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PSY│영어 사용자를 위한 싸이 크레이지송 안내서

빌보드 차트 연속 2주 2위의 기록을 세운 ‘강남 스타일’이 수록된 앨범 <싸이6甲 Part 1> 이전에도 싸이는 정규와 비정규를 포함해 13장의 음반을 냈다. 미국에서의 후속곡이나 음반을 준비함에 있어 2CD ‘베스트 앨범’을 고려해도 될 만큼 한국 내 히트곡이 많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이제 막 싸이 월드에 들어선 해외 팬들이라면 수많은 ‘불싸의 명곡’ 앞에 헤매고 있을 터, 싸이를 대표하는 댄스곡 및 퍼포먼스 다섯 가지를 먼저 골라 소개한다. 영어 사용자를 위한 떼창 팁도 힘겹게 덧붙였다.

‘새’
싸이의 데뷔 앨범 < Psy From The Psycho World > 타이틀곡.
주제: 순정을 짓밟히고 혼자 남겨진 한 남자의 울부짖음
관람등급: 민소매 주의
싸이는 1집 활동 당시 살집이 있어 긴소매 재킷을 입으면 팔 부분이 울어서 쭈글쭈글하게 될 것을 우려해 소매를 잘라낸 재킷을 자주 착용했다. 그러나 ‘새’의 안무 중 재킷을 벗고 민소매 차림의 상체를 드러내는 퍼포먼스가 “미풍양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경고를 받은 적이 있다.
영어 사용자를 위한 떼창 tip: [Na wan-jeoni sae that seo] (I`m screwed up.)
따라잡기 1단계: 싸이의 팬클럽 ‘코’를 본받아 검은 비닐봉지에 바람을 불어넣어 흔들며 불러본다.

 

‘챔피언’
싸이의 3집 앨범 <3마이> 타이틀곡.
대마초 사건으로 추락했던 싸이의 재기를 알림.
주제: 손에 손 잡고 벽을 넘어서 인생 즐기는 니가 제일 잘 나감
관람등급: 시스루 주의
반짝이와 시스루가 혼합된 의상은 싸이의 남다른 부피감을 시청자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효과를 주었다. 시스루 재질에 따른 다소의 흉점 비침에도 개의치 않은 싸이는 시스루 의상 위에 꽁꽁 싸매고 나왔던 가운을 벗어 객석으로 던지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영어 사용자를 위한 떼창 tip: [Nigga! Nigga! Nigga!] (nigga = you)
따라잡기 1단계: 흰 면장갑을 끼고 호루라기를 불며 박자를 맞추면 더욱 신난다.

 

‘Right now’
싸이의 5집 앨범 < PSYFIVE > 타이틀곡.
주제: Right now 우리 존재 파이팅!
관람등급: 여가부 주의
여성가족부는 2010년 ‘Right now’ 가사 중 “인생은 독한 술이고”라는 표현과 비속어 사용 등을 이유로 앨범을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했다. 그러나 최근 “단순히 술·담배 용어를 포함하거나, 과도하지 않은 비속어 사용 곡 등에 대해 결정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웃기고 앉았네 아주 놀고 자빠졌네 혼자 북치고 장구 치고 아주 생 쇼를 하네” 라는 가사를 반영한 현상이다.
영어 사용자를 위한 떼창 tip: [Right now Right now Right now] (Right now)
따라잡기 1단계: 다리를 흥겹게 치켜 올리며 시원한 음료(예: 팩소주)를 원샷 한다.

 

‘연예인’
싸이의 4집 앨범 <싸집> 타이틀곡.
주제: 백년해로를 향한 소망
관람등급: 솔로 주의
신나는 멜로디와 사운드에 방심해선 안 된다. 오늘도 불사르며 놀자는 곡이 아니다. “누군가와 결혼하게 됐을 때 청혼가를 만들어 1위를 하면 수상소감으로 프로포즈하는 꿈”을 가졌던 의외의 로맨티스트 싸이는 실제로 1위 후 방송에서 말했다. “이 노래를 작사작곡 할 수 있게 영감을 준 사람, 당신의 연예인이 되어 평생 웃게 해 주겠습니다”
영어 사용자를 위한 떼창 tip: [Nan gudae-u yonaein] (I`ll be an entertainer just for you.)
따라잡기 1단계: 연예인이 되어 평생 웃게 해 줄 ‘당신’을 구한다.

 

‘Single lady’
비욘세가 2008년 발표한 싱글 ‘Single Ladies (Put A Ring On It)’
주제: 싱글 여성 독립 만세
관람등급: ‘싸욘세’ 주의
최근 해외에서는 싸이 ‘크로스 드레서 설’마저 퍼지고 있다지만 싸이에게 여장은 콘서트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다. 박지윤, 이효리, 아유미 등 섹시하거나 귀여운 여가수들의 의상부터 퍼포먼스까지 완벽 재현해온 싸이가 비욘세와 레이디 가가의 무대까지 발을 뻗은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특히 비욘세의 과감한 수영복 스타일 의상을 입고 격렬한 ‘털기’를 시전하는 싸이를 보고 있으면 관객은 설득 당하고, 유혹당할 수밖에 없다.
영어 사용자를 위한 떼창 tip: All the single ladies All the single ladies All the single ladies All the single ladies All the single ladies All the single ladies All the single ladies
따라잡기 1단계: 수영복을 입는다. 거울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