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6월 1주차 화제의 키워드는 방탄소년단

[텐아시아=김수경 기자]
/사진=‘방탄소년단’ 소셜메트릭스 연관어 분석

/사진=‘방탄소년단’ 소셜메트릭스 연관어 분석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5월 25일 ~ 5월 31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그룹 방탄소년단이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고 4일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정규 3집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를 통해 빌보드 2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방탄소년단과 관련해 트위터에서는 1주일 여 만에(5월 18일~5월 25일) 약 1억 4천 3백만건의 트윗이 생성됐다.

다음소프트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지난 한 주간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연관어 상위에는 1위 수상 소식에 관한 ‘빌보드’‘기록’‘한국’ 등의 키워드가 올랐다.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200 차트 1위 기록은 국내 가수로는 최초이기 때문에 한국 대중 음악사의 새로운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트위터에서는 음악평론가를 비롯해 각계각층에서 1위 등극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날개’라는 키워드도 연관어로 언급되며 눈길을 끌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1위 수상 소식이 보도된 직후 소속사를 통해 “아미 덕분에 날개를 달고 1위를 하게 된 것 같다”며 영상을 통해 팬들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에 트위터에서는 해당 영상이 팬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리트윗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 인사 트윗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월 28일 트위터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른 것을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노래를 사랑하는 일곱 소년과 소년들의 날개 ‘아미’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며 “멋진 모습으로 우리 국민들, 세계인들에게 감동을 나눠주어 고맙다”는 감사 인사를 덧붙였다. 해당 트윗은 60만건 이상의 좋아요와 29만건이 넘는 리트윗을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다.

문 대통령의 축하 인사에 방탄소년단이 직접 감사 인사를 전하며 또 한번 화제가 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31일 문 대통령의 축하 인사 트윗에 “와 정말 눈으로 보니 믿겨지네요! 문재인 대통령님! 저희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1위를 축하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우리 아미들까지도 응원해주셔서 정말 감동했습니다”라고 팬덤 ‘아미’를 언급한 부분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달했다.

김수경 기자 ksk@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