립기도 하고 거부감이 들면서도 또 다시 하고 싶고. 근데 사랑을 하려면 `밀당`도 해야 되고 집 앞에서 버티고 있어야 되는데, 어이구 그걸 또 해야 되나? 그냥 ‘밀당’ 같은 거 좀 안하면 안 되나? (웃음)”

<노트북>이 애절한 사랑 영화라는 건, 비를 흠뻑 맞으면서도 서로를 부둥켜안은 채 키스하는 포스터만 봐도 알 수 있다. 신분 차이라는 현실적인 이유로 헤어질 수밖에 없었던 노아(라이언 고슬링)와 엘리(레이첼 맥아담스)가 7년 만에 재회한 장면이다. 평생 한 사람만 생각하고 바라보고 사랑하는 게 가능할까 싶지만, 노아는 위대하다는 말로도 표현이 부족할 만큼의 사랑을 보여준다.

4. <그대를 사랑합니다>
2011년 | 추창민

“대학로 영화관에서 지인들과 봤는데 정말 목 놓아 엉엉 울었다. 지금 당장 눈을 감지 않으면 목이 터질 것 같은 느낌이었다. 원래 슬픈 영화도 잘 보고 눈물도 많은 편이다. 언제 확 터졌냐면, 장군봉(송재호) 할아버지가 치매에 걸린 부인(김수미)과 함께 스스로 세상을 떠나는 장면이 있다. 두 분이 돌아가신 후 김만석 역의 이순재 선생님이 세상을 원망하면서 문에 붙여놓은 청 테이프를 하나하나 뜯어내는데 차마 못 보겠더라. 같이 보러 간 남자애들도 엉엉 울고 여자애들은 더 울고. 영화를 보고 나와서 조감독한테 전화를 했다. 영화 잘 만들어줘서 너무 고맙다고, 우리 부모님 생각도 많이 났다고.”

강풀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젊은 사람들의 통통 튀는 로맨스 없이 노인들의 사랑만으로도 멜로 영화가 완성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줄거리를 모두 알고 보더라도 터져 나오는 눈물을 막을 수 없으니, 손수건 준비는 필수다.

5. <후크> (Hook)
1992년 | 스티븐 스필버그

“로빈 윌리엄스가 피터팬으로 나오고 더스틴 호프만이 후크선장으로 나오는 영화다. 피터팬이 현실에 있다가 다시 동화의 나라로 가는데, 다른 애들은 다 날아다니는데 피터팬만 못 나는 거다. 근데 어느 순간 날 수 있게 된 게, 행복한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각자 행복 주머니가 있는데, 어떤 애는 구슬, 어떤 애는 사탕, 어떤 애는 엄마가 담겨있다. 그 생각을 하면 훨훨 날 수 있다. 나도 엄마를 생각하면 행복하다. 우리 집안이 그렇게 행복하지도 않았고 항상 집안에서 큰 소리가 났는데, 그래도 엄마 생각을 하면 기운도 나고 집안에서 장난도 치게 되고 애교도 많이 부렸던 것 같다.”

어른이 된 피터팬의 이야기. <후크>는 과거 네버랜드에서의 기억을 잃어버린 채 두 아이의 아빠가 된 피터가 어떻게 순수했던 꿈을 잃어 가는지, 또 어떻게 잃어버린 꿈을 되찾아 가는지 보여주는 영화다. 어쩌면 하루하루를 산다기보다 버티는 것에 가까운 삶을 사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인지도 모르겠다.


꿈도, 의욕도 없던 고등학교 시절 처음 연극을 접한 곽도원은 처음으로 하고 싶은 무언가가 생겼다. “인생을 18년 살면서 한 공간에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웃고 우는 걸 처음 봤다. 나도 세상 사람들을 웃고 울게 해주고 마지막에 환한 미소로 그들에게 박수를 쳐주고 또 그들로부터 박수를 받는 사람들이 되고 싶었다. 그렇게 연기를 시작했고, 지금도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게 연기를 시작했던 곽도원은 그 후 몇 번이고 연기를 그만뒀지만 다시 연극으로, 영화로 돌아왔다. 곽도원은 “연기는 마약 같다”며 다시 연기를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곽도원이 그러했던 것처럼, 그를 지켜보는 대중들 역시 매 작품을 할 때마다 육중한 무게의 발자국을 남기는 곽도원에게 점차 중독돼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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