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그것이 바로 <시선집중>의 역할”

“저는 질문도 안하고 계속 받아 적으시는 기자분들이 제일 무서워요. 하하.” 날카로운 인터뷰로 유명한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도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 만만치 않았던 것 같다.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이하 <시선집중>)을 진행하는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는 10일 MBC 라디오 브론즈 마우스 수상을 기념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신중한 언어를 구사하며 답했다. 브론즈 마우스는 MBC에서 라디오 진행경력 10년 이상에 한 프로그램을 5년 동안 계속 진행한 진행자에게 주어지는 상. 특히 손석희 교수의 브론즈 마우스 수상은 손석희 교수가 <시선집중>을 통해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 중 한 명으로 자리를 굳혔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연자의 숨소리까지 그대로 방송한다”는 <시선집중>의 정신을 반영해 손석희 교수와의 일문 일답을 최대한 가감없이 공개한다.

Q 브론즈 마우스를 수상한 소감은.
손석희
: 라디오는 22년 전에 처음 입문했었다. 그 때 찍은 사진이 아직도 있는데… <시선집중> 8년에 다른 프로그램을 진행한 걸 2년 가불해줘서 브론즈 마우스를 받았다. <시선집중>이 쉬운 프로그램은 아니다. 첨예한 이슈들을 소화한다는 것이 늘 쉽지 않다. 때론 스스로 대견하다는 생각도 든다. 혼자 해낸 것이라고는 절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시선집중>의 PD들은 1년 정도 하면 교체된다. 하면 다 골병 들어 나가기 때문에. (웃음) 그만큼 제작진들 고생이 많다. 이런 프로그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MBC 라디오의 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시선집중>의 원칙은 최대한 객관적으로 간다는 것이다”

Q 새벽에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맡으면서 부담을 느끼는 부분은 없나.
손석희
: 섭외는 늘 골치거리다. 때로는 방송하기 직전 인터뷰를 취소하는 분도 있다. 다른 시사 프로그램과 경쟁하다 보니 어떤 정치인은 동시에 전화 인터뷰를 연결해서 두 방송사에 답변을 하다 답변이 엇갈린 경우도 있었고. (웃음)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 속에서 어떻게 청취자의 요구를 풀어낼 것인가에 대해 늘 고민한다. 이슈마다 청취자들은 ‘더 나가라’라고도, ‘그만 해라’라고도 한다. 요구사항을 다 수용할 수는 없지만,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조화하는 것이 고민이다.

Q <시선집중>을 진행하며 가장 소화하기 어려웠던 이슈는.
손석희
: 황우석 박사 사건이었다. 그 때 MBC 전체가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진위 여부를 가릴 것인가에 대해 고민했었다. 그때 황우석 박사가 인터뷰를 거절해서 <PD수첩>의 한학수 PD와 최승호 PD만 인터뷰 했는데, 인터뷰 뒤에 <PD수첩> 팀에서 서운해 했던 것 같다. 사안에 대해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접근하다 보니 <PD수첩>을 공격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던 것 같다. 반대로 황우석 박사는 그렇게 인터뷰 할 수 없었고. 그래서 한동안 그 이슈를 다루지 못하다 직접 코멘트 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선집중>의 원칙은 최대한 객관적으로 간다는 것이다. 그게 시사 프로그램이 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Q 진행자로서 객관성을 유지하려면 어떤 자리에서든 발언의 객관성과 공정성에 신경써야 한다. 부담스럽진 않나.
손석희
: 느끼지 않는다. 혼자 떠들면 되니까. (웃음) 전에 미국에 있을 때 <미국 르뽀>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했던 적이 있다. 그 때 한 시민 단체의 간부를 만났었는데, 전직 라디오 방송 기자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왜 기자를 그만뒀는지 물어보니 라디오 기자는 자신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사안이라도 공정성을 위해 양쪽의 이야기를 들어야 하는데, 그게 스트레스였다고 하더라. 그래서 ‘You’re wrong’이라고 소리 칠 수 있는 시민단체에 들어갔다는 거다. 언론인의 팔자가 그런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걸 20여 년 동안 운명으로 받아들인 사람들 아닌가. 개인적인 감상보다 직업윤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평소 모습은 어떤가. 냉정하고 날카로울 것 같다는 인상이 있는데.
손석희
: <시선집중>의 이미지가 겹쳐 있어서인지 사석에서도 내가 무슨 얘기를 하면 주변에서 “지금 <시선집중>하냐?”는 말을 하기도 한다. (웃음) 하지만 나는 내가 감성적인 부분도 많다고 생각한다. <시선집중>의 ‘미니인터뷰’도 감성적이라고 생각하고. ‘미니인터뷰’와 ‘60초 풍경’을 진행할 때가 실제 내 모습에 가깝다. ‘미니인터뷰’에서 99세가 된 할머니가 하모니카를 불어주셨던 적이 있는데, 그 분의 100세 생신에는 다시 연결을 해서 내가 하모니카를 불어드리고 싶다.

Q (<시선집중>의 한재희PD에게) 진행자로서 손석희의 장단점은.
한재희 PD
: 균형감각이 좋고, 이슈의 핵심을 짚어낸다. 생방송인데 시간 계산도 정확하다. 특히 <시선집중>은 고위급 인사가 많이 나오는데, 그들과 인터뷰할 때 전혀 눌리지 않는다. 단점은 ‘미니인터뷰’에서 가끔 딱딱한 느낌을 줄 때가 있다. 그럴 때가 좀 아쉽다. (웃음)
손석희 : 딱딱한 인터뷰를 하다 감성적인 인터뷰를 할 때 감정을 바꾸기가 쉽지 않다. 사람을 타는 편이다. 마음이 동하지 않으면 어려울 때가 있다.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는 사회적으로 소외됐던 사람이 맡아야”

Q 좋은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의 조건이 있다면.
손석희
: 개인적인 생각인데,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는 사회적으로 소외됐던 사람이 맡는 게 좋은 것 같다. 물론 엘리트 과정을 거쳐 오신 분들도 그 나름의 고민이 있고, 그 분들의 어려움을 폄하하는 건 절대로 아니다. 다만 시사 프로그램은 다양한 계층의 아픔을 이해해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는 소외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좀 더 좋은 부분이 있을 것 같다.

Q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로서 김미화 씨는 어떻게 평가하나.
손석희
: <세계는 우리는>을 아주 좋아한다. 청취자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같은 사람을 인터뷰해도 <시선집중>에서 인터뷰할 때와는 딴판인 경우도 있더라 (웃음) 시사 프로그램이 저렇게 부드러울 수 있나하는 생각도 들고. 좋은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의 기준에 합치하는 분이라고 생각한다.

Q ‘아나테이너’라고도 불리는 아나운서의 정체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손석희
: 아나운서와 엔터테이너 중 어느 쪽이 위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처음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과 다른 역할을 맡을 수도 있지만, 결국 자신의 개성대로 흘러가는 것 같다. 그리고, 아나운서는 틀을 유지하고, 엔터테이너는 틀을 깨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틀을 유지하는 게 일이라면 그 틀을 가져가면서 활동해야 하지 않을까.

Q MBC 아나운서로 방송을 진행할 때와 퇴사 후 진행하는 것의 차이가 있나.
손석희
: MBC에게 고마운 것 중 하나가 그만 뒀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해준다는 거다. 계속 MBC에서 일하는 것 같다.

Q <시선집중>을 떠나면 음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시선 집중> 진행은 계속 할 건가.
손석희
: 그건 와전된 거다. 음악 평론가 임진모 씨와 인터뷰하면서 예전에 음악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으니까 음악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싶다고 한 건데 어느 신문에서 “손석희, 시사 프로그램 떠날 듯”이라고 기사를 내더라. (웃음) 방송사에서 날 음악 프로그램으로 보낼 거 같지는 않다. 본업을 떠날 수는 없지 않겠나.

Q 가장 인터뷰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인터뷰이는.
손석희
: 전에도 말했지만 경제 문제가 이슈로 떠오른 상황인데, 대기업 CEO 들은 인터뷰하기 어렵다. 그리고 보통 일반 분들과의 인터뷰가 기억에 남는데, 눈이 내리는 상황에서 인터뷰를 한 역무원과의 인터뷰가 인상 깊었다. 그래서 그 역에서 방송을 진행하자는 기획도 있었는데, 그 곳에 차가 들어가지 못해 무산된 적이 있다.

“수요일 밤에는 ‘무릎 팍 도사’는 꼭 보고 잔다”

Q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나. 동안인데 (웃음)
손석희
: 선천적으로 술을 못 마신다. 담배도 5년 전까지는 많이 피웠는데, 한 번 위병이 나고서는 끊었고. 운동은 잘 안 한다. 걷기는 열심히 하고, 스케이트와 등산을 하기는 하지만, 안할 때도 많다.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는 게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피부가 하얀 편이라 동안이라고 생각되는 거지, 사실 자세히 보면 늙었다. (웃음)

Q ‘무릎 팍 도사’에 출연할 생각은 없나.
손석희
: 마지막에 춤을 춰야 해서 못 나간다. (웃음) 몸치라서. 아무래도 조심해야 할 부분들도 있고, 가릴 건 가려야 하지 않을까. 내가 안 나가도 ‘무릎 팍 도사’는 충분히 재미있다. 수요일 밤에는 ‘무릎 팍 도사’는 꼭 보고 잔다. (웃음)

Q 앞으로 <시선집중>에서 다루고 싶은 이슈가 있다면.
손석희
: 아까 청취자들과의 만남에서 청취자들이 20대의 취업문제만 다룰 것이 아니라 40-50대의 실직 문제도 다뤄달라는 요청을 했다. 요즘 갑작스럽게 직장을 관둬야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지 않은가. 그들의 문제를 다루고 싶다.

Q 요즘은 인터넷의 게시판이나 블로그가 사회 이슈를 빠르게 전달하는 시대다. 이런 상황에서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손석희
: 라디오는 가장 오래된 매체다. 때론 뉴 미디어가 태어날 때마다 라디오 같은 올드 미디어가 사라진다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라디오는 다른 매체와 달리 라디오만 있다면 언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다. 특히 <시선집중>은 이슈의 당사자를 인터뷰하는 생방송 프로그램 아닌가. 어떤 상황에서든 편집이 안되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만이 가지는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숨소리까지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니까. 우리 사회에서는 지금 정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점에서 라디오와 <시선집중>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고 본다. 라디오의 특성을 잃지 않으면서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글. 강명석 (two@10asia.co.kr)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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