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특집] 놓칠 수 없는 전북의 맛

순창 한정식

한정식_1398325606

한 상 가득 차려진 한정식

온갖 산해진미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순창의 8미 가운데 하나. 순창 한정식은 말 그대로 상다리가 휘어질 만큼 많은 음식이 나온다. 순창 고추장을 이용한 음식을 포함해 장아찌는 물론 산나물, 고기구이, 조기구이 등 30여 가지 이상의 반찬이 한상 가득 차려진다. 반찬 가짓수만 봐도 입이 절로 벌어진다. 상다리 휘어지도록 차려지는 모습을 보면 진수성찬이란 표현이 어떤 것인지 깨닫게 된다.

 

전주비빔밥

전주비빔밥-직촬

전주비빔밥

전주비빔밥은 화려함과 격식이 깃든 음식이다. 전주비빔밥 위에 올리는 갖가지 고명은 색깔, 다양한 영양소, 나아가 음과 양의 조화까지 생각한다. 전주비빔밥에 ‘화반(花飯)’이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다. 전통 전주비빔밥의 가장 큰 특징은 쇠머리를 고아낸 물로 밥을 짓는다는 것. 달짝지근하고 구수한 맛을 내는 비결이다. 전주여행에서 꼭 먹어봐야할 음식 중 하나.

 

 

 

 

 

진안 애저찜

36_D_맛-애저_new_전북의재발견_맛_1398137928

사산된 새끼돼지로 만드는 애저찜

전라북도 10미(味)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진안의 ‘애저찜’이다. 사산되거나 사고로 죽은 새끼돼지를 그냥 버리지 못한 것이 애저요리의 시작이다. 애저요리에는 뽀얀 육수에 아이 팔뚝만한 덩어리가 들어있다. 고기는 보드라우면서도 씹는 맛이 있다. 뽀얗고 진한 국물은 생각보다 담백하다. 고기를 어느 정도 먹고 나면 묵은지를 넣고 찌개처럼 끓여 밥과 함께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