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특집]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체험여행 떠나요”

임실 치즈테마파크

한국을 대표하는 치즈를 내 손으로!

임실 치즈테마파크 (1)

임실 치즈테마파크

임실 치즈축제 (4)

치즈 만들기 체험

임실치즈마을은 1964년 임실성당에 부임한 벨기에 출신 지정환 신부의 노력으로 시작됐다. 당시 임실에는 특산품이 없었다. 지정환 신부는 가난한 임실 주민들을 돕기 위해서 산양 2마리를 들여와 치즈 제조를 시작했다. 산양 두 마리로 시작한 임실치즈는 이제 임실의 특산품이자 한국 치즈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임실 치즈테마파크는 드넓은 초지가 주는 시원한 풍경, 유럽의 성과 정원을 그대로 재현한 듯한 치즈캐슬, 노란색의 치즈 모양의 홍보관 등이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준다. 치즈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것도 장점. 체험관은 치즈 늘리기, 피자 만들기, 음식 만들기 등 3개 공간으로 나뉜다. 치즈가 완성되는 과정을 볼 수 있고, 직접 만든 치즈로 따끈한 치즈피자의 풍미를 즐길 수도 있다.

위치 전라북도 임실군 성수면 도인2길 50

문의 임실치즈테마파크 (063)643-2300, 3400

홈페이지 www.cheesepark.kr

 

순창 장류박물관

고추장 만들 줄 아세요?

순창 장류박물관 (11)

순창 장류박물관의 옹기

한식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발효음식 고추장. 예로부터 순창은 고추장 맛이 좋기로 유명했다. 지순창 고추장은 특유의 감칠맛과 풍미를 가지고 있어 지금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산간지역인 순창은 고추장의 원료가 되는 깨끗한 물과 고추 등이 풍부하고, 1년 내내 습한 기후가 유지돼 장류가 맛있게 발효된다.

2007년 개관된 순창 장류박물관에서는 순창 고추장의 역사와 내력은 물론 고추장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전시 자료와 각종 향토 민속 자료를 만나볼 수 있다. 정교하게 제작된 모형과 체험시설을 통해 순창 고추장에 대한 모든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장류요리, 고추장 만들기 체험뿐만 아니라 인절미, 전통 튀밥 만들기 등도 인기다.

순창 장류박물관에서 고추장의 역사와 특징을 알아봤다면 순창 고추장 마을로 이동하면 더욱 좋다. 순창 장류박물관 바로 앞에 있으며 고추장 맛을 보고 특산물도 살 수 있다.

위치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민속마을길 55 순창장류체험관

문의 (063)650-1565

홈페이지 www.janghada.com

 

김제 내촌아리랑마을

부드러운 두부 돈가스를 맛보자

내촌아리랑마을 (9)

내촌아리랑마을에서 만드는 두부돈가스

현재 55가구가 살고 있는 내촌아리랑마을. 이곳의 주요 농산물은 보리와 콩, 감자, 생강, 양파, 벼 등이다. 마을 입구에는 식당 겸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체험관이 있다.

마을 체험관에서는 직접 만든 두부로 끓인 요리를 내놓는다. 재미있는 것은 두부를 이용한 두부 돈가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 두부 돈가스는 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직접 만들어서 가져가거나 식사로 대신해도 된다. 얇게 자른 돼지고기와 습식 빵가루, 으깬 두부와 다진 채소, 달걀, 밀가루가 준비물이다. 으깬 두부와 잘게 썰어 섞은 채소를 꾹꾹 눌러 옷을 입히는 과정이 필요하며, 계란물을 입히고 습식 빵가루도 묻힌다. 두부 돈가스는 두부의 촉촉함과 부드러움이 어우러져 느끼함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도 마을에서는 두부 만들기 체험, 된장 담그기, 메주 만들기, 블루베리 농장, 감자, 고구마 수확체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위치 전북 김제시 죽산면 홍산로 328-21

문의 홍산리내촌마을회 (063)542-6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