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정상화위원회, “‘뉴스데스크’ 안철수 논문 표절 보도는 조작”

[텐아시아=김수경 기자]
MBC '뉴스데스크' / 사진제공=MBC

‘뉴스데스크’ / 사진제공=MBC

MBC가 2012년 안철수 당시 대선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한 자사 보도에 대해 “사실상 조작된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뉴스데스크’의 해당 보도를 작성한 기자는 2012년 9월 국회 복도에서 취재원을 만나 표절 의혹이 정리된 문건을 받았다고 말했으나 취재원의 이름과 소속을 기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보도에는 안 후보의 논문은 표절이라고 주장하는 교수 2명도 등장하는데 당시 인터뷰 내용은 MBC 영상자료에 남아 있지 않은 상태다.

정상화위원회는 이를 종합해 “취재원의 신원이 불분명한 데다 표절이 아니라고 주장한 취재원의 발언은 보도 내용에서 배제됐다”며 자사 보도가 조작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정상화위원회는 이어 “담당 기자는 첫 보도부터 김장겸 당시 정치부장이 주도했으며 부장의 지시를 거부하지 못했다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지난해 사장직에서 해임된 김장겸 당시 정치부장은 회사를 떠나 조사를 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MBC는 대통령 선거를 약 두 달 앞둔 2012년 10월 1일 첫 보도를 시작으로 같은 달 2일과 22일 세 차례에 걸쳐 안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을 집중 보도했다.

보도 공정성 논란이 일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해당 보도의 객관성이 의심되고 당사자의 반론권도 제대로 보장하지 않았다”며 법정 제재 중 하나인 경고를 의결했다.

같은해 11월 서울대학교는 해당 논문에 대한 표절 여부를 조사한 뒤 표절이 아니라고 발표했다.

정상화위원회는 “보도 관련자에 대해 인사위 회부와 징계를 요청했으며 김 전 사장에 대해서는 수사 의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수경 기자 ksk@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