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성│자신의 성장과 함께한 영화들

우리 안에 있는 속물성을 낯 뜨겁게 까발리는 인물. 지난 4월 종영한 JTBC <아내의 자격> 속 한상진은 섬뜩해질 만큼 속물적인 캐릭터였다. 겉으로는 정치적인 올바름을 주장하는 기자이지만 아내 윤서래(김희애)에겐 “나는 내 자식이 갑이었으면 좋겠다”며 눈을 부라리는 그를, 사실 완전히 부정할 수만은 없었다. “한국남자들의 반 이상이 이럴 거라고 생각”하며 한상진에게 현실감을 불어 넣은 건 장현성의 디테일한 연기였다. “교육 받은 수준부터 출발했죠. 톨스토이나 도스토예프스키를 읽고 이해하는가, 신문은 한겨레와 조선일보 중 무엇을 보는가, 가장 자주 접속하는 웹사이트는 어디일까. 굉장히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을 해봤어요.” 그리고 비로소 장현성은 자신의 인장을 가장 뚜렷하게 남긴 작품을 갖게 됐다. 손가락으로 꼽기도 힘들 만큼 많은 영화와 더불어 KBS <장화홍련>이나 <구미호 : 여우누이뎐>, SBS <샐러리맨 초한지> 등에 꾸준히 출연하며 그가 쌓아온 것들이 단단하게 응축되어 터져 나온 셈이다.

극단 학전에서 함께 연기를 했던 설경구나 조승우 등 다른 배우들이 먼저 이름을 알리는 모습을 봐왔지만, 장현성은 속도를 위한 조바심을 내지 않았다. 최근 출연한 KBS <승승장구>에서 “내가 주연을 맡았던 영화들은 평단에서는 극찬을 받고, 흥행에서는 참패를 했다”는 이야기를 농담 삼아 했어도 그 때문에 패배감이나 좌절감을 느끼기보다는 “대중성이 강한 작품과 아닌 작품을 골고루 가지고 가는 것도 굉장히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그건 그가 “자연인 장현성”으로서의 삶을 어떻게 유지할 것이냐에 더욱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삶의 질로 따진다면 전 선택 받은 사람이죠.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는 거, 이것만큼 축복받은 건 없어요. 조바심을 갖는다는 건 말도 안 되는 거예요.” <아내의 자격> 종영 이후 휴식 시간을 거의 갖지 않고 SBS <유령>과 KBS <빅>, 연극의 백스테이지에서 벌어지는 소동을 담은 연극 <노이즈 오프>로 다시 시동을 거는 것도 그 때문이다. “내 시간이 무의미하게 사용되는 게 아깝다”는 그가 자신의 성장과 함께 한 영화들을 추천했다.


1. <겨울 나그네> (Winter Wanderer)
1986년 | 곽지균

“고등학교 때 <겨울 나그네>를 보면서 처음으로 ‘영화가 정말 아름다운 것이구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당시 정말 퇴폐적인 아름다움이 있던 강석우 선배님이나 풋풋한 대학원생의 모습이었던 안성기 선배님과 청초한 이미숙 누나까지, 그런 청춘들이 격동적인 내러티브 안으로 휘말려 들어가는 이야기였어요. 명동 코리아극장에서 한여름에 봤는데, 문을 열고 나오는 순간 가슴 속에서 뭔가 뜨거운 게 확 올라오는 것 같았어요. 머리가 어지러울 정도로. 마치 제가 거대한 예술을 경험하고 온 것 같았죠.”

최인호가 동아일보에 연재했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고 곽지균 감독은 청춘들의 비애를 감각적인 영상에 담았다. 민우(강석우)는 다혜(이미숙)와 사랑에 빠지지만 이루지 못하고, 다혜는 민우의 선배 현태(안성기)와 결국 결혼을 하게 된다. 기지촌 여성인 제니 역을 맡았던 이혜영은 제 25회 대종상영화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으며, 곽지균 감독은 신인감독상을 수상했다. 당시 22만 여 명의 관객을 동원한 흥행작.

2. <라이온 킹> (The Lion King)
1994년 | 로저 알러스, 롭 민코프

“사자들의 왕인 무파사를 죽이고 음모를 꾸미는 게 심바의 삼촌인 스카잖아요. 그 목소리를 제레미 아이언스가 연기했는데, 너무나 우아하고 아름다운 악역인거예요. 아마 스카라는 사자는 동물계에서도 어지간한 인문학 서적을 다 섭렵한 인물일 거예요. 브레히트부터 톨스토이까지, 독서도 엄청 했을 거고. 정치와 세계사까지 다 꿰뚫고 있겠죠. 끓어오르는 명예에 대한 욕망을 내리누르면서 ‘Be prepared’라는 노래를 부르는 게 인상적이었어요. 배우의 목소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작품이죠.”

이제는 고전 애니메이션이 돼 버린 이 작품이 3D로 태어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다. 광활한 아프리카 초원을 달리는 얼룩말과 물소떼들, 그리고 진짜 사자들의 움직임을 그대로 구현해 낸 스펙터클한 영상은 애니메이션임에도 실제와 같은 생생함을 느끼게 한다. 디즈니 최초의 창작물로, 1994년 개봉돼 전 세계적으로 3억 4100만 달러를 벌어들여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흥행기록을 세웠다.

3. <게임의 법칙> (The Rules Of The Game)
1994년 | 장현수

“여기서 이경영 선배님이 연기하셨던 캐릭터가 제가 본 한국영화의 캐릭터 중 최고라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에게 사기를 쳐서 한 50만 원 정도 뜯어내면 하루가 행복한, 자잘한 사기꾼이었어요. 이 작품을 보기 전까지만 해도 영화 속 인물들은 모두 대단히 멋지거나 담담한 연기를 하는 게 좋은 거라고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 캐릭터는 비굴하게 ‘정말 아프니까 나 좀 살려줘, 미안해, 나 다시는 안 그럴게’라고 하는 모습을 정말 리얼하게 살려냈더라고요. 영화 자체가 가진 비장미도 상당히 뛰어났던 걸로 기억해요.”

미개발 지역의 세차장에서 일하는 용대(박중훈), 그리고 미용사 보조로 일하는 그의 애인 태숙(오연수). 두 사람은 용대의 꿈을 위해 주먹계에서 내로라하는 유광천을 찾아 서울로 상경하지만, 만수(이경영)에게서 사기를 당한다. 밑바닥 인생에서 탈출하고 싶었던 그들의 비극은 여기서부터 시작되고,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맡게 된다. 박중훈은 이 작품으로 제 15회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4. <천국의 아이들> (The Children Of Heaven)
2001년 | 마지드 마지디

“오빠가 여동생을 너무 사랑해서 얘를 위해 뭔가 해주고 싶은데, 신발 하나 때문에 작은 소동이 벌어지는 이야기잖아요. 어떻게 보면 동화고, 판타지죠. 가끔 친구들한테 이 영화 이야기를 하면 ‘넌 그렇게 교조적인 이야기를 좋아하니?’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도 저는 이 작품이 누군가를 현혹시키려고 만든 어른들의 거짓동화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저한테 많은 위안을 주기도 했고요. 거대한 서사도 없고 비극적인 장치가 있는 것도 아니지만 그냥 이 남매의 이야기만으로 울림을 주는 거죠.”

일상적이고 소소해서 더욱 아름다운 남매의 사랑 이야기다. 알리는 그의 동생인 자라의 구두를 잃어버리지만, 가난한 집안 사정 때문에 부모님께 이야기하지 못한다. 대신 자신의 운동화를 번갈아 가며 신던 중, 알리는 전국어린이마라톤 대회의 3등 상이 운동화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야기는 빤하지만 따뜻하기에 오히려 많은 위안을 준다. 특히 두 남매가 맨발로 달리기를 연습한 후 부르튼 발을 연못에 담그는 장면은 사소하지만 웃음을 짓게 만든다.

5. <대부 2> (Mario Puzo`s The Godfather Part II)
1978년 |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대부> 시리즈는 영화라는 장르가 줄 수 있는 품격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작품이에요. 로버트 드니로나 알 파치노 같은 어마어마한 배우들이 젊은 시절 품고 있던 에너지도 느껴지고요. 가족들을 책임져야 한다는 사회적인 책무와 자신의 명예 유지 사이에서 끝없는 줄타기를 하는 인물들의 심리가 인상적이었어요. 보통 속편은 전편이 잘 되면 그 흥행에 기대서 시나리오를 쓰기 때문에 내용이 좋지 않기 마련인데, <대부 2>는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 오히려 이걸 봐야 <대부>가 비로소 완성되는 것 같아서 굉장히 신선했죠.”

수도 없이 언급됐지만 아우라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대부>의 속편인 <대부 2> 역시 개인적 영역과 사회적인 영역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의 딜레마, 그리고 붕괴되는 가족 제도까지 제대로 그려낸 수작이다. 2대 대부 마이클(알 파치노)은 반대파들을 제압하고 조직에 변화를 일으키며 권위를 세우지만, 조직 때문에 형과 아내를 떠나보내며 심리적으로는 피폐한 생활을 하게 된다. 제 47회 아카데미에서 11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작품상과 감독상, 남우조연상, 각색상, 미술상, 음악상 등 6개 부문을 수상했다.


“아주 행복하고 평화롭게 보이는 사람들이 있지만, 인생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누구나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감춰놓은 것들을 열어서 ‘야, 봐. 이게 너야’라고 까발리는 데 관심이 많아요.” 이를테면, “아무도 모르게 게이바에서 일을 하다가 집에 오면 평범한 가장으로 돌아가는 인물” 같은 것이다. 지금까지 장현성은 수많은 인물을 우리 앞에 꺼내놓았지만, 그가 보여 줄 수 있는 스펙트럼은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더 광활하다는 사실을 느끼게 된다. “천 만 관객이 드는 영화를 찍고 싶다, 그런 게 아니고 다른 욕심이 있어요. 장현성이라는 배우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작품을 갖고 싶습니다. 저를 기억해주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직까지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을 이야기하거든요.” 앞으로도 장현성은 연극 무대와 영화, 브라운관까지 부지런히 발걸음을 옮겨 다닐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곧, 오롯이 그의 얼굴로 남는 작품을 만나게 될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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