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美 빌보드 선정 ‘21세기 가장 위대한 MV’ 12위

[텐아시아=이은호 기자]

’21세기 가장 위대한 뮤직비디오’ 12위로 선정된 싸이 ‘강남스타일’/ 사진제공=빌보드 홈페이지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21세기 가장 위대한 뮤직비디오’에 12위로 올랐다.

빌보드는 “풍자적 댄스곡 ‘강남스타일’이 폭풍처럼 세계를 휩쓸어 최초로 조회수 10억 건을 넘은 뮤직비디오가 된지 벌써 5년이 넘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싸이의 뮤직비디오는 한국의 음악 산업으로 눈을 돌리게 된 놀라운 글로벌 센세이션이 됐다.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는 아니지만 ‘강남스타일’의 유산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평가했다.

2012년 발표된 ‘강남스타일’은 팬들의 입소문을 타고 미국에서 인기를 끌어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7주간 2위를 기록하며 한국 가요사에 한 획을 그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는 현재 31억 건을 돌파한 상태다.

이 외에도 ‘21세기 가장 위대한 뮤직비디오’ 상위 10위에는 가수 레이디 가가, 미시 엘리엇, 디안젤로, 비욘세, 아웃캐스트, 리한나&캘빈 해리스,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랭크됐다. 아시아 가수 중에서는 싸이가 가장 상위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은호 기자 wild37@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